“출산 여성에게 한약을”…수원시, 인구정책 안내서 발간

맞춤형 복지 혜택 4개 분야·90개 지원사업 소개

수원
‘걱정없이 잠들기, 행복한 꿈꾸기’ 안내서 <사진= 수원시 제공>

[한의신문=최성훈 기자] 경기도 수원시가 한의 의료서비스 제공 등을 포함한 생애주기별 맞춤형 복지 정책을 책자로 엮어 눈길을 끌고 있다.

수원시는 출산지원금, 독거노인응급안전알림서비스 등 시민이 받을 수 있는 맞춤형 복지혜택을 소개한 생애주기별 인구정책 안내서 ‘걱정 없이 잠들기, 행복한 꿈꾸기’를 발간했다고 20일 밝혔다.

안내서는 △사랑스러운 결혼·임신·출산 △자랑스러운 돌봄·교육 △어른스러운 일자리·주거 △만족스러운 고령친화 등 4개 분야 90개 지원사업을 소개한다. 책자에는 지원 대상과 내용을 포함하는 것은 물론 신청방법과 구비서류, 시 담당 부서까지 자세히 담겨 있다.

‘사랑스러운 결혼·임신·출산’에는 예비·신혼부부 건강검진 지원사업, 자녀 출산·입양 지원금, 산후조리 서비스 등 17개 지원사업을 소개했다.

책자에 따르면 시는 둘째 자녀부터 출산지원금을 50만~1000만원까지 지원한다. 입양 자녀는 첫·둘째 자녀는 100만원, 셋째 자녀부터는 출산지원금과 동일하게 지원한다.

특히 둘째 자녀 이상 출산 여성을 위해서는 ‘산후조리 한약할인’ 서비스도 제공한다. 출산 여성은 동 행정복지센터에서 산후조리 할인증서를 받고, 지정 한의원에서 한약을 처방받으면 10만원을 할인받을 수 있다.

이러한 내용을 담은 ‘걱정없이 잠들기, 행복한 꿈꾸기’ 안내서는 보건소, 도서관, 동 행정복지센터 등 공공기관과 병원, 사회복지관 등 공공장소에 배포된다. 수원시 홈페이지나 수원시 e-book(이북) 자료홍보관에서 전자책으로도 열람이 가능하다.

수원시 관계자는 “시민들이 몰라서 지원을 못 받는 일이 없도록 안내서를 제작했다”며 “시민들이 누릴 수 있는 다양한 혜택을 지속해서 홍보하겠다”고 말했다.

<한의신문(www.akomnews.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