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약령시로 건강 사러 오세요∼”

대구시한의사회, ‘추나’ 테마로 한 무료 건강진료소 ‘한방힐링센터’ 운영
내달 2일부터 6일까지 대구 약전골목 일원서 ‘대구약령시한방문화축제’ 개최

2

[한의신문=강환웅 기자] 대한민국 대표 한의약 문화축제인 ‘대구약령시한방문화축제’가 내달 2일부터 6일까지 대구 약전골목 일원에서 펼쳐진다.

올해로 42회째를 맞는 이번 축제는 ‘한방장터 길이 열리다’라는 주제로 ‘쉬어가길, 사고팔길, 치유되길, 함께하길, 먹어보길’로 구성된 5가지 테마길로 한의약과 친해질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선보일 예정이다.

이번 축제에서는 대구약령시의 전통과 역사성을 강조한 ‘한방장터길’이 재현되고, 다양한 한약재와 우수한 한의상품, 건강진단 등을 통해 한의약에 대한 정보를 얻고, 힐링을 사고파는 축제로 운영될 계획으로, 거리를 따라 길게 펼쳐진 초가부스로 옛 거리의 정취를 느낄 수 있고, 약령시 회원사들의 적극적인 참여로 약령시의 우수한 한의상품을 손쉽게 구매할 수 있다.

특히 이번 축제의 대표적인 프로그램을 살펴보면 사상체질 감별을 통한 건강 관리법을 배우는 ‘사상체질관’을 비롯 ‘추나’를 테마로 한 대구시 한의사회의 무료 건강진료소 ‘한방힐링센터’, 미세먼지와 암을 이기는 한약재를 직접 볼 수 있는 ‘테마 한약재 전시관’ 등을 선보인다.

또한 대형 한약재 밭에 숨겨진 4가지 경옥고 재료를 모두 찾는 사람에게 약령시의 전통 경옥고를 선물하는 ‘황금경옥고를 찾아라!’는 관람객들에게 건강한 즐거움을 선사할 예정이며, 축제를 찾은 관람객들이 가족, 친구, 연인들과 함께 건강에 대한 염원을 담은 ‘건강기원 등 달기 체험 행사’가 진행되는 등 행사장 곳곳에서는 다양한 공연들이 펼쳐진다.

이밖에도 약저울달기, 전통 한약달이기, 한방 환 만들기 등 가족단위 방문객을 위한 다양한 한의문화 체험과 함께 디지털게이트 ‘약령문’에서는 대구약령시의 역사와 한의약과 관련된 다양한 영상 콘텐츠도 소개된다.

이와 관련 최운백 대구시 혁신성장국장은 “개장 361주년을 맞이하는 약령시는 역사와 전통이 함께하는 한방문화거리이며, 역사와 전통을 가진 우리나라 대표 문화축제로 자리매김해가고 있다”며 “올해도 국내·외 관광객과 시민들이 ‘약령시에서 펼쳐지는 한방 장터길’에서 한의약에 대한 다양한 정보도 얻고, 약령시의 우수한 상품도 만나면서 한의문화 체험 프로그램을 통해 즐겁고 유익한 시간을 보내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의신문(www.akomnews.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