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05.29 (일)

  • 구름많음속초25.2℃
  • 구름많음28.7℃
  • 구름많음철원26.2℃
  • 구름많음동두천25.6℃
  • 구름많음파주24.3℃
  • 구름많음대관령25.3℃
  • 흐림백령도17.5℃
  • 구름많음북강릉25.5℃
  • 구름많음강릉29.9℃
  • 구름많음동해22.7℃
  • 구름많음서울28.0℃
  • 구름많음인천23.7℃
  • 구름많음원주28.4℃
  • 구름조금울릉도27.8℃
  • 구름많음수원28.0℃
  • 구름많음영월28.1℃
  • 구름많음충주28.8℃
  • 구름많음서산25.3℃
  • 구름많음울진22.4℃
  • 구름많음청주29.1℃
  • 맑음대전29.8℃
  • 흐림추풍령28.3℃
  • 구름많음안동30.0℃
  • 구름많음상주30.0℃
  • 구름조금포항31.0℃
  • 맑음군산25.2℃
  • 구름조금대구32.0℃
  • 구름조금전주29.9℃
  • 맑음울산28.9℃
  • 구름조금창원28.0℃
  • 구름많음광주27.9℃
  • 구름조금부산26.1℃
  • 맑음통영22.9℃
  • 구름많음목포24.2℃
  • 구름많음여수24.2℃
  • 흐림흑산도18.5℃
  • 흐림완도21.7℃
  • 구름조금고창28.3℃
  • 구름많음순천25.3℃
  • 구름많음홍성(예)26.7℃
  • 구름많음28.7℃
  • 흐림제주22.6℃
  • 구름많음고산20.1℃
  • 흐림성산20.1℃
  • 비서귀포18.7℃
  • 맑음진주27.7℃
  • 구름많음강화22.7℃
  • 구름조금양평27.5℃
  • 구름조금이천28.1℃
  • 구름많음인제27.6℃
  • 구름많음홍천28.6℃
  • 구름많음태백26.6℃
  • 구름많음정선군29.0℃
  • 구름많음제천27.7℃
  • 구름많음보은27.6℃
  • 구름조금천안28.0℃
  • 구름조금보령24.4℃
  • 맑음부여27.6℃
  • 구름많음금산29.7℃
  • 구름많음27.9℃
  • 맑음부안25.2℃
  • 맑음임실27.7℃
  • 구름조금정읍29.1℃
  • 구름조금남원28.9℃
  • 구름조금장수27.7℃
  • 맑음고창군28.7℃
  • 구름많음영광군26.4℃
  • 맑음김해시26.9℃
  • 맑음순창군27.9℃
  • 맑음북창원28.6℃
  • 맑음양산시28.3℃
  • 구름조금보성군26.5℃
  • 흐림강진군23.9℃
  • 구름많음장흥24.0℃
  • 흐림해남23.1℃
  • 구름조금고흥24.4℃
  • 구름많음의령군30.0℃
  • 구름조금함양군29.1℃
  • 구름조금광양시26.8℃
  • 흐림진도군21.7℃
  • 구름많음봉화27.5℃
  • 구름많음영주28.5℃
  • 구름많음문경29.4℃
  • 구름많음청송군31.1℃
  • 구름많음영덕26.9℃
  • 구름많음의성30.7℃
  • 구름많음구미31.1℃
  • 구름많음영천31.6℃
  • 맑음경주시33.2℃
  • 구름조금거창29.4℃
  • 구름조금합천30.5℃
  • 맑음밀양30.0℃
  • 맑음산청28.4℃
  • 맑음거제26.1℃
  • 구름조금남해25.9℃
“네이버 보고 왔어요”…환자에게 듣기 위한 전략은?
  • 해당된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부,대학

“네이버 보고 왔어요”…환자에게 듣기 위한 전략은?

“네이버 플레이스에 홍보 비중 실어야…예약 기능 활성화도 중요”
“꾸준함 갖고 지식IN 활동하면 비용 대비 ‘효과’”
김경민 닥프렌즈 대표, 경기도 한의약 리더십 최고위과정 제10강 강연

네이버.png

 

“네이버의 경우 사용자의 검색 패턴에 따라 보여 지는 섹션은 매번 달라집니다. 모든 가중치가 다양하게 반영돼서 매번 다르게 순서가 나오기 때문이죠. 따라서 지역 사용자의 검색 패턴과 네이버의 검색 알고리즘을 잘 알아둘 필요가 있습니다.”

 

김경민 닥프렌즈 대표는 지난 24일 열린 ‘2021 경기도 한의약 리더십 최고위과정’에서 제10강의 연사로 나와 네이버 상에서 환자가 한의의료기관에 접근하는 경로에 대해 이같이 설명했다.

 

김 대표는 환자와 의사를 이어주는 메신저 플랫폼을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으로 개발한 닥프렌즈의 공동대표로서 한의사 개인 브랜딩 향상을 위한 한의원 홍보 전문가로 활동하고 있다.

 

그는 이자리에서 검색과 정보 획득을 위한 이용자들의 도구가 유튜브 위주의 영상 플랫폼으로 많이 넘어갔다고 말하면서도 예약 및 리뷰 등 실제 소비자 행동으로 이어지는 검색 기능에 있어서는 네이버가 아직 건재하다고 소개했다.

 

이를 위해 김 대표는 이용자들이 ‘지역명+질환명’, ‘지역명+한의원’ 등으로 검색했을 때 왜 검색결과가 매우 다양하게 나오는지를 알아둬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실제 검색결과에 따라 최상단에는 네이버 뉴스가 먼저 나오거나 View가 먼저 나올 수도 있고, 파워링크가 먼저 나올 수도 있을 것”이라며 “이는 사용자의 검색 패턴에 따라 순서는 매번 달라지는데 모든 가중치가 다양하게 반영되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그렇기 때문에 김 대표는 네이버에 우리 한의원이 효과적으로 노출되려면 어떤 섹션에 홍보 비중을 높여야할지 전략적으로 잘 접근하는 것이 홍보의 핵심이라고 전했다.

 

그러면서 뉴스와 네이버 뷰, 블로그/웹사이트, 지식인, 플레이스, 파워링크 등과 같은 네이버 섹션의 장단점에 대해 소개했다. 그 중에서도 그는 네이버 플레이스 광고를 설명하면서 “우리 한의원을 확실하게 노출시켜줄 수 있는 수단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네이버2.png

 

한의원에 대한 네이버의 플레이스의 검색 결과를 보면, 한의원 소개 하단에 야간/휴일, 진료 여부, 예약 옵션 등이 있는데 이러한 옵션이 있다는 얘기는 네이버가 해당 옵션들이 활성화되는 한의원에 대해 검색 우선순위를 반영하겠다는 의지라는 게 김 대표의 설명이다.

 

이에 대해 그는 “실제 대다수의 원장님들이 최근 플레이스 섹션 노출에 많은 신경을 쓰고 있는 추세”라면서 “플레이스 내 병원 소개란 역시도 전략적으로 질환명이나 치료법에 대해 키워드 소개를 잘 하면 검색결과에서 더욱 효과적으로 노출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와 함께 김 대표는 네이버 예약 기능도 플레이스에서 꼭 활성화시키기 바란다고 조언했다.

 

특히 젊은 환자들은 네이버 예약 기능을 자주 이용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는데 전화 예약과 비교했을 때 네이버의 예약부도율은 굉장히 적다는 게 그의 설명이다.

 

그는 “네이버의 예약부도율은 전화 예약의 약 10% 수준으로 부도율이 낮다”며 “그만큼 네이버 예약 환자들의 충성심이 높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젊은층은 영화나 전시회 등도 예약이 생활화 되어 있기 때문에 예약을 해놓고 취소를 하는 것이 오히려 더 어색한 세대라는 설명이다.

 

마지막으로 김 대표는 “네이버 지식인 역시 비용 비교 측면으로 봤을 때 가성비 높은 홍보 방법이 될 수 있을 것”이라고 제시했다.

 

해당 원장의 지식인 상담 활동 내역이 플레이스에 같이 연동돼서 보이는데다 환자 입장에서도 객관적인 정보 습득은 물론 친절하게 더 진료를 잘 해줄 것이라는 기대감을 형성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에 대해 그는 “네이버 지식인 답변 등급이 낮더라도 아무 문제없다. 초수가 올린 전문가의 글이 우주신이 올린 일반인 답변보다 더 상단에 노출된다”면서 “처음 시작한 분들이라도 네이버 알고리즘이 적당한 순위로 올려주기 때문에 배타적일거라는 생각은 가지지 않아도 된다. 매일 답변을 달 수 있는 꾸준함만 있으면 된다”고 설명했다.

 

이어 “다만 자문자답 형태의 지식인 글은 광고성 내용이라 보기 때문에 하면 안 된다. 실제 어느 한 성형외과가 약 100건 정도의 자문자답 지식인 글을 올리다 적발돼서 공정거래위원회로부터 2억 원의 과징금을 부과받은 사례가 있다”고 덧붙였다.    

최성훈 기자

관련기사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