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구름많음속초22.0℃
  • 맑음19.0℃
  • 맑음철원19.8℃
  • 맑음동두천19.7℃
  • 맑음파주19.1℃
  • 흐림대관령16.7℃
  • 맑음춘천19.0℃
  • 맑음백령도23.2℃
  • 흐림북강릉21.6℃
  • 흐림강릉22.1℃
  • 흐림동해22.9℃
  • 맑음서울22.0℃
  • 맑음인천23.5℃
  • 맑음원주19.1℃
  • 흐림울릉도22.8℃
  • 맑음수원23.1℃
  • 흐림영월20.6℃
  • 맑음충주18.4℃
  • 맑음서산22.0℃
  • 흐림울진23.2℃
  • 맑음청주21.3℃
  • 맑음대전21.3℃
  • 맑음추풍령18.4℃
  • 맑음안동17.7℃
  • 맑음상주17.6℃
  • 흐림포항24.3℃
  • 맑음군산21.9℃
  • 맑음대구21.6℃
  • 맑음전주23.2℃
  • 구름많음울산22.9℃
  • 맑음창원23.5℃
  • 맑음광주21.3℃
  • 맑음부산23.2℃
  • 맑음통영21.8℃
  • 맑음목포22.6℃
  • 맑음여수23.1℃
  • 맑음흑산도22.8℃
  • 맑음완도24.1℃
  • 맑음고창20.1℃
  • 맑음순천16.2℃
  • 맑음홍성(예)21.3℃
  • 맑음19.7℃
  • 맑음제주23.9℃
  • 맑음고산23.4℃
  • 구름많음성산24.9℃
  • 구름많음서귀포24.6℃
  • 맑음진주21.7℃
  • 맑음강화21.3℃
  • 맑음양평20.6℃
  • 맑음이천20.4℃
  • 맑음인제18.4℃
  • 맑음홍천17.8℃
  • 흐림태백17.3℃
  • 흐림정선군20.5℃
  • 맑음제천17.4℃
  • 맑음보은16.5℃
  • 맑음천안19.2℃
  • 맑음보령22.6℃
  • 맑음부여20.5℃
  • 맑음금산19.3℃
  • 맑음20.2℃
  • 맑음부안21.3℃
  • 맑음임실17.0℃
  • 맑음정읍21.3℃
  • 맑음남원21.7℃
  • 맑음장수15.1℃
  • 맑음고창군21.5℃
  • 맑음영광군20.1℃
  • 맑음김해시23.4℃
  • 맑음순창군21.8℃
  • 맑음북창원23.2℃
  • 맑음양산시24.0℃
  • 맑음보성군19.3℃
  • 맑음강진군20.5℃
  • 맑음장흥20.3℃
  • 맑음해남22.2℃
  • 맑음고흥22.5℃
  • 맑음의령군22.7℃
  • 맑음함양군15.8℃
  • 맑음광양시23.4℃
  • 맑음진도군21.2℃
  • 맑음봉화20.8℃
  • 맑음영주17.7℃
  • 맑음문경17.8℃
  • 맑음청송군16.6℃
  • 구름많음영덕22.6℃
  • 맑음의성16.9℃
  • 맑음구미20.3℃
  • 맑음영천19.6℃
  • 흐림경주시22.7℃
  • 맑음거창18.2℃
  • 맑음합천18.0℃
  • 맑음밀양23.7℃
  • 맑음산청17.7℃
  • 맑음거제22.6℃
  • 맑음남해22.5℃
  • 맑음23.9℃
기상청 제공

2026년 08월 12일 (수)

한식이 서구식 보다 체중·총 콜레스테롤 낮추고 장내 유익균 높여

한식이 서구식 보다 체중·총 콜레스테롤 낮추고 장내 유익균 높여

한식의 과체중·비만인 건강개선 효과 과학적으로 입증

한식.jpg

[한의신문=김대영 기자] 한식이 서구화된 식사보다 체중과 총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장내 미생물을 높이는 등 건강에 도움이 된다는 것이 과학적으로 입증돼 주목된다.

 

기존의 임상지표를 중심으로 한 한식 우수성 연구에서 더 나아가 장내미생물과 대사체까지 종합적으로 분석한 연구결과로 세계적으로 신뢰할 만한 과학적 근거를 제시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농촌진흥청(청장 김경규)은 서울대학교 연구팀(정효지, 신동미 교수)과 함께 과체중이고 LDL 콜레스테롤이 높은 한국인 54명을 대상으로 한식과 미국 권장식, 미국 일반식을 각 4주 동안 섭취시킨 결과, 한식 섭취가 생활 습관병의 주요 위험인자인 총 콜레스테롤, LDL 콜레스테롤, 중성지질을 낮추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지난 18일 밝혔다.

 

총 콜레스테롤은 한식 섭취 그룹에서 평균 9.5% (20.92mg/DL) 감소했으나 미국 권장식과 일반식을 섭취한 그룹은 수치가 증가하는 경향을 보였다.

LDL 콜레스테롤 수치도 한식 섭취 그룹만이 평균 6.8% (10.21 mg/DL) 감소했으며, 중성지방은 모든 식사 군에서 낮아졌으나 한식 섭취 그룹이 보다 더 유의적(21.8%)으로 낮아졌다.

이는 2012년 미국농업연구소(ARS)와 함께 진행한 연구에서 LDL 콜레스테롤이 높고 과체중인 코카시언계 미국인을 대상으로 한식과 미국 권장식, 미국 일반식을 섭취시켰을 때 한식이 미국 권장식과 일반식보다 총 콜레스테롤 수치를 평균 7.4% (15.78mg/dL), LDL 콜레스테롤 수치를 평균 9.1% (12.66mg/dL) 낮춘 결과와 일치한다.

한식이 한국인과 미국인 모두에서 심혈관질환 위험인자를 줄이고 비만을 개선하는 건강식임을 과학적으로 입증한 셈이다.

 

장내 마이크로바이옴에 대한 시험 결과에서는 한식을 먹은 경우 장내 미생물의 다양성이 높아지고 유익한 균이 증가하는 것을 확인했다.

장내 미생물 균총을 보면 한식을 먹은 그룹에서 장내 유익균이 증가했으며, 발효음식에 많이 존재하는 유산균 바이셀라(Weissella)와 장 건강에 도움이 되는 짧은 사슬 지방산(short chain fatty acid)을 생성하는 코프로코커스(Coprococcus)가 증가하는 경향을 보였다.

 

혈액 내 아미노산 대사체 분석 결과에서는 한식에서만 인슐린 저항성 지표인 가지형 아미노산이 감소(당뇨 가능성이 낮음)했고 미국식에서는 심혈관질환 관련 지표인 지방산화물 케톤체가 증가했다.

지질대사체의 경우 한식은 성인 만성질환 유도 대사체인 스핑고지질 생합성이 감소됐다.

 

이번 연구 결과는 해외 저명 영양학회지인 Nutrients 11권 10호(2019년, IF=4.171)에 게재했으며 2020년 유럽영양저널(European Journal of Nutrition, IF=4.449)에 게재가 확정돼 학술적으로 인정받았다.

 

관련기사

가장 많이 본 뉴스

더보기
  • 오늘 인기기사
  • 주간 인기기사

최신뉴스

더보기

뉴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