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흐림속초19.4℃
  • 흐림27.6℃
  • 구름많음철원26.8℃
  • 구름많음동두천27.9℃
  • 구름많음파주27.8℃
  • 흐림대관령14.5℃
  • 흐림춘천27.7℃
  • 맑음백령도20.9℃
  • 흐림북강릉18.3℃
  • 흐림강릉19.3℃
  • 흐림동해18.7℃
  • 구름많음서울26.4℃
  • 구름많음인천24.8℃
  • 흐림원주26.7℃
  • 흐림울릉도18.5℃
  • 흐림수원26.2℃
  • 흐림영월25.4℃
  • 구름많음충주25.6℃
  • 흐림서산24.0℃
  • 흐림울진18.3℃
  • 흐림청주25.9℃
  • 흐림대전24.0℃
  • 흐림추풍령22.0℃
  • 흐림안동23.2℃
  • 흐림상주24.0℃
  • 흐림포항20.5℃
  • 흐림군산22.0℃
  • 흐림대구21.4℃
  • 소나기전주23.1℃
  • 흐림울산19.7℃
  • 비창원20.3℃
  • 흐림광주21.8℃
  • 비부산19.7℃
  • 흐림통영20.0℃
  • 흐림목포21.0℃
  • 흐림여수19.7℃
  • 비흑산도18.4℃
  • 흐림완도20.4℃
  • 흐림고창21.4℃
  • 흐림순천18.7℃
  • 흐림홍성(예)24.8℃
  • 흐림25.1℃
  • 비제주20.8℃
  • 흐림고산20.2℃
  • 흐림성산20.1℃
  • 비서귀포20.7℃
  • 흐림진주20.2℃
  • 구름많음강화24.3℃
  • 구름많음양평26.1℃
  • 구름많음이천26.8℃
  • 구름많음인제21.5℃
  • 구름많음홍천26.9℃
  • 흐림태백16.3℃
  • 흐림정선군21.5℃
  • 흐림제천24.3℃
  • 흐림보은23.4℃
  • 흐림천안25.6℃
  • 흐림보령22.7℃
  • 구름많음부여24.3℃
  • 흐림금산22.5℃
  • 구름많음25.5℃
  • 흐림부안23.3℃
  • 흐림임실21.4℃
  • 흐림정읍22.8℃
  • 흐림남원21.8℃
  • 흐림장수21.6℃
  • 흐림고창군22.1℃
  • 흐림영광군21.3℃
  • 흐림김해시21.6℃
  • 흐림순창군21.6℃
  • 흐림북창원22.8℃
  • 흐림양산시22.5℃
  • 흐림보성군20.1℃
  • 흐림강진군20.3℃
  • 흐림장흥19.9℃
  • 흐림해남20.6℃
  • 흐림고흥19.8℃
  • 흐림의령군21.7℃
  • 흐림함양군21.5℃
  • 흐림광양시19.9℃
  • 흐림진도군20.7℃
  • 흐림봉화22.0℃
  • 흐림영주23.6℃
  • 흐림문경23.6℃
  • 흐림청송군21.0℃
  • 흐림영덕18.8℃
  • 흐림의성22.8℃
  • 흐림구미23.2℃
  • 흐림영천20.3℃
  • 흐림경주시20.5℃
  • 흐림거창21.1℃
  • 흐림합천22.6℃
  • 흐림밀양23.4℃
  • 흐림산청19.9℃
  • 흐림거제19.1℃
  • 흐림남해20.1℃
  • 흐림22.1℃
기상청 제공

2026년 06월 22일 (월)

소비자 주권 보장되는 마이데이터 시대 대비

소비자 주권 보장되는 마이데이터 시대 대비

강도태 이사장 “소비자 권익 최우선…안전한 보건의료데이터 활용에 최선”
건보공단·한국소비자연맹, 업무협약 체결 및 국회토론회 공동개최

3.JPG

 

국민건강보험공단(이사장 강도태·이하 건보공단)은 한국소비자연맹(회장 강정화·이하 소비자연맹)과 29일 국회의원회관 제8간담회실에서 소비자 의료 마이데이터 주권 확보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는 한편 ‘의료데이터 수집과 활용, 소비자 관점에서의 도전과 과제’라는 주제로 국회토론회를 공동개최했다. 

 

이번 업무협약은 소비자 데이터 주권 인식을 강화하고 소비자 중심의 보건의료 마이데이터 활성화를 위해 양 기관이 협력하고자 뜻을 모은 것으로, 강도태 이사장과 강정화 회장의 개회사에 이어 국민의힘 정책위원회 의장을 맡고 있는 성일종 의원의 축사를 시작으로 진행됐다. 

 

이날 협약서에는 보건의료 마이데이터에 대한 소비자 권익 보호 및 신뢰를 기반으로 한 보건의료 마이데이터 활용 확산을 위해 양 기관이 상호 소통하고, 공공기반 보건의료 마이데이터 활용 확산을 위한 협력방안을 모색하며, 마이데이터 확산 지원 및 성과 공유·확산을 위해 협력하는 내용 등이 담겼다.

 

이어 진행된 국회토론회에서는 소비자중심건강포럼 대표인 동국대 오상우 교수가 좌장을 맡아 보건의료 및 빅데이터 분야 전문가들의 발제와 패널토론을 통해 소비자 데이터 주권 개념을 중심으로 한 의료마이데이터 활성화 방향에 대한 심도 있는 논의가 이어졌다.

 

서울대 의과대학 강건욱 교수의 ‘의료 마이데이터 현황과 소비자 혜택 강화를 위한 개선안’을 주제로 한 발표를 시작으로 건보공단 신순애 빅데이터 전략본부장의 ‘소비자 권익보호를 위한 건강보험 마이데이터 전략’ 및 국립암센터 장윤정 교수의 ‘소비자 중심의 나의 건강기록 활용’에 대한 발제가 진행됐다.

 

이어 충북대 이영성 교수, 보건복지부 정연희 의료정보정책과장, 한국소비자원 변웅재 소비자분쟁조정위원장, 국립한경대 박정연 교수, 한국소비자연맹 정지연 사무총장이 패널로 나서 발제 내용에 대한 패널토론을 통해 다양한 의견을 교류했다.

 

한편 강도태 이사장은 “건보공단은 보건의료 데이터 관리기관으로서 소비자의 권익을 최우선으로 하는 안전한 보건의료 데이터 활용을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으며, 강정화 회장은 “이번 협약을 계기로 데이터에 대한 소비자 주권이 더욱 강화되고, 소비자가 더욱 편리하고 안전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보건의료 마이데이터의 활용이 진전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가장 많이 본 뉴스

더보기
  • 오늘 인기기사
  • 주간 인기기사

최신뉴스

더보기

뉴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