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구름많음속초18.9℃
  • 맑음28.0℃
  • 구름많음철원25.3℃
  • 맑음동두천26.9℃
  • 맑음파주26.9℃
  • 흐림대관령14.6℃
  • 맑음춘천27.8℃
  • 맑음백령도21.1℃
  • 흐림북강릉18.5℃
  • 흐림강릉19.0℃
  • 흐림동해18.5℃
  • 구름많음서울26.0℃
  • 맑음인천25.5℃
  • 흐림원주25.9℃
  • 비울릉도17.7℃
  • 구름많음수원26.1℃
  • 구름많음영월24.5℃
  • 구름많음충주25.3℃
  • 맑음서산24.1℃
  • 흐림울진18.0℃
  • 흐림청주25.9℃
  • 구름많음대전24.2℃
  • 흐림추풍령21.5℃
  • 구름많음안동22.0℃
  • 구름많음상주23.5℃
  • 흐림포항20.0℃
  • 흐림군산22.8℃
  • 흐림대구21.2℃
  • 흐림전주22.8℃
  • 흐림울산19.4℃
  • 흐림창원20.3℃
  • 흐림광주21.8℃
  • 흐림부산19.5℃
  • 흐림통영19.5℃
  • 흐림목포20.9℃
  • 흐림여수19.6℃
  • 흐림흑산도18.3℃
  • 흐림완도19.8℃
  • 흐림고창21.5℃
  • 흐림순천18.7℃
  • 구름많음홍성(예)25.3℃
  • 구름많음24.8℃
  • 비제주21.3℃
  • 흐림고산20.2℃
  • 흐림성산20.3℃
  • 비서귀포20.6℃
  • 흐림진주20.2℃
  • 맑음강화24.7℃
  • 구름많음양평26.5℃
  • 구름많음이천27.3℃
  • 구름많음인제22.2℃
  • 구름많음홍천25.4℃
  • 흐림태백15.7℃
  • 흐림정선군20.1℃
  • 흐림제천23.6℃
  • 구름많음보은23.1℃
  • 구름많음천안26.0℃
  • 구름많음보령22.4℃
  • 구름많음부여24.0℃
  • 흐림금산22.5℃
  • 구름많음25.0℃
  • 흐림부안21.4℃
  • 흐림임실21.0℃
  • 흐림정읍22.1℃
  • 흐림남원21.8℃
  • 흐림장수21.3℃
  • 흐림고창군22.0℃
  • 흐림영광군21.2℃
  • 흐림김해시21.1℃
  • 흐림순창군22.0℃
  • 흐림북창원22.3℃
  • 흐림양산시21.8℃
  • 흐림보성군20.1℃
  • 흐림강진군20.2℃
  • 흐림장흥19.9℃
  • 흐림해남20.5℃
  • 흐림고흥19.6℃
  • 흐림의령군21.6℃
  • 흐림함양군21.1℃
  • 흐림광양시19.8℃
  • 흐림진도군20.4℃
  • 구름많음봉화20.7℃
  • 구름많음영주22.9℃
  • 구름많음문경23.3℃
  • 흐림청송군20.6℃
  • 흐림영덕18.5℃
  • 구름많음의성22.9℃
  • 구름많음구미22.9℃
  • 흐림영천20.3℃
  • 흐림경주시20.4℃
  • 흐림거창21.0℃
  • 흐림합천22.2℃
  • 흐림밀양23.0℃
  • 흐림산청19.8℃
  • 흐림거제19.0℃
  • 흐림남해19.6℃
  • 흐림21.5℃
기상청 제공

2026년 06월 22일 (월)

코로나19 감염병 시대, ‘비대면 건강증진사업’의 현재와 미래는?

코로나19 감염병 시대, ‘비대면 건강증진사업’의 현재와 미래는?

비대면 방식으로의 전환…건강 증진 위한 수단일 뿐, 목적이 되어서는 안돼
한국건강증진개발원·한국농촌의학지역보건학회, 추계학술대회 개최

2.jpg한국건강증진개발원(원장 조인성·이하 개발원)과 한국농촌의학지역보건학회는 지난달 27일 ‘2020 한국농촌의학지역보건학회 추계학술대회’를 개최, 코로나19가 지속되는 상황에서 지역사회 건강증진사업의 현재 상황을 점검하는 한편 향후 운영전략 등을 모색하는 자리를 마련했다.


이날 학술대회는 코로나19 예방 및 확산 방지를 위해 발표자·토론자·좌장만 현장에 참석하고, 그 외 참가자들은 온라인 화상회의 프로그램 ‘ZOOM’을 이용해 비대면 방식으로 참여한 가운데 진행됐다.
이날 학술대회에서는 우선 ‘지역사회 비대면 보건사업 현황 및 문제점’에 대한 발표와 토론이 진행됐다.


이경수 영남대 의과대학 교수는 ‘보건소 비대면 교육 역량 현황 및 개선방안’이라는 주제의 발표를 통해 “비대면 보건사업을 위한 현황 진단 결과 비대면 교육상담을 위한 인프라와 콘텐츠가 대부분의 사업에서 준비돼 있지 못했다”며 “보건소 비대면 보건사업의 수행을 위한 지침의 제공과 평가를 위한 새로운 지표의 개발과 적용이 시급하다”고 제언했다.


또 ‘보건소 모바일 헬스케어 사업과 비대면 운영사례’을 주제로 발표한 임현정 개발원 ICT헬스케어팀장은 “모바일 앱을 이용해 건강위험요인이 있는 지역주민을 대상으로 운동, 영양, 건강관리 상담을 제공하는 사업을 운영 중에 있다”며 “보건소 모바일 헬스케어 사업을 통해 코로나 대응 상황에서도 다양한 비대면 방식을 개발 적용, 대상자와의 접촉 공백을 해소하고자 하고 있다”고 전했다.


이와 함께 이날 학술대회에서는 ‘지역사회 비대면 보건서비스 제공 우수사례와 제안’에 대한 발표도 진행됐다.


김진희 호주 뉴사우스웨일즈대학 박사생은 해외 우수사례 발표에서 “판데믹 이후 호주에서는 취약계층에 대한 조사방법을 비대면 방식의 새로운 조사방법을 발굴해 전환하고 있다”고 소개하며, “전세계적으로 빠르게 비대면 방식을 채택하고 있지만 이는 건강 증진을 위한 수단의 하나이며, 목적이 되어서는 안된다”고 강조했다.


또한 김민조 대구 북구보건소 주무관은 보건소 모바일 헬스케어 사업의 실제 운영 사례를 발표해 큰 호응을 받기도 했다. 


조인성 원장은 “코로나19 확산으로 지역사회 보건의료체계 구축과 비대면 건강관리 서비스 제공이 더 중요해지고 있다”며 “이번 학술대회에서 논의된 감염병 시대의 건강증진사업 운영 전략이 현장에 적용되도록 계속 노력해 나갈 것이며, 온 국민이 건강한 대한민국을 만드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개발원은 그동안 지역사회 건강 증진을 목표로 다양한 건강건강관리 사업을 추진해왔다. 2016년 보건소 모바일 헬스케어사업을 시작으로 2018년 일차의료 만성질환관리 시범사업을 추진 중에 있으며, 올해에는 AI-IoT기반 어르신 건강관리 시범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관련기사

가장 많이 본 뉴스

더보기
  • 오늘 인기기사
  • 주간 인기기사

최신뉴스

더보기

뉴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