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맑음속초6.9℃
  • 맑음2.5℃
  • 맑음철원3.9℃
  • 맑음동두천4.2℃
  • 맑음파주4.5℃
  • 맑음대관령2.6℃
  • 구름조금춘천3.1℃
  • 흐림백령도7.0℃
  • 맑음북강릉5.7℃
  • 맑음강릉8.6℃
  • 맑음동해8.3℃
  • 맑음서울6.3℃
  • 맑음인천5.1℃
  • 맑음원주3.9℃
  • 맑음울릉도8.9℃
  • 맑음수원6.4℃
  • 맑음영월3.2℃
  • 맑음충주4.4℃
  • 맑음서산6.4℃
  • 맑음울진9.3℃
  • 맑음청주7.1℃
  • 맑음대전6.8℃
  • 맑음추풍령6.6℃
  • 맑음안동7.1℃
  • 맑음상주8.3℃
  • 맑음포항10.4℃
  • 맑음군산6.5℃
  • 맑음대구9.7℃
  • 맑음전주8.1℃
  • 맑음울산10.1℃
  • 맑음창원9.1℃
  • 맑음광주10.0℃
  • 맑음부산11.2℃
  • 맑음통영11.3℃
  • 맑음목포8.0℃
  • 맑음여수10.6℃
  • 맑음흑산도6.8℃
  • 맑음완도8.4℃
  • 맑음고창7.7℃
  • 맑음순천7.0℃
  • 맑음홍성(예)5.5℃
  • 맑음6.1℃
  • 맑음제주10.9℃
  • 맑음고산10.5℃
  • 맑음성산10.4℃
  • 흐림서귀포12.9℃
  • 맑음진주7.5℃
  • 맑음강화2.8℃
  • 맑음양평3.9℃
  • 맑음이천2.9℃
  • 구름조금인제2.1℃
  • 맑음홍천2.3℃
  • 맑음태백4.4℃
  • 맑음정선군4.3℃
  • 맑음제천3.1℃
  • 맑음보은6.9℃
  • 맑음천안6.6℃
  • 맑음보령6.6℃
  • 맑음부여6.8℃
  • 맑음금산5.7℃
  • 맑음5.9℃
  • 맑음부안6.8℃
  • 맑음임실7.4℃
  • 맑음정읍7.3℃
  • 맑음남원9.3℃
  • 맑음장수5.2℃
  • 맑음고창군7.8℃
  • 맑음영광군6.8℃
  • 맑음김해시10.8℃
  • 맑음순창군7.1℃
  • 맑음북창원10.7℃
  • 맑음양산시10.7℃
  • 맑음보성군8.6℃
  • 맑음강진군9.4℃
  • 맑음장흥8.7℃
  • 맑음해남9.4℃
  • 맑음고흥8.1℃
  • 맑음의령군7.3℃
  • 맑음함양군8.0℃
  • 맑음광양시10.9℃
  • 맑음진도군7.9℃
  • 맑음봉화2.4℃
  • 맑음영주4.2℃
  • 맑음문경4.8℃
  • 맑음청송군5.4℃
  • 맑음영덕8.7℃
  • 맑음의성5.6℃
  • 맑음구미6.2℃
  • 맑음영천7.1℃
  • 맑음경주시8.3℃
  • 맑음거창7.6℃
  • 맑음합천9.1℃
  • 맑음밀양9.2℃
  • 맑음산청7.3℃
  • 맑음거제6.4℃
  • 맑음남해6.7℃
  • 맑음10.7℃
기상청 제공

2025년 12월 18일 (목)

“코로나19 진료도, 회의도 스마트하게”

“코로나19 진료도, 회의도 스마트하게”

한의협, 전화상담센터 일일 컨퍼런스 화상 컨퍼런스로 전환
한의협 공식 유튜브 계정 ‘AKOM_TV’에서도 실시간 중계
“한의약 코로나19 치료, 여러 전문가와 공유하고자 시도”

컨퍼런스.jpg

 

[한의신문=최성훈 기자] “오늘 진료를 했던 어떤 환자분은 자기의 코로나를 앓고 난 뒤 가정, 사회, 미래에 대한 염려 때문에 갈피를 못 잡는 분이 있었습니다. 그래서 10분씩 들어주고 갈무리 하는 쪽으로 갔는데, 여유가 된다면 환자분들의 얘기를 들어주고 우리가 보는 관점에서 최적의 방향을 제시해 주면 될 것 같습니다”

 

“기존에 흉통이 있었던 환자가 있었습니다. 진료자문단 멘트도 다시 쳥폐배독탕을 투여했으면 좋겠다는 메모가 있었습니다. 그래서 걱정돼 오늘 그 분께 전화 드렸더니 흉통을 비롯한 다른 증상들도 대부분 호전됐다고 합니다”

 

모니터에 분할된 25개 화면에 비친 코로나19 한의진료 전화상담센터 내 한의 의료진들이 한 명 씩 말을 이어갔다.

 

말하는 의료진 외에 다른 의료진들은 귀에 꽂은 이어폰을 통해 음성을 들으며, 때로는 메모하기도 때로는 고개를 끄덕이면서 한 마디 한 마디 놓칠 새라 경청하고 있었다.

 

대한한의사협회가 마련한 코로나19 한의진료 전화상담센터가 국가 감염병 관리치료에 있어 비대면 진료의 새로운 모델을 제시하고 있다. 이러한 가운데 코로나19 진료 경험을 공유하기 위한 일일 회의에서도 비대면 원격 시스템을 도입해 눈길을 끌고 있다.

 

한의협은 지난 14일부터 공식 진료업무를 마치고 이어지는 한의진료 전화상담센터 일일 컨퍼런스를 화상 컨퍼런스로 전환했다. 한의사들의 코로나19 진료 경험을 국내외 여러 전문가들과 함께 공유하고자 웹캠을 통한 화상 컨퍼런스를 실시한 것이다.

 

이에 한의협은 ‘ZOOM’을 이용해 화상회의를 진행하고 있다. ‘ZOOM’은 미국 IT기업인 ‘줌 비디오 커뮤니케이션(Zoom Video Communications)’이 만든 웹기반 화상회의 플랫폼 서비스로 코로나19의 전세계 확산을 맞아 재택근무와 화상수업 사례가 늘면서 최근 각광받고 있다.

 

컨퍼런스2.jpg

 

아울러 한의협은 컨퍼런스에 다양한 전문가들이 현장을 직접 눈으로 확인할 수 있도록 실시간 화상 컨퍼런스 화면을 지난 16일부터는 한의협 공식 유튜브 계정(AKOM_TV)에 라이브로 스트리밍에 나섰다.

 

실제로 지난 16일 40분간 이어진 화상 컨퍼런스에 참여한 한의 의료진들의 모습이 담긴 화상 컨퍼런스 화면은 AKOM_TV를 통해 실시간 생중계됐다.

 

화상 컨퍼런스에 참여한 한 원장은 “전화상담센터에 있는 의료진뿐만 아니라 다른 전문가들도 컨퍼런스에 참여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며 “변화하는 시대에 맞춰 새로운 시도를 하는 모습이 매우 좋다”고 말했다.

 

컨퍼런스3.jpg

 

박종훈 진료팀장(한의협 보험이사)은 “원장들이 진료에는 참여하지 못해도 컨퍼런스 내용들에 대해서 많은 궁금증을 가지고 문의를 주고 있다”면서 “또 모범적인 비대면 진료를 선도하고 있는 한의사들의 코로나19 진료 경험을 국내외 여러 전문가들과 공유할 필요가 있다는 생각에 웹기반 컨퍼런스를 시도했다”고 밝혔다.

 

이어 “화상 컨퍼런스를 잘 발전시켜 컨퍼런스 현장을 한의사 회원들에게 실시간으로 공유하거나 미국, 중국, 일본 등 한의약 치료에 관심 있는 의사들과의 교류를 시도해봐도 좋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관련기사

가장 많이 본 뉴스

더보기
  • 오늘 인기기사
  • 주간 인기기사

최신뉴스

더보기

뉴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