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의협, 중부권역 추가보수교육 실시

기사입력 2023.03.06 17:50

SNS 공유하기

fa tw
  • ba
  • ka ks url
    사상체질 전문의약품·신종 감염병·초음파 개론 등 다뤄

    20230228 작업_1.jpg

    대한한의사협회(회장 홍주의·이하 한의협)가 보수교육 미이수 회원들을 대상으로 지난 4일 대전컨벤션센터에서 중부권역 추가보수교육을 실시했다.

     

    이날 보수교육에서는 약 100여 명의 한의사들이 참여해 △사상체질 전문의약품(김종덕 사당한의원장) △신종 감염병에 대한 한의학적 대응(김상현 한국한의학연구원) △침 치료를 위한 초음파 교육(개론)(문영춘 한의협 기획이사) △한의의료기관 위생감염 안전관리 등의 강의가 진행됐다. 

     

    김종덕 원장은 이날 발표를 통해 지난해 4월 식약처 고시 개정으로 한의사의 생약(한약)제제 사용권이 확대됨에 따라 사상체질처방 전문의약품 사용 활성화 사업을 설명했다. 또한 사상체질병증 임상진료지침 활용방안과 함께 △형방도적산 △형방지황탕 △양격산화탕 △독활지황탕 등 임상에서 활용할 수 있는 가이드를 제시했다.

     

    이어 김상현 연구원은 코로나19 발생부터 한의계 TF팀 구성, 한의진료센터 개소, 한의진료접수센터 등 일련의 한의계의 대응활동을 조망하며 한국한의학연구원의 신·변종 바이러스 감염질환 대응 한의 범용 기술 개발 연구과제에 대해 소개했다. 앞으로 한의학연에서는 한의약을 활용한 방역의료 시스템과 더불어 △연구인프라 확충 △한의임상기술 근거 확보 △한의 예방제 개발 △한의 치료제 개발 △한의표준임상진료지침 등을 개발해 나갈 예정이다.

     

    이와 함께 문영춘 기획이사는 침 치료를 위한 초음파 교육(개론) 강연을 통해 기초 이론과 각 구조물들의 초음파 영상 특징 등을 설명한 것은 물론 한의 임상현장에서 초음파 진단기기 활용의 필요성을 역설했다. 

     

    이밖에 ‘한의의료기관 위생감염 안전관리’ 강연에서는 한의의료기관 감염병 대응 및 감염관리 개요와 한의의료기관 시설기준별 감염 예방, 한의의료 시술 시 관리방안, 감염병 상황 시 대응방안 등을 소개했다.

    뉴스

    backward top ho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