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의사 국시 실기시험 도입 설문 26일까지 진행

기사입력 2022.08.16 15:27

SNS 공유하기

fa tw
  • ba
  • ka ks url
    실기시험 도입 필요성·진료 및 수기 문항 등으로 구성


    설문2.PNG


    한의사 국가시험 실기시험 도입 필요성과 시기, 구체적인 시험 항목 등에 대한 의견을 묻는 설문조사가 오는 26일까지 온라인 설문링크(http://kmed.koweb.co.kr)를 통해 실시된다.

     

    이번 설문조사는 한국보건의료인국가시험원에서 발주하고 부산대학교 산학협력단에서 수행하는 ‘한의사 국가시험 실기시험 도입 타당성 연구’의 일환으로, 실기시험 도입의 필요성과 시기, 진료 문항, 수기 문항 등으로 구성돼 있다.

     

    각 문항을 구체적으로 보면, 실기시험 도입 필요성 항목에서는 도입 여부와 시험 도입시 적절한 시행 시기 등을 선택하고 평가 항목으로 고려해야 할 역량을 순위별로 고를 수 있도록 했다.

     

    진료수행평가(CPX) 시행을 위한 진료 문항 항목에서는 한국한의학교육평가원이 지난해 제시한 ‘한의학기본교육 진료역량 학습성과’ 103개 항목을 제시하고 필요성 여부를 선택할 수 있으며, ‘진료 문항’은 모의환자에게 주소증이나 검사소견에 대한 병력청취, 신체진찰 등 종합적 진료수행 과정을 평가하는 문항이다.

     

    객관구조화진료시험(OSCE) 수행을 위한 수기 문항에서는 지난 2020년 한국한의학교육평가원에서 전국 한의과대학과 분과학회를 대상으로 조사한 내용을 바탕으로 진찰, 검사, 면담, 시술 분야에서 총 55개 항목을 제시했다. ‘수기 문항’이란 인체 모형이나 모의환자 진료에 필요한 술기수행능력을 평가하는 문항이다.

     

    이와 관련 이혜윤 연구책임자(부산대 한의전)는 “이번 설문조사는 ‘한의사 국가시험 실기시험 도입 타당성 연구’의 본문에 해당하는 내용으로, 실기시험 시행에 대한 한의사 회원들의 인식과 의견을 파악하기 위해 진행된다”며 “한의사 회원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 부탁드린다”고 밝혔다.



    뉴스

    backward top ho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