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긴급현안 해결하는 ‘디지털 정부혁신 과제’ 공모

기사입력 2020.07.23 14: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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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디지털 기반 비대면 서비스, 감염병 예방 또는 확산방지 서비스 분야
    과기정통부, ICT 기반 공공서비스 촉진사업 1차 수요조사 및 사업설명회 개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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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최기영·이하 과기정통부)는 코로나19 대유행에 따른 긴급현안 해결을 위한 공공서비스 혁신 과제를 우선적으로 발굴코자 ‘2021년도 정보통신기술(ICT) 기반 공공서비스 촉진사업 1차 수요조사’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해 오는 24일 온라인 사업설명회를 개최해 중앙행정기관·지방자치단체·공공기관 중 사업 참여를 희망하는 기관 대상으로 ‘21년도 사업 추진 방향, 사업신청서 및 사업계획서 작성방법 등을 안내할 예정이다.

     
    ICT 기반 공공서비스 촉진사업은 ICT 신기술을 공공 부문에 적용해 공공서비스를 혁신하는 도전적인 과제들을 지원하는 사업으로, ‘13년부터 8년간 102개의 과제를 추진해 왔다.


    올해는 약 207억원을 투입해 △모바일 신분증 서비스(행정안전부·인사혁신처·한국조폐공사) △사회서비스 바우처 부정수급 탐지 시스템(사회보장정보원) △인공지능 기반 공공조달 건설 일자리지킴이(조달청) 시스템 구축 등 행정 효율화 및 대국민 서비스 향상을 도모하는 14개 유망 과제를 수행 중이다.


    하지만 과기정통부는 올해 전례 없는 코로나19 위기를 디지털 정부혁신의 기회로 활용하기 위해 통상적으로 1회만 실시하던 본 사업 수요조사를 2회로 늘려, 긴급현안 해결 분야 과제를 공모하는 1차 수요조사와 일반 과제를 공모하는 2차 수요조사(9∼10월 예정)로 나눠 실시하기로 했다.


    긴급현안 해결 과제로는 디지털 기반 비대면 서비스, 감염병 예방 또는 확산방지 서비스로 분야를 한정했으며, 6개 내외 과제를 선정해 약 101억원을 지원한다는 계획이다.


    이번 1차 수요조사 결과물은 신속한 과제 선정(9월), 컨설팅을 통한 사업계획서 보완·확정(12월)을 거쳐 ‘21년 1월에 바로 조달발주를 실시해 일반 과제들보다 빠르게 추진할 예정이며, 2차 수요조사 결과물은 평년과 같이 12월에 과제를 선정한 뒤 ‘21년 4월 조달발주할 계획이다.


    한편 ‘2021년도 ICT기반 공공서비스 촉진사업 1차 수요조사’는 내달 12일까지 진행하며, 관심 있는 수요기관(중앙행정기관·지자체·공공기관)은 한국정보화진흥원으로 제출기한까지 공문 접수하면 된다.


    수요조사 관련 보다 자세한 내용은 한국정보화진흥원 홈페이지(www.nia.or.kr)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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