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 실행 위해 매뉴얼 개발·지역사회 전략적 접근 필요
“한의계, 기회마저 차단…중앙정부 제도 지원 선결돼야”
[한의신문=최성훈 기자] 한의약 지역사회 통합돌봄 사업의 활성화를 위한 각계각층 전문가들의 다양한 제언이 쏟아졌다.
한의약 통합돌봄 서비스를 지역사회 실정에 맞춰 개발해야 한다는 목소리부터 사업 실행을 위한 중앙정부의 제도적 뒷받침이 선결돼야 한다는 주장도 나왔다.
지난 10일 서울 세종호텔에서 열린 ‘한의약 지역사회 통합돌봄 서비스 활성화를 위한 공청회’ 종합토론에서 토론 참석자들은 한의약 지역사회 통합돌봄사업 필요성에 공감하며, 활성화 방안을 제시했다.
이날 종합토론에는 부산대학교 신병철 한방병원장을 좌장으로 △보건복지부 정영훈 한의약정책과장 △숭실대 오단이 사회복지대학원 교수 △한국건강증진개발원 오진아 통합건강팀 선임전문원 △김포시보건소 남상분 건강증진팀장 △진천군청 정덕희 주민복지과 선도사업팀장 △성남시한의사회 고재언 부회장 등이 참여했다.
지역별 한의약 사업 타 사업보다 성과 뛰어나
우선 한의약 지역사회 통합돌봄사업 논의에 앞서 지방자치단체에서 한의약건강증진 사업을 운영하고 있는 실무자들은 지역사회 내 한의약 사업이 타 사업에 비해 뛰어난 성과를 보였다고 설명했다.
정덕희 선도사업팀장은 “진천에서는 한의사와 의사, 약사, 물리치료사가 거점 경로당 18개소를 돌며 건강증진 사업을 실시하고 있다”며 “그 중에서도 한의사 만족도가 가장 높다. 침, 뜸, 섭생 지도까지 해주기 때문에 한의사가 오는 날에는 경로당에 사람들이 줄을 설 정도”라고 소개했다.
남상분 건강증진팀장도 “김포시는 생애주기별로 한방건강증진 사업을 통해 영·유아, 월경통 학생, 40세 이상 난임부부까지 다양한 계층이 혜택을 누리고 있다”고 말했다.
그런 만큼 이들은 한의약건강증진 사업 외에도 한의약 지역사회 통합돌봄 통해 구성원들의 건강증진을 이끌어내야 한다고 밝혔다.
정덕희 팀장은 “7080대 어르신들의 건강을 효과적으로 관리하기 위해서는 통합돌봄사업에서 한의계의 방문수가 적용이 절실하다”고 말했다.
이어 “방문치료를 위한 한의약 서비스 매뉴얼 개발도 빨리 이뤄졌으면 한다”며 “본인 스스로가 건강관리를 할 수 있도록 셀프 메디케이션에 대한 연구 수행도 필요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통합돌봄사업…바텀업 방식으로 특색 있게 운영돼야
따라서 한의약건강증진 사업을 참조해 한의약 지역사회 통합돌봄사업 역시도 지역 실정에 따라 다르게 운영돼야 한다고 참석자들은 입을 모았다.
오단이 숭실대 교수는 “지자체가 똑 같은 사업을 수행하는 게 아닌 특색에 맞춰 접근해야 한다”며 “앞서 소개한 김포시와 진천군도 보면 이용자가 만족하는 사업들이 다르다. 접근 방법에 있어 어떻게 전략적으로 해나갈지 고민해야 할 것”고 말했다.
사업 실행 주체인 한의사들에 대해서도 그는 “공중보건한의사의 경우 지역사회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며 “사업과 지역사회에 대해 이해할 수 있는 교육이 선행돼야 많은 활동을 할 수 있다”고 주문했다.
정영훈 한의약정책과장도 한의약 지역사회 통합돌봄 사업은 바텀업 방식인 만큼 지역 특색에 따른 모델의 세분화가 중요하다고 밝혔다.
정 과장은 “지역사회는 일반협의체가 있기 때문에 이 중심으로 가야될 것”이라며 “만약 의료서비스 붙는다고 하면 한의협이 이야기했던 것처럼 틀을 잡고, 지역 특색에 맞게 모델 세분화 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복지부 중심으로 지역사회 통합돌봄 사업단을 꾸린다고 봤을 때 한의의 경우 지역 통합돌봄 사업단과 연계된 조직과 같이 꾸려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보건복지부 정호진 한의약정책과 사무관도 “복지부 제도 상 지역사회 통합돌봄사업 실행 중간에 한의가 들어오기란 쉽지 않은 측면이 있다”면서도 “그렇지만 바텀업 방식의 괜찮은 모형을 설계한다면 앞으로 순항할 수 있을 거라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통합돌봄 전 매뉴얼 개발도 중요
한의약건강증진사업 현장에서 활약하는 한의사와 정책 연구자는 한의약 지역사회 통합돌봄 이전에 한의약 서비스 매뉴얼 개발이 선결돼야 하는 점도 강조했다.
고재언 부회장은 “성남분회는 청소년 교의사업 등 2015년부터 본격적인 지역 내 건강증진사업을 시작했다”며 “체계적인 사업을 위해 매뉴얼을 만들기 위해 많이 노력했다”고 말했다.
그는 “한의약건강증진 사업 수행에 있어 가장 어려운 점은 매뉴얼 구축”이라며 “한의약 통합돌봄 서비스도 수혜자와 제공자의 니즈를 파악한 한의약 서비스 매뉴얼이 필요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오진아 선임전문원은 사업 구축 이전 한의약만의 사업평가를 위한 데이터 축적을 위한 장치 마련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오 선임전문원은 “사업에 있어 표준화를 제시하고 있지만 다양한 질환, 주제를 가지고 사업을 수행하다 보니 지표를 만들기 애매한 측면이 있지만 일반화된 데이터 축적이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한의계, 사업 실행 기회마저 없어” 지적도
플로어 질의응답에서 김경호 대한한의사협회 부회장은 매뉴얼과 사업 방식에 대한 논의보다 제도적 뒷받침이 선결돼야 한다는 점도 강조했다.
김경호 부회장은 “한의약 관련 사업을 하면서 가장 어려운 점은 실시해야함에도 불구하고, 제도가 따라주지 않는다는 점”이라면서 “그 예로 한의계는 이번 정부가 구상한 방문진료 시범사업과 장애인주치의 시범사업에서 제외됐다”고 지적했다.
이어 “참여할 수 있어야 예산도 받을 수 있다. 방문진료사업에 있어 한의계가 약간은 어설프더라도 사업을 실행할 수 있어야 사업도 수정해보고 하는데 이마저 기회가 없다”고 덧붙였다.
김 부회장은 “예전 요양병원제 도입 때는 한의계와 양의계가 같이 갔고, 굉장한 성과를 얻었다. 지금은 도입 부분에서 막히고 있는 현실부터 우리가 직시해야 한다”며 “장애인주치의제 등
사업 실행이 1년이 지난 지금에서도 한의과 참여에 대해 미적대고 있다. 방문진료사업도 지역사회 내 한의가 참여할 수 있는 필수 사업임에도 막혔다”고 토로했다.
그는 “한의가 가장 높은 방문률, 선호도를 보이고 있음에도 지역사회에서 담당하면 참여자 모집이 쉽지 않다”며 “한의 지역사회 사업단을 꾸려 종합적으로 해보자는 제안이 있었는데 그러한 종합적인 사업이 실행됐으면 한다”며 중앙정부의 제도적 뒷받침을 재차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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