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10.02 (월)
'한국한의학연구원 카드뉴스 곤충추출물 피부개선 피부노화방지'검색결과 - 전체기사 중 2,228건의 기사가 검색되었습니다.
경락경혈학회(회장 박히준)가 지난 25일 ‘인문학으로 침구의학 바라보기’를 주제로 ‘기초연구자와 임상 한의사가 함께하는 제3차 온라인 학술아카데미’를 개최, 침 치료 임상과 인문학의 연결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김송이 가천대학교 한의과대학 교수의 사회로 진행된 이번 학술아카데미에서는 △자침치료에 내재된 의사-환자 관계성의 의미(김재효 원광대학교 한의과대학 경혈학교실 교수) △경락경혈의 존재론(김태우 경희대학교 기후-몸연구소·한의과대학 교수)을 주제로 발표가 진행됐다. 박히준 회장은 인사말을 통해 “학회에서 그동안 연구와 임상…
(왼쪽부터 바이오및뇌공학과 이도헌 교수, 한국한의학연구원 조유상 선임연구원.) 국내 연구진이 인공지능을 활용해 그동안 증상 억제만이 가능했던 조현병의 원인을 치료할 수 있는 실마리를 찾았다. KAIST 바이오및뇌공학과 이도헌 교수 및 한국한의학연구원 조유상 선임연구원 공동연구팀은 미국 스탠리 의과학연구소(이하 스탠리연구소)와의 국제공동연구를 통해 인공지능으로 개인의 유전형과 조현병 사이의 선천적 병리 모델과 조현병 예측 마커를 발굴했다고 밝혔다. 정신분열증으로도 알려진 조현병은 환청,환영,인지장애 등의 증상으로 대표되는 …
보건복지부(장관 조규홍)가 주최하고, 한국한의약진흥원(원장 정창현)이 주관한 ‘2023 글로벌 전통의약 협력을 위한 국제 컨퍼런스’가 지난 20, 21일 이틀간 각국 전통의약 전문가들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21일 진행된 컨퍼런스에서는 최승훈 국제동양의학회장의 ‘미래산업으로서의 전통의약’을 주제로 한 기조연설과 함께 △한의약 해외진출 전략 및 사례 공유 △최신 한의 임상기술 △한의약기반의 감염병 후유증 대응 사례 및 성과 등을 주제로 세션이 진행됐다. 최승훈 회장은 기조연설을 통해 “사람과 전통의약은 자연환경과 긴밀…
보건복지부(장관 조규홍)가 주최하고, 한국한의약진흥원(원장 정창현)이 주관한 ‘2023 글로벌 전통의약 협력을 위한 국제 컨퍼런스’가 지난 20일 산청한방가족호텔에서 개최, ‘미래산업으로서의 전통의약’을 주제로 한의약의 우수성을 알리고, 주요국의 최신 정책 및 연구 성과 등을 공유하는 정보 교류의 장을 마련했다. 이날 개막식에서 조규홍 장관의 축사를 대독한 강민규 한의약정책관은 “이번 학술대회는 미래 산업으로의 전통의약 발전을 위한 각국의 정책과 연구 성과를 공유하고, 협력방안을 모색하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라며 “각국의…
최장기 박사 한국한의학연구원(원장 이진용·이하 한의학연)은 한의기술응용센터 최장기 박사팀이 농촌진흥청과 함께 국산 밤꿀의 항바이러스 효과를 규명해 냈다고 밝혔다. 이번 연구성과는 국제전문학술지 ‘프론티어스 인 이뮤놀로지(IF 7.3)’에 8월22일자로 게재됐다. 밤꿀은 아까시꿀 생산 이후 6월 중순 생산되는 벌꿀로 맛과 향이 강하지만 아미노산, 무기질, 비타민과 같은 다양한 영양성분을 포함하고 있어 면역력 강화, 천식, 기관지 염증 완화 등의 효과가 있다. 또한 항균 작용에도 효과가 있고, …
국제동양의학회(회장 최승훈) 주최·대한한의사협회(회장 홍주의) 주관으로 서울대 글로벌공학교육센터에서 개최된 ‘제20회 국제동양의학학술대회’ 둘째 날(지난 17일) 전통의학을 네트워크 약리학 및 인공지능 기반 분석으로 효능을 규명하는 연구 결과들이 발표됐다. ‘통합의학으로서의 전통의학’을 주제로 열린 이날 학술대회에서는 논문 포스터 세션 전시 및 발표를 통해 △Application of molecular networking for comparing multiple LC/MS profiles from herbal medicines…
제20회 국제동양의학학술대회(이하 ICOM)에서는 미래 한의약의 모습을 조망하고, 한의약을 활용한 통합의학 치료 방향에 대한 논의가 진행됐다. 먼저 ICOM ‘미래 한의학’ 세션에서는 현재 한의약이 당면한 현실과 함께 한의학이 다양한 디지털 기술과 어떻게 융복합 할 것인지, 변화된 미래의 한의학은 어떤 모습일지 그려보는 자리로 마련됐다. 이날 △고품질 의료 데이터를 위해 한의학이 어떻게 ‘디지털 혁신’이 되어야 하는가, 그 과제와 해결책이란 주제를 갖고 연자로 나선 한국한의학연구원 한의약데이터부 이상훈 박사는 “전 세계적으로…
한국한의학연구원(원장 이진용·이하 한의학연)은 한의약데이터부 이상훈 박사 연구팀이 생물정보학적 접근법을 통해 한의학의 약물 표적 장기 예측 이론인 ‘귀경이론’을 과학적으로 검증할 수 있다는 것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이번 연구성과는 국제전문학술지 ‘프론티어스 인 파마콜로지(IF 5.6)’에 게재됐다. 한의학에는 한약재의 귀경(歸經)이론이라는 약물의 표적 장기에 대한 전통이론이 존재하는데, 임상현장에서는 이러한 이론에 기반해 한약을 처방한다. 그러나 하나의 한약재에도 다양한 성분이 있고, 그로 인해서 다수 장기에 작용하기 때문에 관…
(재)2023산청세계전통의약항노화엑스포조직위원회(공동위원장 박완수 도지사·이승화 산청군수·구자천 경남상공회의소협의회장, 이하 조직위)는 엑스포 기간 중 한방항노화산업관(이하 산업관) 참여기업을 대상으로 해외 바이어 초청 상담회를 개최한다. 이번 상담회는 산업관 참여 기업에게 보다 많은 상담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9월 18·19일 △10월 5·6일 △10월 12·13일 총 3회에 걸쳐 진행될 예정이다. 상담회에는 최근 급변하는 수출환경에 대한 한방·항노화 관련 기업의 수출기반을 마련하고 새로운 판로 개척을 지원하기 위해 미국…
한국한의학연구원(원장 이진용·이하 한의학연) 손미주 박사 연구팀이 한의의료기관에서 알레르기 비염의 치료로 많이 활용하는 첩약의 치료 효과를 확인했다고 밝혔다. 이번 연구성과는 국제전문학술지 ‘Integrative Medicine Research(통합의학연구, IF 3.4)’에 ‘Clinical effectiveness of decoction form herbal medicine in primary care treatment of allergic rhinitis: A retrospective cohort study’라는 제하로 게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