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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년 12월 16일 (화)

“치매 전 단계에서의 의료적 개입…‘제5차 패러다임’”

“치매 전 단계에서의 의료적 개입…‘제5차 패러다임’”

‘제5차 치매관리종합계획 수립 위한 패러다임 전환’ 토론회 개최
서영석 의원 “치매 정책, ‘돌봄’에서 ‘조기진단·치료’로 전환돼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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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의신문]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서영석 의원(더불어민주당)이 최근 ‘제5차 치매관리종합계획 수립을 위한 치매 관리 패러다임 전환–치매 100만명 시대, 초고령사회 한국은 준비됐는가?’를 주제로 토론회를 개최한 가운데 내년부터 시행되는 ‘제5차 치매관리종합계획’에 경도인지장애 등 치매 전 단계에서의 의료적 개입과 예방-진단-치료-돌봄의 전주기를 아우르는 정책적 대응안이 포함돼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서영석 의원은 인사말을 통해 “최근 연구들은 알츠하이머병을 포함한 경도인지장애 등 초기 치매 단계에서의 조기진단과 개입이 환자의 삶의 질을 지키는 데 큰 효과가 있다는 것을 입증하고 있다”면서 “이는 현재의 ‘돌봄’ 중심 치매 정책이 점차 조기진단 및 치료로 방향성이 전환돼야 하는 이유로, 이번 토론회를 통해 새 정부에서 시행될 제5차 종합계획이 보다 실질적이고, 미래지향적인 방향으로 수립될 수 있도록 지혜를 모아야 한다”고 말했다.

 

이번 토론회는 초고령사회 진입과 함께 치매 100만명 시대를 맞이한 우리나라 치매 정책의 현 주소에 되돌아보고, 차기 정부에서의 정책 수립에 대한 방향성을 모색하고자 마련된 것으로, △치매 관리 사각지대 해소를 통한 지역사회 중심 치매 관리 시스템 확립 방안(이찬녕 고려대 안암병원 신경과 교수) △치매 관리 혁신을 통한 생산적인 K-고령화 극복 모델 개발(최호진 한양대병원 신경과 교수)을 주제로 발표가 진행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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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찬녕 교수는 ‘경도인지장애’는 치매로 이행되기 전 가장 효과적인 의료적 개입 시점으로, 의료기술 발전에 따라 정책도 새 패러다임으로 바뀌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경도인지장애(Mild Cognitive Impairment)’란 치매로 진행되기 전 단계로, △기억성 경도인지장애(알츠하이머성 치매의 전 단계) △비기억성 경도인지장애(탈 질환에 의한 발생)로 구분되며, 기억성 경도인지장애 환자의 경우 5년 경과 후 10~15%가 알츠하이머성 치매로 진행되는 것으로 알려진 만큼 많은 관심과 주의가 당부된다.

 

이 교수에 따르면 보건복지부가 치매역학조사(‘23년)를 진행한 결과, 65세 이상 어르신의 치매 유병률은 9.25%, 경도인지장애 유병률은 28.42%로 나타났으며, 특히 치매 환자 수는 올해 97만명(유병률 9.17%)에서 ‘26년  100만명, ‘44년에는 200만명을 넘을 것으로 예측되는 상황이다.

 

이 교수는 “치매의 사회적 비용이 오는 ‘60년 43조2000억원까지 상승될 것으로 예측됨에 따라 이에 대한 부담을 줄이기 위해선 질환의 진단과 증상 관리 등 의료적 개입이 필수적”이라면서 “전 단계인 경도인지장애 환자 중 치매 위험도가 높은 이들을 중심으로 선행된다면 보다 근본적인 치매 대책이 마련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이 교수는 의료계의 치매 관리·치료의 패러다임이 기존 약물을 통한 ‘중증화 완화’에서 인지중재치료, 항체치료로 변화하고 있는 만큼 정부는 △경도인지장애 환자 중 위험군 선별 △경도인지장애→알츠하이머 관찰(전문 진료체계 수립) △인지중재치료·항체치료 관련 진료지침 및 정책·제도 마련 등을 주요 어젠다로 수립해 추진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이 교수는 또 “경도인지장애는 중증화를 막는 치료 적기임에도 뚜렷한 치료제가 없으며, 의료적 개입이 검진 수준에 그쳤는데 이제 치매안심센터 업무의 적극적인 역할과 치매 진료 현장 지원을 위한 제도적 개선이 필요하다”면서 알츠하이머성 치매 전 단계 환자 선별을 위한 의료전달체계안으로 △1단계: 치매안심센터에서의 주기적 선별검사(인지저하의 경우 집중 검진) △2단계: 치매안심센터에서의 진단검사(신경인지검사, 협력의사 진료 등) △3단계: 협약병원에서 감별검사(혈액검사, 뇌영상 촬영 등)를 시행할 것을 제시했다.

 

이어 주제 발표에 나선 최호진 교수는 국립중앙의료원 중앙치매센터의 ‘치매현황’ 자료에서 연간 치매 관리 비용은 ‘17년 대비 ‘23년 31.9% 증가했으며, 심평원의 보건의료빅데이터개방시스템에서도 ‘알츠하이머성 치매’가 질병별 요양급여비용총액 1위를 차지했으나 여전히 정부에선 치매 관리 및 노인 복지 관련 예산을 비용(머니)으로만 바라보는 시각이 존재하는 등 사회적 준비는 미미한 상황이라고 지적했다.

 

앞서 ‘제4차 치매관리종합계획’을 통해 전국적인 ‘치매안심센터’ 설치와 ‘치매관리주치의 시범사업’을 시행한 결과 이후 지역사회 치매 관리 비율이 상승됐으며, 소득 수준과 지역별 격차도 감소된 것으로 파악됐다.

 

최 교수는 “치매국가책임제로 시작된 치매 정책이 빈부 또는 지역 격차를 줄일 수 있는 하나의 요소이며, 단순한 비용 부담이 아닌 의미 있는 생산 시스템으로 봐야 한다”면서 “본궤도에 올라선 치매 정책 인프라를 타 복지 사업이 아닌 더욱 전문성을 확대해 대표적인 고령화 극복 및 보건복지 모델로 안착시켜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에 정부의 생산적인 K-고령화 극복 모델로 △치매 신약 개발 관련 시장 진입 활성화(제약조건 완화, 연구 지원, 보험급여화) △실버산업-의료시스템·전달체계-치매 정책 인프라와의 연계를 제시한 최 교수는 “빠른 속도의 고령화를 문제로만 볼 것이 아니라 이를 오히려 실버산업의 앞서가는 시장으로 조성할 필요가 있다”면서 “전문가 그룹 활용을 통한 기술과 적절한 산업화를 통해 치매 관리·노인복지 관리 예산이 새로운 헬스케어 산업 육성으로 선순환되는 기틀을 마련할 수 있다”고 제언했다.

 

한편 박기형 가천대 길병원 신경과 교수가 좌장을 맡아 진행한 패널토론에서 서지원 국립중앙의료원 중앙치매센터 부센터장은 “현재 치매안심센터는 전 세계적으로도 유례 없는 조기 검진 중심의 시스템을 갖추고, 인지강화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으나 전문인력 부족 등으로 조기 검진이 어려운 상황”이라면서 “이번 ‘치매관리법’ 개정에 따라 센터 중심의 경도인지장애 관리 고도화 체계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아울러 최승현 보건복지부 노인정책관실 노인건강과장은 “올해는 제5차 치매관리종합계획을 수립하는 해로, 지난 4차 계획을 평가해 보완을 지속해나가고, 연구 분야별로 나눠 연구진들과 계획을 수립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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