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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년 12월 16일 (화)

“정부의 의대정원 확대, 교육 과정에 미칠 파급력은?”

“정부의 의대정원 확대, 교육 과정에 미칠 파급력은?”

‘의대정원 확대로 인한 입시 지형 변화-사교육 문제 진단’ 토론회
신현영 의원 “연속 토론회로 지역·필수의료를 살리는 의대정원 확대 방향 모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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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의신문=강현구 기자]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신현영 의원(더불어민주당)과 더불어민주당보건의료특별위원회가 4일 국회의원회관에서 ‘의대정원 확대로 인한 입시 지형 변화-요동치는 수험생, 사교육 문제 진단’을 주제로 공동개최한 의대정원 확대 연속토론회에서 정부의 의대정원 확대 정책에서 의사 수에만 집중한 나머지 교육 과정에 미칠 영향에 대한 고민은 없었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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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현영 의원은 인사말을 통해 “이미 만연해져 있는 의대 선호 현상으로 ‘초등학교 의대 입시반’ 등 우리나라 사교육 열풍이 거센 상황 속에서 의대정원 확대가 의대 입학 문턱을 낮출 것이라는 기대로 입시학원가가 들썩이고 있다”며 “갑작스런 정부의 의대정원 확대 발표가 사교육을 더욱 조장하는 것은 아닌지 우려된다”고 말했다.


신 의원은 이어 “총 4회의 연속토론회를 통해 의대정원 확대가 지역·필수의료를 살리는 방향으로 잘 나아가기 위한 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며 “이공계와 자연계, 나아가 인문학의 분야까지도 인재 육성이 제대로 될 수 있는 공공 시스템이 국가 차원에서 만들어지길 바란다”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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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론회에서 윤윤구 EBS 입시 강사는 ‘의대 정원 확대와 입시 변화 분석’을 주제로 발표에 나서며 입시 구조적 한계로 인한 ‘N수생(다회 졸업생 응시자)’ 양산 구조를 지적했다.


윤윤구 강사는 의대정원 확대로 인해 △수도권 의대 쏠림 현상 △지역균형발전 문제 △지속적 의대 도전으로 인한 입시 굴레의 폐해 등이 야기될 수 있다고 말했다.


윤 강사는 “의대 증원에서 현 수험 체계의 개선이 없다면 장기 3·4수생을 비롯해 N수생이 증가하는 등 입시 시장에 미치는 연쇄적 영향이 있을 것”이라면서 “정시 선발 40%를 유지하면 의대 준비 수험생이 수시에서 수도권 의대에 도전하고, 정시로 지방의대에 합격한 이후 N수를 준비하는 등 재학생이 재수로 몰릴 것”이라고 우려했다. 


또 윤 강사는 이에 대한 연쇄작용으로 수능 상위권 점수를 가르는 수학의 경우 재학생과 졸업생 점수 격차가 커지고 있다는 점도 짚었다.


윤 강사는 “지난해 기준 수능 수학을 응시한 재학생은 31만명이고, 졸업생은 11만명이었는데  상위권인 1~4등급 비율은 졸업생이 압도적으로 많았으며, 5~9등급은 재학생이 많았다”면서 “재수를 하는 졸업생이 성적 상위권을 차지하는 경향은 변수가 아닌 상수로 굳어지고, 확대되는 경향을 보이면서 N수생을 양산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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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경남 울산대 의대 소아청소년과 교수는 ‘의료현장에서 바라본 의대정원 확대’를 주제로 발표에 나서며 정부의 의대정원 증원에는 공감하나 필수의료 환경 개선이 전제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고경남 교수는 정부가 100명 정원인 한 대학에 400명을 뽑겠다고 한 점 등을 들어 “정부는 현실적인 교육 역량, 수련 역량, 의지 등에 대한 객관적 평가가 반드시 선행돼야 하며, 의대는 강의 외에도 실습이 많기 때문에 강의실만 늘려선 안 된다”고 지적했다.


고 교수는 또 ‘소아과 오픈런’, ‘응급실 뺑뺑이’ 등 최근 필수의료 붕괴 현상은 단순히 의사 수 부족에서 기인한 것이 아니라고 강조했다.


고 교수는 “증원은 반드시 필수의료 환경 개선과 병행돼야 한다”며 “당장 해결해야 할 응급의료, 소아과, 지역의료 문제에 대한 해결책이 함께 마련돼야 하며, 증원 규모도 각 의대의 의학교육 양성에 대한 의지와 수련 역량 등 객관적 평가를 우선 시행 후 결정해야 한다”고 제언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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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호진 사교육걱정없는세상 연구원은 ‘입시 현장에서 바라본 의과대학 선발 및 교육-문제는 일관된 방향성’을 주제로 발표에 나서며 의사 양성과정을 생애주기 관점으로 접근해 학생들에게 관련 교육 과정을 연계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문 연구원에 따르면 중·고교 교육과정에서는 수학·과학 교과학습을 하면서 의과학자를 희망하지만 막상 선발 과정에서는 수능·내신 성적과 의대 커리큘럼의 연계가 부족해 사교육 중심의 대비에 의존하게 된다. 또 전공의 선발 과정에서는 의대 성적·의사 국시를 비롯해 본과 1·2학년 성적이 관건인 인턴 성적이 좌우하고 있다는 점을 지적했다.


문 연구원은 “중·고교 교육, 의과대학 선발, 기초의학 교육, 임상의학 교육, 전공의 교육수련 사이의 연계를 강화하고, 일관된 방향의 교육이 이뤄지도록 해 학생과 학부모 등이 의대 입시 준비과정에서 겪는 시행착오를 줄이기 위한 안배가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문 연구원은 이어 “의과대학 학생 선발 및 양성 과정에 지방자치단체, 공공의료기관 등 지역사회 각 주체의 적극적 참여 및 책임 분담이 필요하다”며 “정권에 따라 입안과 폐기를 반복하며 시행착오를 겪는 대신 과거의 사례를 교훈 삼아 연속된 정책방향성을 수립하기 위하 노력이 필요하다”고 제언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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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편 신 의원과 더불어민주당보건의료특별위원회는 정부의 의대정원 확대가 지역·필수의료를 살리는 방향으로 나아가기 위한 방안을 모색하고자 총 4회에 걸쳐 ‘의대정원 확대, 무리한 추진보다 제대로 된 준비를’을 주제로 연속토론회를 공동개최한다.


△1차 의대정원 확대로 인한 입시 지형 변화-요동치는 수험생, 사교육 문제 진단(4일) 

△2차 의대정원 확대로 인한 이공계 이탈 현상-바이오헬스 인재 양성 측면, 바람직한 현상인가?(14일) 

△3차 한의대–의대 의료일원화···의대정원 확대와 동시에 추진되어야(21일) 

△4차 정원 확대 이전 의과대학의 준비-부실의대 방지를 위해 노력할 것들(28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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