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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년 12월 18일 (목)

방문진료 사업이 저조한 이유는? “대상자, 사업 존재를 몰라”

방문진료 사업이 저조한 이유는? “대상자, 사업 존재를 몰라”

김범석 부천시한의사회장 “환자·복지기관·의료기관 연계, 적정 수가 필요”
“대상자인 노년층, 서비스 접근 쉽지 않아···대국민 홍보 등 활성화 모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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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에서 거동이 불편한 환자들이 가정에서 적절한 의료·돌봄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하는 방문진료 시범사업이 진행 중임에도 대다수 환자가 이를 몰라서 진료를 받지 못했던 것으로 드러났다.

 

김범석 부천시한의사회 회장은 최근 SBS Biz ‘뉴스프리즘’에 출연해 이 같은 문제를 제기했다.

 

앞서 지난 9월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김원이 의원(더불어민주당)이 공개한 건강보험심사평가원자료에 따르면 정부가 지난 2019년 12월부터 진행 중인 방문진료 시범사업에 공모한 의료기관은 총 3856곳으로, 한의원 2926곳, (양방)의원 930곳이 신청했다. 

 

하지만 실제로 방문진료 서비스를 제공한 뒤 의료비를 청구한 의료기관은 공모기관의 16.5%에 그친 638곳(한의원 444곳·양방의원 194곳)에 불과해 많은 의료기관이 신청 이후 방문진료를 실시하지 않은 것으로 드러났다.

 

김범석 회장은 이에 대한 근본적 원인으로 환자가 방문진료를 신청하기 어렵다는 구조적인 문제를 꼽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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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방문진료는 건강보험심사평가원 등 홈페이지에서 ‘특수운영기관’, ‘일차의료’, ‘방문진료 수가’ 등 어려운 키워드를 검색해 찾아다닌 끝에야 신청 가능한 병원을 알 수 있었다.

 

김 회장은 “사업 대상인 분들이 치매나 여러 퇴행성 질환 등으로 의사소통이 어려우신 분들이 많으며, 거동이 불편하신 연령대의 어르신들이 인터넷 등 사업을 홍보하는 매체에 접근하기 힘든 것을 이유로 들 수 있다”고 지적했다.

 

김 회장은 이어 “이에 부천시분회에서는 복지관이나 통합사례관리사, 요양보호사를 대상으로 사업 관련 세미나를 진행하고 있으며, 보훈대상자에 대해서도 사업을 알리기 위해 재향군인회 등에도 협조요청을 드리고 있다”면서 “수술 후 재활 중인 환자분이나 산후 등으로도 일차의료 방문진료 사업이 더 확장돼야 할 부분들도 현재 고려 중”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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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BS Biz ‘뉴스프리즘-꽁꽁 숨은 왕진 의사 명단’ 장면 캡쳐

 

부천시한의사회에서 추진하고 있는 방문진료 사업은 △일차의료 방문진료 시범사업 △우리동네 한방주치의 사업 △통합돌봄 노인형 선도사업 등 3가지다. ‘우리동네 한방주치의 사업’은 거점 경로당 등을 선정해 한의사가 직접 찾아가 건강강좌 및 상담, 한의 의료 서비스를 제공하는 올해 신규 한의과 단독사업이며, ‘통합돌봄 노인형 선도사업’은 지난해까지 정신과 환자군에 이어 노인대상으로 3회의 방문진료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으로, 3회 방문진료가 끝나고 일차의료 방문진료사업으로 계속 치료를 받는 환자도 존재했다.

 

김 회장은 “뇌혈관질환 후유증으로 인한 거동이 불편한 루게릭 환자를 맞이한 적 있었는데 2년 전 첫 방문 당시 곰팡이가 심한 어두운 반지하 집에 누워 대소변 받아내는 상태로, 의료기관을 찾을 경제적 형편도 어려운 상태였다”면서 “도움을 요청할 방법도 스스로 알기 힘들어했고 이를 동사무소에서 발견해 방문진료를 요청했다”고 말했다. 


김 회장은 이어 “주 1~2회 방문진료를 통해 침 치료로 저림증상과 수면상태를 개선하고, 한약처방을 실시했다”면서 “이제는 기력을 회복해 보행이 가능해졌고, 혼자서 샤워를 할 정도로 호전됐다”고 설명했다.

 

김 회장은 또 "방문진료 사업을 통해 여러 보람된 사례와 삶의 희망을 얻어가는 대상자들을 보면서 이 사업이 제대로 운영될 수 있도록 해야겠다고 생각하게 됐다"면서 "이러한 생각이 지금까지 방문진료 사업을 유지하는 원동력이 되고 있다"고 말했다. 

 

김 회장은 방문진료의 본래 목적과 이에 대한 활성화를 위해선 환자-복지기관-의료기관의 연계와 적정 수가 보상이 이뤄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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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 회장은 “고령의 환자분들이 도움을 요청할 수 있는 동사무소, 복지관, 요양기관 등에 사업 홍보 및 안내가 부족했다”며 “방문진료에 참여하는 의료인들의 가장 큰 애로사항은 환자가 어디에 있는지 찾기 어렵다는 것이며, 현장의 환자 및 보호자 또한 이러한 고마운 사업이 있는지 몰랐다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김 회장은 한의 일차의료 시범사업 수가가 양방에 비해 낮게 설정돼 있다는 점에 대해서도 지적했다. 

 

김 회장은 “양방에 비해 턱없이 낮게 설정돼있는 수가와 더불어 양방은 행위별 수가를 선택할 수 있지만 한의는 모두 포함된 포괄수가제”라며 “의료 공급의 입장에서 적정 수가 보상이 안 되는 현행 한의 일차의료 시범사업 수가는 추후 반드시 개선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 회장은 아울러 “한의치료가 만성 질환 환자분들의 진통제, 수면제 등 약물 사용을 줄이게 하고, 환자군의 건강 증진을 통해 사회적 비용 감소로 이어진다는 것을 입증해 나가야 한다”고 제언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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