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은지 전문수련의(대전대 천안한방병원 동서암센터)
서론
이달 6일부터 8일까지 한의학, 보완대체의학 분야의 임상의, 전문가들이 2023 ISAMS(International Scientific Acupuncture and Medicine Symposium)에 참가하기 위해 제주로 모였다.
올해 9번째 개최된 이 국제학술대회는 사단법인 약침학회(Medical Association of Pharmacopuncture Institute)와 대한약침학회(Korean Pharmacopuncture Institute)를 주축으로 2011년부터 미국, 호주, 스웨덴, 일본, 뉴질랜드, 홍콩, 독일을 거쳐 올해 한국에서 개최됐다.
해당 학술대회는 ‘Revolutionizing Traditional Korean Medicine Exploring Innovations and Future Directions’라는 제목으로 암, 퇴행성 근골격계 질환, 한약 치료, 침 치료, 초음파 가이드하 약침술, 생명공학 기술, 의학연구, 의학교육 등 여러 분야에 걸친 강연과 발표를 만날 수 있었다. 학회장에 들어가자 홍보 부스와 포스터 발표가 눈에 띄었으며 각 룸별로 여러 강연이 펼쳐졌다.
포스터 발표
필자는 본 학술 대회에 포스터 발표자로 참가했다. 발표 주제는 ‘The Efficacy of Herbal Drug and Transarterial Chemoembolization on Overall Survival in Hepatocellular Carcinoma Patients : A Systematic Review and Meta-analysis’이며 학회 첫 날부터 게시됐다.
학회 이튿날 오전 9시부터 포스터 발표가 시작됐다. 준비된 포스터 앞에서 3분가량 포스터를 소개한 뒤, 짧은 Q&A를 하는 방식이었다. 발표 순서를 기다리며 다른 참가자들의 열띤 발표와 토론을 들었다. 다양한 주제의 연구들이 눈앞에서 쫙 펼쳐진 모습이 인상적이었다.

주요 강연
○ New Traditional Chinese Medicine for Cancer Prevention and Therapy, Zigang Dong
필자의 주요 관심사인 Cancer 관련 강연이 Keynote speech로 시작됐다. 강연자는 암 치료 분야에서 활발한 활동을 하신 Zhengzhou University 소속 Zigang Dong 교수이다. 강연은 암 치료와 예방에서 한의학이 효과를 보였던 연구를 소개하는 내용이었다.
목향의 주요 성분인 costunolide는 MEK1, AKT1/2에 작용하여 osimertinib에 resistance를 보이는 환자에게 치료 효과를 보였다. procaterol이 위암의 주요 gene인 CDK12를 억제할 수 있으며 신선초의 Xanthoangelol(XA), 4-hydroxyderricin(4-HD) 성분이 EPRS의 과발현을 억제해 위암의 치료 효과를 보일 수 있다.
암 치료에 효과를 보이는 한약재를 선별해서 그 기전을 밝혀낸 연구 결과는 통합의학적 암 치료에 분명한 근거로 작용할 것으로 보였다.
○ Targeting MAPKs Pathway for Colorectal Cacner, Kangdong Liu
Zhengzhou University 소속 Kangdong Liu 교수의 대장암 관련 연구 결과도 흥미로웠다. 대장암 발병에 큰 역할을 하는 MAPK pathway는 Erianin에 의해 억제된다. 기전을 살펴보면, CRAF, MER1/2를 억제하는데 binding site는 각각 146개, 126개, 745개로 확인됐으며 결합안정도 평가에서도 높은 안정성을 보였다.
현재는 지속력이 수 시간밖에 되지 않아, 고용량이 지속적인 효과를 보이도록 하는 게 후속 연구의 목표이다. 높은 유병률과 낮은 치료율을 보이는 대장암에서 유효성 있는 결과가 나온 것이 인상적이었다.

마무리
필자는 이번 국제학술대회에서 여러 전문가들의 연구 결과 교류와 열띤 토론이 감명깊었다. 새로운 주제에 대해 생각해보고 지식을 공유하며 연구와 임상에 대한 열정도 시너지를 얻는 것 같았다.
학회 제목처럼 한의학이 innovation과 revolution으로 나아가기 위해 각자의 연구 주제에 파고들며 근거를 쌓아올리는 과정이 인상 깊었다. 이번 기회를 만들어주신 대전대학교 천안한방병원의 이남헌 교수님의 지원에 진심으로 감사를 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