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한의학교육평가원(이하 한평원)이 지난해부터 진행한 직무기반 한의사 국가시험을 위한 개선방안 연구 결과를 공개했다. 이번 개선안은 기존 교과목, 분과 중심의 11개 과목을 질환, 질병 중심의 통합적 2개 과목으로 편성한 게 핵심이다.
지난 25일 열린 국시 개선안 공청회에서 연구책임자인 김은정 동국대학교 한의과 교수는 “본 연구는 직무기반 통합형 한의사 국가시험으로 전환할 수 있도록 국가시험 개선(안)을 도출하고 출제 범위 및 형태에 대한 개선 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진행됐다”며 “임상현장의 한의사들이 생각하는 직무 범위와 중요도 확인을 위해 1268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고, 교수 설문을 통한임상 직무 중 ‘질병(KCD)의 진단 및 치료하기’에 대한 구체화 작업, 각 학회 면담을 거친 후 마련된 개선안을 바탕으로 공청회를 열게 됐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의료윤리가 예전에는 따로 시험을 치르다 보니 일부 특정과목에만 한정되어 출제됐지만, 개선안은 전체를 아울러 다양한 상황에서 출제될 수 있도록 했다”며 “또한 보험 청구, 진단서 발행까지도 KCD 영역에서 임상실제의 상황에 가깝게 출제하자는 연구진의 의견을 반영했다”고 설명했다.
개선안을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과목은 △진단 및 치료하기 △사회적 책무 수행 및 관리하기 등 두 과목으로 분류했다.
과목별 하위 분야를 살펴보면 우선 ‘진단 및 치료하기’의 경우 △한의 병증 진단 및 치료하기 △질병(KCD)진단 및 치료하기로 구분됐다.
‘사회적 책무 수행 및 관리하기’ 과목은 △질병 예방 및 건강증진 활동하기 △보건의료 법규 준수하기 △의약품 관리하기 △의료기기 관리하기 등 4개 하위 분야로 구성했다.

연구에 참여하고 있는 강연석 한평원 미래교육과정개발위원장은 “국시 개선안 논의는 지난 2004년부터 제기됐으나 직무 중심, 역량 중심의 한의학 교육이라는 용어 자체가 익숙지 않아 제대로 진행이 안 됐고 18년도에 국시 문항을 공개하면서 본격적 논의가 시작됐다”며 “오늘 발표하는 과제는 정책 결정을 요구하는 하나의 개선안이고 한의계 전체로부터 의견수렴을 거친 뒤 구체적 시행방안 연구를 추후 진행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한의사의 절대 다수가 근골격계 질환 치료를 하고 있음에도 약 처방 문제는 내지 못하고 있는 등 왜곡된 현 국시문제를 개선하기 위해 현장을 반영한 통합교과형 문제를 지향했다”며 “또한 윤리나 경영의 경우 총론으로만 접근하다보니 자꾸 기초이론만 출제되고 있는데 환자를 윤리적으로 임상현장에서 어떻게 진료할 지에 초점을 맞췄다”고 강조했다.
개선안과 관련해 학회 관계자들은 “한의사들은 질병 치료에 있어 진찰과 검사를 수행한 후, KCD 질병 진단, 치료 계획 수립, 시술과 처방 후 보험 청구, 환자 관리, 진단서 등 각종 서류 발행, 타 보건의료직군들과 협력 업무를 수행하는 것은 물론, 질병 예방 및 건강증진과 관련한 업무도 필요한 상황”이라며 “세부 교과목으로 분절화 된 국시 체계로는 한의사 임상 현장의 직무를 반영하는 데 어느 정도 한계가 있다는 문제의식에 공감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한의사 임상의 직무를 최대한 반영하는 방향으로 국시의 방향이 설정돼야 하고 임상 각 과목 간 연계, 임상 각 치료도구 간의 통합 방향으로 개선돼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밖에도 “한약이 주요 치료수단인 만큼 한약재 조제와 관련한 내용이 강조됐으면 좋겠다”, “진단과 치료는 다른데 구분 없이 범위가 묶여져 있다”, “‘질병 예방 및 건강증진 활동하기’에 ‘체질개선을 포함한 예방 및 건강관리’ 항목이 들어가야 한다”, “‘신생아 및 영아질환 진단 및 치료하기’는 ‘소아청소년질환 진단 및 치료하기’로 바꾸면 좋겠다” 등의 의견이 제기됐다.
이은용 한국보건의료인국가시험원 한의사국가고시위원장은 “각 학회의 의견을 좀 더 수렴해 모두가 공감할 수 있는 결과물이 만들어지길 바란다”며 “충분히 검토해 국시위원회에서 참고하겠다”고 밝혔다.
본 연구의 직무기반 통합형 국시 개선(안)은 학회 및 한의계 의견들을 추가 수렴하는 과정을 거쳐, 전체 한의사대상으로 직무기반 한의사 국가시험 개선방안에 대한 2차 온라인 설문 작업을 수행한 후 국시원에 제출될 예정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