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東醫寶鑑』은 106개의 門으로 구성되어 있다. 門마다 끝부분에 ‘鍼灸法’이라는 제목으로 침과 뜸의 내용을 정리하고 있다. 이것이 다른 醫書들과 차별성이 있는 점이다.
이 鍼灸法만 하나로 모아서 單卷으로 만든 필사본이 민간에서 돌아다니고 中國의 肖少卿의 『中國鍼灸處方學』같은 책에서도 뒷부분에 『東醫寶鑑』의 鍼灸法만 한군데 모아놓고 소개하는 것으로 보아 그 학술적 가치는 자타가 공인하는 바이다.
그런데 『東醫寶鑑』에는 鍼灸法이 나오지 않는 門들이 몇군데 있다. 먼저 內景篇의 鍼灸法이 나오지 않는 곳에 대해 이번 글에서 살펴보고자 한다.
○ 身形門 : 內景篇 권1 身形門에는 鍼灸法이 없는 대신에 煉臍法, 熏臍秘方, 灸臍法을 소개하고 있다. 이것은 臍下三寸을 藏精之府로 여겨 중요하게 여긴 許浚의 입장에서 당연한 것인지도 모른다. 필자는 許浚의 의학사상 가운데 엄지손가락으로 꼽을 수 있는 것으로 氣歸丹田論이 있다고 본다.
‘氣歸丹田’이란 氣를 臍下三寸의 下丹田으로 돌아가도록 하는 것을 말하니, 기운을 丹田으로 돌아가게 함으로서 최고의 건강한 상태를 유지시켜 長生하게 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 방법은 身形門에 등장하는 각종 방안의 전체적 목표이기도 하다. ‘搬運服食’, ‘按摩導引’, ‘還丹內煉法’ 등의 글들이 이에 해당한다.
‘養性延年藥’으로 분류된 瓊玉膏, 三精丸, 延年益壽不老丹, 遐齡萬壽丹, 延齡固本丹, 斑龍丸, 人蔘固本丸, 玄菟固本丸, 固本酒, 烏鬚酒 등은 모두 下丹田에 精이 저장되도록 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身形門에 鍼灸法이 없이 煉臍法, 熏臍秘方, 灸臍法이 있는 것은 本 門에서 추구하는 氣歸丹田의 맥락에서 볼 때 당연한 귀결일 수 있다.
이들 세가지 방법은 모두 灸法이고 배꼽에 시술한다는 공통점이 있다. 이것은 鍼法을 거부한다는 의미도 포함한다. 鍼法에 대해서 『東醫寶鑑』 鍼灸篇에서는 ‘鍼法有瀉無補’라는 제목의 글에서 鍼法은 瀉만 하고 補는 없다는 주장을 한 바가 있기에 이러한 논리와 소통되는 것이다.
○ 五臟六腑, 肝臟, 心臟, 脾臟, 肺藏, 腎臟, 膽腑, 胃腑, 小腸腑, 大腸腑, 膀胱腑, 三焦腑 : 『東醫寶鑑』 內景篇 권3에는 五臟六腑와 胞, 蟲이 기술되어 있다. 그런데 胞와 蟲을 제외한 五臟六腑(이하 五臟六腑, 肝臟, 心臟, 脾臟, 肺藏, 腎臟, 膽腑, 胃腑, 小腸腑, 大腸腑, 膀胱腑, 三焦腑를 ‘五臟六腑’라고 통칭함.)에 해당되는 부분에 鍼灸法이 없다.
각 門마다 뒤에 덧붙여 놓는 單方은 있음에도 鍼灸法이 없는 것은 무언가 이해하기 어려운 구석이 있다. ‘五臟六腑’가 鍼灸治療의 대상이 아니라고 본 것일까? 아니면 ‘五臟六腑’를 치료할 鍼灸法이 존재하지 않기 때문일까? 각종 의문들이 꼬리에 꼬리를 문다.
필자가 생각하기에 이 부분에 鍼灸法이 존재하지 않는 것은 아마도 ‘五臟六腑’에 대한 許浚의 견해를 표출한 것이 아닌가 한다. 이 부분에 나오는 내용들은 ‘五臟六腑’의 총론적 내용들이다. 肝臟을 예로 들면 肝形象, 肝部位, 肝主時日, 肝屬物類, 肝臟大小, 肝傷證, 肝病證, 肝病虛實, 肝病間甚, 肝病治法, 肝絶候, 肝臟修養法, 肝臟導引法, 單方의 순서로 이어진다. 肝臟에 대한 이론적 부분이 주가 되어 있고 養生法과 單方이 뒤에 덧붙여진 형태이다.
肝病治法에 부가되어 있는 처방은 어쩌면 이 門의 성격을 말하는 것이 아닌가 한다. 肝病治法에 附記된 처방은 淸肝湯, 補肝丸, 瀉靑丸, 洗肝散, 當歸龍薈丸 등이다. 각각의 主治는 淸肝湯은 “治肝經血虛有怒火”, 補肝丸은 “治肝虛”, 瀉靑丸은 “治肝實”, 洗肝散은 “治肝實”, 當歸龍薈丸은 “治肝臟實熱脇痛”이라고 하여 虛實을 위주로 하고 있다.
診斷과 治療에서 虛實은 陰陽表裏寒熱虛實 가운데 1/4을 차지하는 비중의 것임을 감한할 때 ‘五臟六腑’에서는 특정 질환을 대상으로 하는 것 보다는 이 외의 다른 부분과의 연관성을 중요하게 여긴 것이다. ‘五臟六腑’의 虛實은 診斷上 중요한 콘텐츠로서 나머지 부분과 깊이 연결되어 있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