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맑음속초18.4℃
  • 맑음20.9℃
  • 맑음철원21.3℃
  • 구름많음동두천20.6℃
  • 맑음파주20.2℃
  • 맑음대관령13.5℃
  • 맑음춘천21.6℃
  • 맑음백령도19.9℃
  • 맑음북강릉18.3℃
  • 맑음강릉20.7℃
  • 맑음동해18.7℃
  • 구름많음서울23.7℃
  • 맑음인천22.7℃
  • 맑음원주24.2℃
  • 맑음울릉도20.0℃
  • 구름많음수원21.4℃
  • 구름많음영월21.1℃
  • 구름많음충주22.7℃
  • 구름많음서산21.5℃
  • 맑음울진18.5℃
  • 구름많음청주25.2℃
  • 구름많음대전23.6℃
  • 구름많음추풍령20.3℃
  • 구름많음안동21.7℃
  • 구름많음상주21.8℃
  • 맑음포항20.9℃
  • 구름많음군산22.8℃
  • 구름많음대구22.0℃
  • 구름많음전주23.3℃
  • 맑음울산19.7℃
  • 맑음창원20.7℃
  • 흐림광주24.0℃
  • 맑음부산20.8℃
  • 맑음통영19.9℃
  • 맑음목포21.4℃
  • 맑음여수22.3℃
  • 안개흑산도18.9℃
  • 맑음완도20.2℃
  • 구름많음고창21.5℃
  • 흐림순천20.4℃
  • 구름많음홍성(예)22.3℃
  • 구름많음22.3℃
  • 맑음제주22.8℃
  • 맑음고산20.1℃
  • 맑음성산20.3℃
  • 맑음서귀포21.0℃
  • 구름많음진주21.1℃
  • 구름많음강화21.0℃
  • 구름많음양평24.5℃
  • 구름많음이천23.2℃
  • 맑음인제19.4℃
  • 구름많음홍천22.6℃
  • 맑음태백15.9℃
  • 구름많음정선군18.6℃
  • 맑음제천20.0℃
  • 구름많음보은21.5℃
  • 구름많음천안21.3℃
  • 구름많음보령21.8℃
  • 흐림부여22.9℃
  • 구름많음금산22.9℃
  • 구름많음23.3℃
  • 구름많음부안22.7℃
  • 흐림임실22.8℃
  • 흐림정읍22.7℃
  • 흐림남원21.9℃
  • 흐림장수19.9℃
  • 구름많음고창군21.4℃
  • 구름많음영광군21.0℃
  • 맑음김해시20.1℃
  • 구름많음순창군22.7℃
  • 맑음북창원21.3℃
  • 맑음양산시20.2℃
  • 맑음보성군21.6℃
  • 맑음강진군21.9℃
  • 맑음장흥21.6℃
  • 맑음해남20.3℃
  • 맑음고흥19.8℃
  • 구름많음의령군22.1℃
  • 흐림함양군22.9℃
  • 흐림광양시22.5℃
  • 맑음진도군19.3℃
  • 구름많음봉화17.1℃
  • 구름많음영주19.6℃
  • 구름많음문경21.0℃
  • 구름많음청송군17.3℃
  • 맑음영덕17.6℃
  • 맑음의성19.4℃
  • 구름많음구미25.1℃
  • 맑음영천19.9℃
  • 구름많음경주시19.4℃
  • 구름많음거창22.3℃
  • 흐림합천22.9℃
  • 맑음밀양22.1℃
  • 흐림산청21.9℃
  • 맑음거제19.2℃
  • 구름많음남해20.5℃
  • 맑음20.5℃
기상청 제공

2026년 06월 28일 (일)

질본, 진단용방사선 발생장치 정보화체계 구축

질본, 진단용방사선 발생장치 정보화체계 구축

올해 연말까지 시범운영 후 내년부터 전면 시행



[caption id="attachment_368955" align="alignleft" width="300"]%eb%b0%a9%ec%82%ac%ec%84%a0%eb%b0%9c%ec%83%9d%ec%9e%a5%ec%b9%98 사진제공=질병관리본부[/caption]



[한의신문=김대영 기자] 질병관리본부(이하 질본)가 진단용 방사선 발생장치 검사업무에 대한 정보화체계를 구축, 올해 연말까지 시범운영한 후 내년부터 전면 시행하겠다고 밝혔다.



최근 질본에 따르면 진단용방사선 발생장치를 사용하려는 의료기관은 질본에 등록된 검사기관에서 검사를 받아 시군구 보건소에 설치사용 신고를 해야 하며 매 3년마다 정기검사를 받아야 한다.



이 검사업무에서 검사신청, 일정관리, 측정장비 관리, 검사자 관리 등을 전산화시켜 효율성과 투명성을 제고시킨 것이다.



질본 관계자는 정확하고 안전한 X-선 장치 사용으로 국민건강 증진에 이바지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



이와함께 이전 방식과 비교해서 검사시간이 다소 늘어나는 경향이 있어 의료기관의 양해를 당부하며 연말까지는 정상화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덧붙였다.



한편 내년 1월부터 본격 운영될 진단용 방사선 발생장치 안전관리 플랫폼에서는 X-선 장치 성능검사 시 △검사결과 실시간 전송 △X-선 장치 검사성적서 작성 △검사장비 등록·이력관리 등을 이용할 수 있으며 내년 7월 완료예정인 2차 사업에서는 △검사주기 확인 △검사 신청 △성적서 발급 등의 기능을 추가할 계획이다.
 

관련기사

가장 많이 본 뉴스

더보기

최신뉴스

더보기

뉴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