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맑음속초21.2℃
  • 맑음27.5℃
  • 맑음철원27.9℃
  • 맑음동두천28.7℃
  • 맑음파주27.6℃
  • 구름많음대관령16.9℃
  • 맑음춘천27.8℃
  • 맑음백령도22.6℃
  • 맑음북강릉21.7℃
  • 맑음강릉21.9℃
  • 구름많음동해21.1℃
  • 맑음서울28.4℃
  • 맑음인천26.7℃
  • 맑음원주26.9℃
  • 맑음울릉도20.7℃
  • 맑음수원27.7℃
  • 구름많음영월25.4℃
  • 맑음충주27.8℃
  • 맑음서산26.5℃
  • 구름많음울진21.3℃
  • 맑음청주27.2℃
  • 맑음대전28.6℃
  • 맑음추풍령26.9℃
  • 맑음안동28.5℃
  • 맑음상주29.1℃
  • 구름많음포항22.3℃
  • 맑음군산24.1℃
  • 구름많음대구29.6℃
  • 맑음전주28.2℃
  • 구름많음울산22.2℃
  • 맑음창원25.6℃
  • 맑음광주28.2℃
  • 구름많음부산24.3℃
  • 맑음통영26.9℃
  • 맑음목포25.2℃
  • 맑음여수27.1℃
  • 맑음흑산도25.1℃
  • 맑음완도29.7℃
  • 맑음고창25.7℃
  • 맑음순천27.0℃
  • 맑음홍성(예)28.0℃
  • 구름많음27.3℃
  • 맑음제주25.9℃
  • 구름많음고산22.1℃
  • 구름많음성산26.6℃
  • 구름많음서귀포25.7℃
  • 구름많음진주28.8℃
  • 맑음강화25.7℃
  • 맑음양평27.8℃
  • 맑음이천26.4℃
  • 맑음인제25.7℃
  • 맑음홍천27.9℃
  • 흐림태백15.7℃
  • 구름많음정선군26.9℃
  • 구름많음제천25.5℃
  • 맑음보은25.5℃
  • 구름많음천안27.6℃
  • 맑음보령26.9℃
  • 맑음부여28.0℃
  • 맑음금산27.5℃
  • 구름많음27.0℃
  • 맑음부안25.2℃
  • 맑음임실27.5℃
  • 맑음정읍28.0℃
  • 맑음남원28.0℃
  • 구름많음장수25.0℃
  • 맑음고창군26.4℃
  • 맑음영광군24.8℃
  • 구름많음김해시24.8℃
  • 맑음순창군27.8℃
  • 맑음북창원26.3℃
  • 구름많음양산시26.9℃
  • 맑음보성군28.1℃
  • 맑음강진군29.4℃
  • 맑음장흥29.6℃
  • 맑음해남27.1℃
  • 맑음고흥27.4℃
  • 맑음의령군29.6℃
  • 구름많음함양군29.5℃
  • 맑음광양시29.1℃
  • 맑음진도군24.6℃
  • 흐림봉화21.8℃
  • 맑음영주26.4℃
  • 맑음문경26.8℃
  • 구름많음청송군23.6℃
  • 흐림영덕19.6℃
  • 맑음의성28.1℃
  • 맑음구미30.1℃
  • 맑음영천24.6℃
  • 구름많음경주시23.5℃
  • 구름많음거창28.7℃
  • 맑음합천29.2℃
  • 구름많음밀양28.7℃
  • 맑음산청28.6℃
  • 구름많음거제24.3℃
  • 맑음남해27.8℃
  • 구름많음26.1℃
기상청 제공

2026년 06월 26일 (금)

인권 존중 및 인권문화 확산 '상호 협력'

인권 존중 및 인권문화 확산 '상호 협력'

건보공단, 공공기관 최초로 국가인권위와 업무협약 체결



1



[한의신문=강환웅 기자] 국민건강보험공단(이하 건보공단)은 24일 건보공단 본부에서 공공기관 최초로 국가인권위원회(이하 인권위)와 인권 존중 및 인권문화 확산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양 기관은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인권경영 제도화를 위한 체제구축 지원과 협력활동 △인권교육·홍보 콘텐츠의 공동개발 및 활용 △사회적 약자와 취약계층의 인권 보호를 위한 상호 협력 △인권의제 연구, 개발 및 국내외 인권기구 교류 및 네트워킹 등에 적극 협조할 예정이다.



그동안 건보공단은 '국민건강보험 인권경영지침'을 제정하고, 지난 2월 △인권경영위원회 및 추진체계 구성 △인권영향평가 실시 △인권침해에 대한 구제절차 등을 주요 내용으로 하는 '2018년 인권경영 추진계획'을 수립한 바 있으며, 이를 토대로 인권침해적 요소를 예방하고 국제적 기준에 부합하는 경영체제를 구축하는 등 인권친화적 경영문화를 조성하는데 노력해 왔다.



또한 인권위도 인권경영과 관련 공공기관을 대상으로 인권경영 가이드라인 및 체크리스트 적용을 권고하는 등 다양한 방안을 강구해 오고 있다.



이와 관련 김용익 건보공단 이사장은 "이번 업무협약은 공공기관의 인권경영 제도화와 관련해 체결되는 최초의 업무협약으로, 건보공단의 인권경영 발전에 의미있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 "어떤 이유에서라도 인간의 권리가 침해받아서는 안되며, 앞으로도 인권존중 및 인권침해 예방에 힘쓰겠다"고 밝혔다.



인권위도 "이번 업무협약을 시작으로 국내 공공기관을 비롯해 기업 전반에 인권경영 문화가 확산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가장 많이 본 뉴스

더보기
  • 오늘 인기기사
  • 주간 인기기사

최신뉴스

더보기

뉴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