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구름많음속초16.6℃
  • 비17.7℃
  • 구름많음철원16.4℃
  • 구름많음동두천19.2℃
  • 맑음파주17.7℃
  • 맑음대관령14.3℃
  • 흐림춘천17.9℃
  • 구름많음백령도17.6℃
  • 맑음북강릉17.6℃
  • 흐림강릉18.1℃
  • 구름많음동해19.0℃
  • 구름많음서울21.2℃
  • 구름많음인천21.5℃
  • 구름많음원주19.7℃
  • 비울릉도18.9℃
  • 구름많음수원21.3℃
  • 구름많음영월18.8℃
  • 구름많음충주19.8℃
  • 구름많음서산19.1℃
  • 구름많음울진17.9℃
  • 흐림청주21.6℃
  • 맑음대전20.4℃
  • 구름많음추풍령18.1℃
  • 구름많음안동19.4℃
  • 구름많음상주19.7℃
  • 비포항19.6℃
  • 구름많음군산19.2℃
  • 구름많음대구19.9℃
  • 구름많음전주20.5℃
  • 비울산19.0℃
  • 흐림창원21.0℃
  • 구름많음광주20.7℃
  • 흐림부산20.4℃
  • 흐림통영20.5℃
  • 구름많음목포20.7℃
  • 구름많음여수20.9℃
  • 흐림흑산도19.7℃
  • 흐림완도20.8℃
  • 구름많음고창20.2℃
  • 흐림순천17.9℃
  • 구름많음홍성(예)18.1℃
  • 구름많음20.3℃
  • 비제주19.6℃
  • 구름많음고산19.7℃
  • 구름많음성산20.0℃
  • 흐림서귀포22.0℃
  • 흐림진주19.8℃
  • 구름많음강화18.4℃
  • 구름많음양평19.7℃
  • 구름많음이천19.6℃
  • 흐림인제16.1℃
  • 맑음홍천17.7℃
  • 구름많음태백15.0℃
  • 구름많음정선군16.3℃
  • 구름많음제천18.1℃
  • 구름많음보은19.5℃
  • 구름많음천안20.4℃
  • 맑음보령19.4℃
  • 구름많음부여18.0℃
  • 구름많음금산19.9℃
  • 구름많음20.0℃
  • 구름많음부안19.6℃
  • 구름많음임실18.8℃
  • 구름많음정읍19.9℃
  • 구름많음남원20.1℃
  • 흐림장수16.8℃
  • 구름많음고창군20.4℃
  • 구름많음영광군20.2℃
  • 구름많음김해시20.3℃
  • 구름많음순창군19.7℃
  • 구름많음북창원20.8℃
  • 흐림양산시21.0℃
  • 흐림보성군20.5℃
  • 구름많음강진군20.1℃
  • 구름많음장흥20.3℃
  • 구름많음해남20.3℃
  • 구름많음고흥20.8℃
  • 흐림의령군20.1℃
  • 구름많음함양군18.0℃
  • 구름많음광양시21.0℃
  • 구름많음진도군20.5℃
  • 구름많음봉화18.6℃
  • 구름많음영주18.8℃
  • 구름많음문경19.4℃
  • 구름많음청송군18.3℃
  • 구름많음영덕17.6℃
  • 구름많음의성20.3℃
  • 구름많음구미20.1℃
  • 구름많음영천19.5℃
  • 구름많음경주시19.0℃
  • 흐림거창18.0℃
  • 구름많음합천19.9℃
  • 구름많음밀양22.0℃
  • 구름많음산청18.0℃
  • 흐림거제19.1℃
  • 구름많음남해20.1℃
  • 구름많음21.8℃
기상청 제공

2026년 06월 25일 (목)

국내외 감염병 위기 총괄·조정하는 ‘긴급상황실’ 개소

국내외 감염병 위기 총괄·조정하는 ‘긴급상황실’ 개소

보건복지부, 질병관리본부...감염병 안전위해  24시간 가동



보건복지부(장관 박능후)와 질병관리본부(본부장 정은경)는 8일 감염병 안전을 위해 24시간 가동하는「긴급상황실(EOC/ Emergency Operation Center)」을 공식 개소했다.



일괄편집_CKSI2630-1



질병관리본부에서 완공기념식을 개최한 긴급상황실은 국내외 감염병 위기에 대한 관리·감독(모니터링), 위기상황 초동대응, 관계기관과의 실시간 소통 등 감염병 위기 지휘본부(컨트롤타워)로서 총괄·조정 역할을 수행한다.

이날 기념식에는 이낙연 국무총리가 참석하여 지난  2018년 메르스 확진자 발생 시 부처 간 협업을 통한 성공적 대응을 치하하면서,  감염병 위기 대응은 범정부 차원의 유기적 협력이 필요한 국민적 과제이므로 질병관리본부를 중심으로 관계부처와의 협력을 통해 철저히 대응해 달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정부는 메르스 대응 후속조치로 메르스 대응지침 정비, 역학조사관·감염병 진료시설 등 감염병 대응 기반(인프라) 확충 등 적극적으로 감염병 대응역량을 강화해 나가고 있으며,  방역의 완성은 국민의 참여로 이루어지는 만큼, 안전한 삶과 감염병 예방을 위한 국민의 적극적인 협조를 당부했다.



보건복지부와 질병관리본부는 2018년 메르스 국내 유입사례 대응에 따른 후속조치를 차질 없이 진행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 정부는  2018년 메르스 국내 유입 대응과정에서 미진했던 메르스 의심환자 정의 기준 등을 개선하고, 보다 신속히 확인하여 감염의 전파가 최소화될 수 있도록 신종감염병 대응 표준운영절차를 구체화했다.



또한 주요 검역소에 역학조사관을 상시 배치할 수 있도록 질병관리본부 역학조사관을 증원(30→43명)하고, 지방자치단체 감염병 담당자 교육내용도 역학조사·위기대응 중심으로 개편할 예정이며,  2023년까지 중앙 및 권역 감염병전문병원(국립중앙의료원, 조선대학교병원) 등 감염병 진료시설을 신설하고, 국가지정 입원치료병상 등을 연계한 신종감염병 전문치료체계를 구축할 계획이다.



또  메르스와 같은 신종감염병은 잠복기가 길어(14일) 입국 검역에 한계가 있다는 지적 등을 적극 반영해, 출국 전 - 해외체류 중 - 입국 후까지 모든 여행 단계에서 안내와 예방조치를 연계하는 혁신적인 검역 개편방안을 마련 중이다.



한편 질병관리본부(본부장 정은경)는 완공기념식과 함께  7일부터 8일까지 긴급상황실을 중심으로 우리나라의 신종감염병 대비·대응체계를 점검하는 「감염병 위기대응 훈련」을 실시했다.



정은경 본부장은 “이번 훈련은 우리나라에 메르스 환자가 유입된 상황을 가정하여 환자발생 초기 보건당국의 대응 과정을 실행하는 내용으로 진행했다”며,   “언제라도 발생할 수 있는 메르스 등 신종감염병 위기상황에 철저하게 대응할 수 있도록 관계부처, 지방자치단체 등과 협업체계를 보다 견고하게 다지겠다”고 밝혔다.



일괄편집_CKSI2728-1



이낙연 국무총리는 기념행사를 마친 후  24시간 감염병 대응을 담당하고 있는 질병관리본부 긴급상황실 근무자들을 만나,  긴급상황실을 비롯한 방역당국은 감염병의 모든 상황과 단계에 필요한 일을 차질 없이 이행하여, 대한민국이 건강 선진국으로 도약하는데 앞장서자고 말했다.

 

관련기사

가장 많이 본 뉴스

더보기
  • 오늘 인기기사
  • 주간 인기기사

최신뉴스

더보기

뉴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