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맑음속초9.8℃
  • 맑음-1.8℃
  • 맑음철원5.2℃
  • 맑음동두천1.0℃
  • 맑음파주-1.5℃
  • 흐림대관령3.5℃
  • 맑음춘천-0.7℃
  • 맑음백령도8.8℃
  • 구름조금북강릉9.4℃
  • 구름조금강릉11.0℃
  • 구름조금동해10.7℃
  • 맑음서울5.5℃
  • 맑음인천7.3℃
  • 구름많음원주8.1℃
  • 맑음울릉도10.1℃
  • 맑음수원3.6℃
  • 구름많음영월7.3℃
  • 맑음충주4.5℃
  • 맑음서산7.9℃
  • 맑음울진3.8℃
  • 맑음청주7.8℃
  • 맑음대전9.4℃
  • 맑음추풍령8.0℃
  • 맑음안동3.3℃
  • 맑음상주4.2℃
  • 맑음포항3.6℃
  • 맑음군산7.7℃
  • 맑음대구-0.3℃
  • 구름많음전주9.5℃
  • 맑음울산3.7℃
  • 맑음창원4.8℃
  • 흐림광주6.2℃
  • 맑음부산8.8℃
  • 맑음통영8.0℃
  • 맑음목포7.6℃
  • 맑음여수8.5℃
  • 맑음흑산도11.4℃
  • 맑음완도6.1℃
  • 흐림고창8.9℃
  • 맑음순천-2.2℃
  • 맑음홍성(예)10.7℃
  • 맑음5.5℃
  • 맑음제주12.3℃
  • 맑음고산14.4℃
  • 맑음성산10.8℃
  • 맑음서귀포11.9℃
  • 맑음진주-0.4℃
  • 맑음강화2.0℃
  • 구름많음양평1.7℃
  • 구름조금이천1.5℃
  • 구름많음인제6.6℃
  • 맑음홍천0.4℃
  • 흐림태백5.4℃
  • 구름많음정선군7.1℃
  • 구름많음제천6.9℃
  • 맑음보은2.9℃
  • 맑음천안4.2℃
  • 맑음보령10.5℃
  • 맑음부여7.1℃
  • 맑음금산9.6℃
  • 맑음8.1℃
  • 흐림부안8.0℃
  • 흐림임실2.3℃
  • 맑음정읍10.1℃
  • 흐림남원4.2℃
  • 흐림장수7.4℃
  • 흐림고창군8.6℃
  • 흐림영광군6.4℃
  • 맑음김해시4.8℃
  • 맑음순창군1.0℃
  • 맑음북창원4.8℃
  • 맑음양산시3.3℃
  • 맑음보성군0.0℃
  • 맑음강진군0.4℃
  • 맑음장흥-1.3℃
  • 맑음해남-0.5℃
  • 맑음고흥-0.4℃
  • 맑음의령군-3.2℃
  • 맑음함양군8.9℃
  • 맑음광양시5.7℃
  • 맑음진도군3.4℃
  • 맑음봉화-2.5℃
  • 흐림영주-0.3℃
  • 맑음문경2.6℃
  • 맑음청송군-1.0℃
  • 구름조금영덕3.2℃
  • 맑음의성-2.0℃
  • 맑음구미-0.9℃
  • 맑음영천-2.4℃
  • 맑음경주시-1.6℃
  • 맑음거창4.6℃
  • 맑음합천-0.8℃
  • 맑음밀양-1.3℃
  • 맑음산청-2.3℃
  • 맑음거제8.7℃
  • 맑음남해5.5℃
  • 맑음0.5℃
기상청 제공

2025년 12월 07일 (일)

대학교 창업동아리 매년 증가

대학교 창업동아리 매년 증가

지식기반사회에서는 전문지식과 기술이 산업과 연계된 창업이 시장개척을 주도하고 있다. 요즘 주목을 끌고 있는 대학교 창업들도 점차 기술보다는 차별화된 아이템과 브랜드에 의해 좌우되는 경향이 강해지고 있다.



대학교 창업동아리의 경우 2002년 104개에서 2003년 168개, 2004년 204개로 매년 증가하고 있다. 인터넷 창업 지원업체 ‘코리아센터닷컴’으 대학생이 운영하는 인터넷쇼핑몰 수가 2002년 1800개에서 작년 말엔 6240개로 폭증했다고 말했다.



대학교 창업동아리의 대표주자는 단연 ‘한방 초콜릿 감초’다. 경희대 한약학과 학생 5명이 작년 5월 만든 회사이름이다. 이들은 ‘슬림’(비만방지), ‘스마일’(스트레스 억제), ‘브레인’(기억력 증진) 등 3가지 신제품을 만들어 지난 발렌타인·화이트데이 시즌 때 대박을 터뜨렸다. 2주만에 1천만원의 매출을 올렸다. 요즘도 제과점에 계속 납품되고 있다. 작년 5월 회사를 시작한 공동 CEO 최은숙씨는 “동물실험, 독성실험까지 다했다”면서 “밤샘작업이 다반사였다”고 했다.



한편 ‘한방 초콜릿 감초’는 경희대 한약학과의 창업동아리 ‘경희한약 21’이 만든 세 번째 회사다. 2002년엔 1기 선배 5명이 ‘한약마을’이라는 회사를 세웠다.

이 회사는 살구씨에서 항암기능이 있는 성분을 추출하는데 성공했다. 2기 9명이 2003년에 만든 ‘한약과 사람들’이라는 회사는 간 보호기능이 뛰어난 쑥을 결합시킨 술 ‘애인주’라는 제품을 내놓았다. 현재 모 주류회사와 기술이전을 협의 중이다.



‘한방 초콜릿 감초’나 ‘한약과 사람들’이 아이템 하나만으로 국내 굴지의 건식업체들과 나란히 건식 소비자의 마음을 사로잡는데는 그만한 이유가 있다. 얼핏 어울리지 않을 것 같은 아이템 자체가 톡톡 튀는 데다 수천년 임상보고인 ‘한방브랜드’를 접목시킨 신화들이다.



대학교 창업동아리 중에서도 고유 토종브랜드로 단장한 한약학과 학생들, 한방제품들이 세계시장으로 힘차게 비상하기를 기대해 본다.
 

관련기사

가장 많이 본 뉴스

더보기

최신뉴스

더보기

뉴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