척추신경추나의학회 ‘제31기 정기대의원총회’ 성료

기사입력 2026.01.19 11:41

SNS 공유하기

fa tw
  • ba
  • ka ks url
    대한한의학회 대의원 선출 및 ’26년 주요 사업계획 논의
    양회천 회장 “미래 인재 잘 성장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

    추나총회1.JPG

     

    [한의신문] 척추신경추나의학회(회장 양회천)18일 대한한의사협회 3층 추나홀에서 31기 정기대의원총회를 개최, 2026회계연도 주요 사업을 논의하고 이에 따른 예산안을 확정했다.

     

    이날 양회천 회장은 인사말을 통해 "우리 학회는 본연의 임무인 학술 연구 교육사업을 충실하게 진행하고 있으며 한의계의 발전을 위해 타 학회등과 교류하면서 서로의 장단점을 보완하여 한의사들을 지원하고 한의계의 발전에 기여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한다""미래의 주역인 한의대생들이 잘 성장하고 실력있는 한의사가 될 수 있도록 지원하는것 또한 우리 학회가 해야할 역할인 만큼 세미나와 동아리활동 지원 등 관련 사업들을 지속적으로 확장해 나갈 예정" 이라고 말했다.


    양 회장은 이어 지난해 임상약침학회와 공동연구를 통해 척추관절 약침근막 약침을 개발하는 성과가 있었다앞으로도 임상약침학회대한침구의학회대한스포츠한의학회 등 유관학회들과의 지속적인 상호 협력교류를 통해 학회의 역량 발전을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한 조길환 대의원총회 의장은 인사말에서 이번 회계연도에는 추나의학 역량 강화를 위한 다양한 노력이 있었으며, 이중 침구의학회 회장을 역임하고, 경희대 한의대 교수로 재직 중인 백용현 편집위원장님의 노고로 우리학회지의 큰 발전이 진행되고 있고 더 큰 목표를 향해 나아가고 있다면서 더불어 홈페이지도 새롭게 단장해 국민 누구나 추나에 관한 궁금증을 질문하면 답변할 수 있도록 대국민 접근성을 강화하고, 한의대생들을 위한 척신추 근육학도 강의했다고 밝혔다.

     

    조 의장은 또 이와 함께 현재까지 전국 4개 대학에 결성된 추나동아리를 적극 지원하고 있다앞으로도 국민에게 다가가는 정책과 추나의학 내실화 및 저변 확대에 회원 여러분의 많은 관심과 응원을 부탁드린다고 덧붙였다.

     

    추나총회2.JPG

     

    이날 총회에서는 대한한의학회 대의원으로 기성훈 학술이사, 양재원 총회심의위원장, 조태영 중앙교육위원이, 예비대의원으로는 김원식 중앙교육위원이 선출됐다.

     

    또한 2024회계연도 세입세출 결산() 2025회계연도 세입·세출 가결산() 2026회계연도 사업계획 및 세입·세출 예산()이 원안대로 승인됐다.

     

    추나학회의 올해 사업계획에 따르면 학술사업으로 학회 발전에 필요성이 있는 주제 및 테마를 선정하여 연구용역을 진행할 계획이며, 교육·고시 사업으로 오는 3월 마이클 쿠체라 FIMM 사무총장을 초청해 ‘facilitated positional release’를 주제로 특별강연을 진행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편집사업으로 2027년도 연구재단 등재지 심사 및 등재 유지 대비 편집위원, 편집간사, 심사위원에 대한 학회집 편집 교육 증례보고 논문 작성을 위한 전국 교육위원 대상 연수 강화 교육위원대상 증례보고 논문 작성을 위한 정기 교육(2) 등을 진행키로 했다.

     

    국제사업에서는 오는 3월 콜로라도에서 개최되는 ‘AAO Convocation 2026’10월 그리스에서 개최되는 ‘2026 FIMM GA’에 참가할 예정이며, 7월에는 ‘MSU OMT 하계 연수 프로그램에도 참여한다.

     

    아울러 공식 마스코트 닥터추나브랜딩 및 학생 서포터즈 운영·활성화 등 추나의학을 적극적으로 알리기 위한 홍보사업을 비롯해 추나의학 관점의 근육·근막 이해와 임상 적용 능력을 체계적으로 강화하는 것을 목표로 전국 한의과대학, 한의학전문대학원 학생 대상 방학특강도 마련한다.

     


    IMG_9490.JPG

     

     

    한편 총회에서는 학회 발전에 기여한 우수지회 및 회원에 대한 표창이 수여된 가운데 우수지회는 경기·인천지회(지회장 이재규), 공로회원으로는 임형호 고문·김경태 자문위원·이승우 홍보위원장·이마성 홍보이사가 각각 수상했다.

    뉴스

    backward top ho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