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보공단-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 업무협약 체결

기사입력 2025.09.26 09:12

SNS 공유하기

fa tw
  • ba
  • ka ks url
    AI 기반 개인 맞춤형 건강관리 서비스 확대 제공 통해 국민건강 증진
    정기석 이사장 “양 기관간 시너지 넘어, 국민에게 실질적 혜택 줄 것”

    확산.png

     

    [한의신문] 국민건강보험공단(이사장 정기석·이하 건보공단)은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원장 황종성·이하 지능정보원)25일 인공지능(AI) 학습용 데이터 활용 촉진과 데이터 기반 국민건강을 위한 체감형 서비스 발굴 데이터 협력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업무협약에는 국민체감형 AI 활용을 위한 실효적 협력체계 구축 및 기관 간 필요한 자료 제공·공유를 통해 상호 협력하겠다는 내용이 포함돼 있다.

     

    건보공단은 업무협약을 통해 지능정보원에서 운영 중인 ‘AI 허브로부터 데이터를 연계, 국민건강 증진 도모를 위한 개인맞춤 건강서비스 등에 AI 서비스 개발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이를 통해 건보공단 누리집(www.nhis.or.kr)‘The건강보험모바일 앱에서 서비스 중인 건강모아에 인공지능(AI) 서비스를 일부 반영해 고도화할 예정으로, 이용자인 국민이 더욱 손쉽게 자신의 건강상태를 파악해 자기 주도적 건강관리를 할 수 있게 된다.

     

    정부·공공기관 중 유일한 AI 기술 전문기관인 지능정보원은 ’24년부터 음식·영양 정보 제공 서비스를 고도화하기 위해 건보공단과 지속적인 교류에 나서고 있으며,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협력 분야를 더욱 넓혀 향후 AI 생태계 조성에 대한 경험을 건보공단과 공유해 나갈 예정이다.

     

    정기석 이사장은 양 기관이 보유한 보건의료 데이터와 AI 전문성을 바탕으로 건강관리 서비스 개발을 함께 추진함으로써 AI 대전환의 시대에 국민의 건강 향상과 편익이 제고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면서 이번 협약이 양 기관간의 시너지를 넘어, 국민 모두에게 실질적인 혜택을 가져다 줄 것이라고 확신한다고 밝혔다.

     

    뉴스

    backward top ho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