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락경혈학회, 오는 26일 ‘온라인 학술아카데미’ 개최

기사입력 2025.05.20 09:32

SNS 공유하기

fa tw
  • ba
  • ka ks url
    ‘한의치료의 전임상 연구 설계 및 접근’ 주제로 진행
    전임상 연구의 설계 접근 및 기전 분석 사례 폭넓게 다뤄

    경락온라인.jpg

     

    [한의신문] 경락경혈학회(회장 김재효)가 오는 26일 저녁 8시부터 한의치료의 전임상 연구 설계 및 접근을 주제로 기초 연구자와 임상 한의사가 함께하는 온라인 학술아카데미를 개최한다.

     

    이번 학술아카데미에서는 한사 노출 골관절염 모델에서 전침의 효과(구성태 부산대 한의전 교수) 침과 한약 병행 치료의 시너지 효과(이봉효 대구한의대 교수) 등의 강연을 통해 한의 전임상 연구의 다양한 설계 접근과 기전 분석 사례를 폭넓게 다룰 예정이다.

     

    한의학 이론에 따르면, ‘한사는 관절염의 통증을 악화시키는 주요 요인으로 알려져 있는 가운데 구성태 교수는 이번 강연을 통해 골관절염 랫드 모델을 한사 환경에 노출시켰을 때 통증 반응이 증가하는 생리기전과 함께 이러한 과정을 전침 치료가 어떻게 조절하는지를 실험적으로 규명한 내용을 중심으로 발표할 예정이다.

     

    또한 이봉효 교수는 마약중독 억제 모델에서 침과 한약을 병행했을 때 한약 단독 처치보다 더 높은 효과를 보였다는 전임상 결과를 바탕으로, 한의치료에서 복합요법의 과학적 근거를 제시할 예정이다.

     

    이와 관련 김재효 회장은 이번 학술아카데미는 전임상 실험 설계를 통해 한의치료의 작용 기전을 규명하고 임상과의 연결 가능성을 탐색하는 데 의미가 있다기초와 임상을 연결하는 학술 교류의 장이 되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한편 이번 학술아카데미의 참가비는 무료이며, 임상 한의사와 연구자들이 보다 쉽게 참여할 수 있도록 저녁 시간대에 ZOOM 화상회의로 개최된다. 경락경혈학회 회원의 경우 3회 이상 참석 시 경락경혈학회 학술아카데미 이수증이 수여될 예정이다.

     

    참가 희망자는 신청서 링크(https://qrco.de/bcxfgI)통해 신청할 수 있다.

    뉴스

    backward top ho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