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력 양성 기초자료’ 마련 위한 한의사과학자 현황 파악

기사입력 2022.12.13 15:35

SNS 공유하기

fa tw
  • ba
  • ka ks url
    한의사과학자모임, 한의학 대학원 재학 중인 한의사 대상 설문조사 진행

    설문조사.JPG

    한의사과학자모임(대표 장동엽)이 전국 한의과대학 기초 및 임상 한의학 대학원(풀타임/파트타임 모두 포함)에 재학 중인 한의사 대상 설문조사를 13일부터 시행한다고 밝혔다.

     

    설문조사는 △교육 및 직무 만족도 △경제적 여건 △진로 등에 대한 문항으로 구성돼 있으며, 한의과대학 대학원에 재학 중인 한의사들의 학업 및 연구 활동 현황과 고민들을 파악해 한의사과학자 양성의 기초자료로 활용할 계획이다. 

     

    장동엽 대표는 “그동안 한의사과학자의 구체적인 현황이 잘 파악되지 않은 실정이어서, 정부의 지원에서도 소외되기 쉬워 아쉬움이 컸다”며 “2019년부터 보건산업진흥원 주관 의사면허자를 대상으로 한 융합형 의사과학자 양성사업이 이뤄지고 있는데, 이번 조사가 향후 한의사과학자 양성사업에 중요한 참고 자료가 될 수 있도록 많은 참여 부탁드린다”고 전했다.

     

    이번 조사를 기획한 한의사과학자모임 연구팀(김명선, 김명호, 박사윤, 이민정, 장동엽)은 향후 연구 대상의 범위를 넓혀갈 생각이다. 

     

    연구팀은 “한의사과학자에 대한 자료가 부족한 만큼 한의과대학 대학원에 재학 중인 한의사부터 조사를 시작해야겠다는 인식에서 출발했다”며 “한의과대학 외부의 대학원에 재학 중이거나 학위 취득 후 연구 활동을 지속 중인 한의사과학자로 향후 조사대상을 확대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밝혔다.

     

    한편 이번 설문조사는 온라인으로 진행되며, 메디스트림(medistream.co.kr)을 포함한 한의사 온라인 커뮤니티에 공유된 설문조사 링크를 통해 참여할 수 있다.

    뉴스

    backward top ho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