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로 지친 몸과 마음, 한의약으로 건강 증진하세요”

기사입력 2022.05.18 13:11

SNS 공유하기

fa tw
  • ba
  • ka ks url
    해남군보건소, 다채로운 한의약건강증진사업 운영 ‘눈길’

    2.jpeg

     

    해남군보건소가 주민 생애주기에 따른 한의약 정보 제공과 건강증진 서비스로 주민 건강 지킴이 역할을 톡톡히 해내고 있다. 

     

    우선 해남군민이면 누구라도 카카오톡 채널을 통해 한의약 건강상담 및 건강정보를 제공받을 수 있다. ‘한의약! 그것이 알고싶다’란 카카오톡 채널을 친구추가 후 보건소 한의사와 1:1 건강상담을 통해 사상체질, 운동요법, 올바른 식습관 등 한의약에 대한 궁금증을 해소하고 다양한 한의약 관련 건강정보를 제공받을 수 있다.

     

    또한 코로나19 거리두기가 해제되면서 이달부터 한의약 갱년기 건강교실을 운영하고 있다. 여성 갱년기는 40대 중·후반에서 50대 초반 가임기에서 폐경으로 넘어가면서 여성호르몬의 급격한 저하로 건강관리가 필요한 매우 중요한 시기이다. 이에 한의약 갱년기 건강교실에서는 45∼64세 여성을 대상으로 한의약서비스, 신체활동, 인지활동, 건강관리 교육 등 다양한 한의요법 프로그램 운영을 통해 중장년층 여성들이 갱년기를 잘 대처하고 활기찬 중년을 지나 건강한 노년기를 대비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이와 함께 거동이 불편한 어르신 등을 대상으로는 가정방문을 통해 침, 한약 투약 등 진료 및 상담을 제공하는 한의약 가정방문도 재개했다. 한의약 가정방문은 주 2회 연중 운영되며, 더불어 매주 목요일에는 한의약 순회진료의 날로 마을 경로당을 찾아 맞춤형 한의약 의료서비스를 제공, 보건소나 한방병원을 찾기 힘든 주민들을 직접 찾아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이밖에 해남군보건소에서는 하반기에 월경통 극복 한걸음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관내 중학교 2개교를 선정해 월경통 통증 지수가 높은 여학생 20명을 대상으로 주 1회 6주간 월경통 극복 교육, 지압법 실습, 만들기 체험 등 한의약적 관리법을 통해 월경통에 대한 올바른 지식 함양 및 여성 청소년의 건강한 생활습관 실천의 계기를 마련할 계획이다. 

     

    해남군 관계자는 “한의약 건강증진 프로그램은 특색 있는 내용과 맞춤형 서비스로 주민들에게 큰 인기를 끌고 있다”며 “앞으로도 생애주기별 다양한 한의약 건강증진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개발하여 군민의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할 것”이라고 밝혔다.

    뉴스

    backward top ho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