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약 인공지능 플랫폼 등 한의방제학 동향 및 최신지견 공유

기사입력 2021.12.06 17:08

SNS 공유하기

fa tw
  • ba
  • ka ks url
    대한한의학방제학회, 2021년도 동계학술대회 개최

    KakaoTalk_20211204_141711810.jpg


    대한한의학방제학회가 지난 4일 동신대학교 한의학과에서 방역 지침을 준수한 가운데 2021년 대한한의학방제학회 동계학술대회를 개최했다.

     

    1부에서는 김영우 동국대 교수와 김윤경 원광대 교수가 좌장을 맡고 △한약과 장내미생물 활성과의 관련성에 관한 연구(전용덕 우석대 조교수) △Cancer Chemoprevention and Therapy by Phytochemicals: Potential Molecular Targets (이미현 동신대 조교수) △Association between posttraumatic stress disorder and ovarian cancer risk(김용주 상지대 조교수) △한약 인공지능 플랫폼 구축사업 안내(최인영 한국한의약진흥원 한약재표준화팀장) △한약제제 제조방법과 수율 및 1일 건조엑스 복용량 결정(조형권 한풍제약 대표) 등의 강의가 이어졌다.

     

    이날 강의에서 전용덕 교수는 질환과 장내미생물의 구성 변화와 한약소재 및 대사체가 장내미생물 구성을 조정하는 치료효과에 대한 연구 내용을 소개했으며, 이미현 교수는 다양한 종류의 암에서 소목, 자근 등의 성분이 암의 증식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 내용을 제시했다.

     

    또한 김용주 교수는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와 난소암의 발병, 그리고 식이 및 호르몬 요법 등의 관련성에 대한 연구를, 최인영 팀장은 한약의 효능, 성분과 효능, 용례 등에 대한 다양한 실험정보를 분석해 인공지능화하는 내용의 ‘한약 인공지능 플랫폼 구축 사업’을 소개하는 한편 조형권 대표는 표준탕액 추출법과 환류추출법에 따른 수율, 지표성분 등의 차이와 건조엑스 일일 복용량 재정립의 필요성에 대한 내용을 설명했다.

     

    이어 2부에서는 김영우(동국대), 김은옥(대구한의대), 박상미(대구한의대), 진효정(대구한의대), 송창현(대구한의대) 등이 참여한 5편의 포스터 발표가 이어졌다. 

     

    이숭인 방제학회 회장은 “이번 학술대회에서 발표된 한의방제학에 대한 이론과 임상례를 통해 일선 회원들이 많은 도움을 받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뉴스

    backward top ho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