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해석곡도서관-석곡선생 사랑회, ‘석곡 약초장’ 조성

기사입력 2021.05.17 10:04

SNS 공유하기

fa tw
  • ba
  • ka ks url
    인삼, 부자 등 실제 재배해 약초음료 제공

    석곡.jpg


    [한의신문=김태호 기자] 포항시 동해석곡도서관 특성화 프로그램 동호회인 ‘석곡선생 사랑회’가 약초장을 조성하고 수확된 약초를 이용해 만든 음료를 도서관을 이용하는 시민들에게 제공키로 했다.

     

    지난 16일 포항시립도서관에 따르면 석곡선생 사랑회는 석곡 이규준 선생의 부양학설을 바탕으로 하는 즉, 양기를 돋게 하는 약초들인 인삼, 부자 등의 약초를 실제 재배하기도 하고 시음을 통해 선생의 부양의학 주창론을 실제 체험하는 약초장을 마련했다.

     

    석곡 이규준의 부양의학은 한국 성리학을 철학적 토대로 질병 때문에 밀려나는 양기나 생명력을 찾을 수 있도록 하는 의학으로 현대인들에게 요구되는 정신의학, 예방의학과 관련이 깊은 의학사상으로 알려져 있다.

     

    포항시립도서관 구진규 관장은 “동해석곡도서관이 석곡 이규준 특성화 도서관으로 선생의 애민정신이 녹아있는 학문과 사상이 널리 알려지고 주목 받을 수 있도록 하는 ‘석곡선생 사랑회’의 다양한 활동과 운영을 모색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조선의 마지막 유의 석곡 이규준 선생의 학문과 사상을 재조명함으로써 선생의 업적과 작품을 널리 알리고 탐구하기 위해 발족된 석곡선생 사랑회는 사회단체 등록을 한 데 이어 선생의 철학을 시민들과 공유하기 위해 시 낭송 및 연극무대를 준비하고 있으며, 선생을 알리는 홍보대사 역할을 자처하고 있다.

    뉴스

    backward top ho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