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환석 한의학연 책임연구원, 출연연 우수 연구성과 ‘선정’

기사입력 2021.05.12 10:57

SNS 공유하기

fa tw
  • ba
  • ka ks url
    ‘면역 관문을 표적으로 하는 한의기반 종양면역 치료제 연구’ 주제
    인삼·현초·건칠의 면역관문 차단 효능 확인…차세대 면역항암제 개발 기대

    2.jpg

    국가과학기술연구회(이사장 직무대행 이인환·이하 NST)가 우수한 연구성과를 창출한 연구자들을 장려하고, 연구자의 노력과 성과를 국민에게 알리기 위해 ‘14년부터 매년 출연연 우수 연구성과를 선정·발표하고 있는 가운데 지난 11일 과학기술 분야 정부출연연구기관(이하 출연연)의 2020년도 우수 연구성과를 발표했다.


    NST는 출연연별로 추천된 대표적 연구성과를 한데 모아 과학·기술·경제·사회·인프라적 가치, 연구기관 미션 부합성 등을 기준으로 종합심사를 통해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이하 과기정통부) 장관상 10건과 NST 이사장상 14건을 수상대상으로 발표했다.


    특히 NST 이사장상 중 한국한의학연구원 정환석 책임연구원(사진)의 ‘면역 관문을 표적으로 하는 한의기반 종양면역 치료제 연구’가 선정돼 눈길을 끌고 있다.


    이 연구는 암세포가 면역세포의 공격을 피하기 위해 활용하는 면역관문을 인삼·현초·건칠 소재가 차단하는 사실을 규명하는 한편 관련 유효성분을 확인한 것으로, 연구결과는 국제학술지 ‘Molecules’ 및 ‘International Journal of Molecular Sciences’에 게재된 바 있다.


    연구팀은 경쟁적 효소결합면역측정법(Competitive ELISA)을 통해 인삼 내 성분인 사포닌 Rg3과 컴파운드 케이(C-K)가 면역관문 단백질(PD-1) 분자결합을 각각 최대 60%, 67% 억제함을 확인했으며, 현초 내 성분 역시 PD-1 분자결합을 60%까지 억제한다는 것을 생화학적 분석을 통해 확인했다. 또한 항암치료제로 한의 임상에서 많이 쓰이는 건칠 역시 면역관문 차단 효능을 보였는데, 면역관문 단백질 PD-1은 물론 CTLA-4도 차단하는 효과를 나타냈다.


    특히 이번 연구는 한약을 이용한 세계 최초의 면역관문 차단체 개발과 관련된 연구이며, 향후 지속적인 연구개발을 통해 차세대 면역항암제 개발에 한약의 다양한 활용성을 제시했다는 점에서 크게 주목되고 있다.


    한편 NST는 연구성과를 국민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스토리텔링 방식으로 제작해 다음달부터 유튜브, 블로그, 페이스북 등 SNS채널을 통해 누구나 쉽게 접할 수 있도록 다양한 콘텐츠를 제공할 계획이다.


    연구성과 소개 영상이 NST 유튜브 채널을 통해 게시되고, 연구실 탐방코너가 NST 블로그로 제공되며, △탄소중립 △디지털뉴딜 △소부장 △감염병 대응 등 주제별 카드뉴스로도 제작돼 NST 페이스북에 게시될 예정이다.

    뉴스

    backward top ho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