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약(생약) 관련 정보, 한 눈에 찾아볼 수 있다!

기사입력 2020.12.21 09:47

SNS 공유하기

fa tw
  • ba
  • ka ks url
    식약처, ‘국가생약정보’ 서비스 개시
    한약제제, 생약정보 등 데이터베이스 구축


    생약.jpg


    [한의신문=김태호 기자] 한약(생약)의 품질 관리와 제품 개발에 활용할 수 있는 정보를 이제는 손쉽게 검색할 수 있게 된다.

     

    식품의약품안전처(이하 식약처)는 ‘국가생약정보’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고 서비스를 시작한다고 지난 12일 밝혔다.

     

    ‘국가생약정보’ 서비스 메뉴는 △생약정보 △분석사례·자료집 △생산통계·연구소재 △한약(생약)제제 △국제협력 △국가생약자원관리센터 등으로 구성됐으며, 약용식물 생산현황 등 다른 정부 부처(국립생물자원관, 국립수목원, 농립축산식품부, 국립농업과학원)의 자료와 연계해 활용성을 높였다는 평가다. 

     

    또한 우리나라 권역별 생약자원 수집·조사 연구(‘18년~’20년)를 통해 확보한 공정서 생약과 민간생약에 대한 △증거 표본 △약재 정보 △생약 및 기원식물 등의 사진 △국내 분포정보 등을 포함해 나고야의정서 이행에 따른 국내 생물 유전자원 발굴 및 생물 표본 데이터베이스 등록 업무에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이와 함께 일반인도 한약(생약)에 대한 궁금증을 쉽고 편리하게 검색할 수 있게 화면을 구성하고, ‘국가생약자원관리센터(옥천)’ 전시관 방문 예약 시스템을 마련했다.

     

    식약처는 “일반인도 한약(생약)에 쉽게 접근해 필요한 정보를 얻고, 기업은 천연물을 이용한 신약 개발에 활용하는 등 한약(생약) 분야 산업 활성화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뉴스

    backward top ho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