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의학 장점, 대중에게 자연스럽게 스며들길”

기사입력 2020.07.16 16:11

SNS 공유하기

fa tw
  • ba
  • ka ks url
    한의 진료 일러스트 그리는 추경민 원장
    스트레스 해소 위해 그린 일러스트는 굿즈 형태로 별도 판매
    디자인 전문가 목표로 진료에 도움되는 디자인 제작

    [편집자주] 본란에서는 한의 진료 과정을 일러스트로 디자인, 판매하는 추경민한의원의 추경민 원장에게 일러스트를 그리게 된 계기와 주변 반응, 앞으로의 계획 등에 대해 들어봤다.

    캘리 (4).jpg

     

    Q. 자기소개 부탁드린다.

    부산에서 한의원 운영과 함께 한의학을 디자인하는 콘텐츠를 제작하고 있는 추경민이라고 한다.

     

    Q. 디자인하는 콘텐츠에 대해 소개한다면?

    주로 한의원에서 진료를 하거나 환자에게 알기 쉽게 설명해야 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콘텐츠 제작을 시작한 지 3년 째가 되면서 꽤 다양한 콘텐츠가 쌓였다. 한의학치료 방법이나 치료 분야에 대한 포스터 디자인도 있고 배너 디자인, 진료할 때 시각적으로 설명하는데 도움이 될 만한 설문지 티칭지 디자인 등이 있다.

     

    Q. 한의원 대상의 일러스트를 판매하게 된 배경은?

    진료를 하면서, 제가 필요하다 생각되는 것들이 다른 한의사분들에게도 도움이 되지 않을까 하는 마음에 콘텐츠를 몇 개 만들어 한의사카페에 공개를 해 봤다. 많은 원장님들이 좋게 봐주셔서 용기를 내어 좀 더 체계적으로 작업을 해서, 제공해야겠다는 생각을 하게 됐다.

     

    Q. 일러스트 관련 이론과 실무는 어떻게 습득했는지?

    그림 그리는 것을 어려서부터 좋아했었고, 학생 때부터 포토샵으로 이런저런 편집 작업을 하는 것이 취미가 되다보니 자연스럽게 디지털 작업과 친해지게 됐다.

     

    Q. 현재 가장 인기가 좋은 상품은?

    진료 시작부터 환자분들이 치료 마치고 돌아가실 때까지 진료에 도움이 되는 디자인들을 일괄적으로 묶은 올인원패키지 상품이 가장 반응이 좋다.

     

    Q. 한의학의 대중화나 현대화에 대한 견해가 있다면?

    디자인을 하는 입장에서는 아무래도 대중들에게 친숙하게 다가가서, 한의 치료의 장점을 쉽게 전달할 수 있는 콘텐츠들을 만드는 게 좋다고 생각한다. 한의학의 장점 등이 자연스럽게 대중들의 머릿속에 스며들 수 있기 때문이다. 이 과정에서 제 일러스트와 디자인들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됐으면 좋겠다.

     

    Q. 콘텐츠를 실제 구매한 원장들의 평가는?

    많은 원장님들께서 관심을 주시고, 구입을 해주셔서 참 감사한 마음을 항상 가지고 있다. 모토가 “진료에 도움이 되는 디자인을 합니다”인데, 구입해주신 원장님들께서 “진료에 도움이 많이 됩니다”라는 말씀을 해주실 때 가장 보람을 느낀다.

     

    Q. 일러스트 콘텐츠를 이용하고 싶은 다른 원장들에게 하고 싶은 말은?

    솔직히 디자인 전문가가 아닌 제게, 동료 한의사라는 이유로 많이들 격려해 주신다는 사실을 잘 알고 있다. 그렇지만 매일 같이 그림을 그리고, 콘텐츠를 제작하며 디자인 전문가가 되겠다는 목표를 갖고 계속 진료에 도움이 되는 디자인을 만들어가고 있다.

    진료를 하고 있는 일선 한의사로서, 애정을 갖고 한의학을 좀 더 잘 알릴 수 있는 콘텐츠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겠다. 지켜봐주시길 바란다.

     

    Q. 사이트에서 일러스트가 포함된 다양한 상품을 판매 중이다.

    한의원 일과 한의학 콘텐츠 디자인 일들을 병행하다보면, 재밌어서 하는 일인데도 스트레스를 받고 슬럼프에도 빠질 때가 있다. 그럴 때는 정말 당장 제가 그리고 싶은 인물, 연예인, 음식, 꽃 등을 한동안 그리다보면 해소가 되는데, 그러다보니 이런 일러스트를 외장메모리에 쌓아두게 됐다. 그러다 일러스트를 제공하면 실물 굿즈를 제작해 발송하는 서비스 사이트를 알게 돼 즉흥적으로 시작하게 됐다.

     

    Q. 추나, ‘본 아이덴디티’ 등 한의학과 관련된 이미지에 대한 일반 소비자의 반응은?

    역시 컴퓨터에 파일로 쌓여있는 한의학 관련 일러스트 중에서, 굿즈에 어울릴만한 그림일까 해서 한의사 분들을 대상으로 시험 삼아 만들어 봤다. 아직 판매가 없어서 반응은 잘 모르겠다.

     

    Q. 어떤 상품에 대한 평가가 가장 좋은지?

    운동일러스트를 이용한 티셔츠 디자인을 좋게 봐 주신다.

     

    Q. 일러스트 그리는 시간과 진료하는 시간을 운용하는 일정은?

    제 카톡 프로필이 ‘주경야화’라고 돼 있다. 진료가 끝나는 그 시점부터 제 2막이 시작된다는 마음으로 저녁부터 새벽까지 작업하고 있다.

     

    Q. 일러스트 관련 앞으로의 계획은?

    그래픽디자이너, 일러스트레이터로서 몇 년간 일하다보니 느낀 점이 있다. 실력이 좋아도 자신의 작품이 알려지지 않거나, 의뢰주문이 들어오지 않으면 생활이 녹록치 않겠구나 하는 점이다. 그림만 잘 그려서는 정말 취미생활밖에 안되겠다는 생각을 많이 한다. 그래서 제 그림이 어떻게든 실용적으로 잘 사용될 수 있는 다양한 방법들을 찾고, 여러 시도를 하고 있는 중이다. 그 시도 중의 하나로 전문 스톡 이미지 작가에 도전할 계획이다.

     

    Q. 자유롭게 남기고 싶은 말은.

    저의 이중생활에 대해 많은 분들에게 소개할 수 있는 좋은 기회를 주셔서 감사드린다. 진료에 도움이 되는 콘텐츠를 계속 만들어갈 테니 지속적인 관심 부탁드린다.

     

    캘리 (1).jpg 캘리 (2).jpg 캘리 (3).JPG

     

     

    backward top ho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