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의료 빅데이터, 어떻게 활용해야 하나요?

기사입력 2018.04.17 09:41

SNS 공유하기

fa tw
  • ba
  • ka ks url
    심평원, 종합 안내서 'HIRA 빅데이터 브리프' 발간

    1

    [한의신문=강환웅 기자]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이하 심평원)은 보건의료 빅데이터 분석 경험이 부족해 활용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국민에게 도움을 주기 위해 보건의료 빅데이터의 최신 동향과 다양한 활용 사례, 분석 방법에 대한 내용 등을 수록한 'HIRA 빅데이터 브리프'를 발간했다고 17일 밝혔다.

    'HIRA 빅데이터 브리프'는 △보건의료 빅데이터 동향 △HIRA 빅데이터 분석 사례 △HIRA 빅데이터 분석 가이드 등 3가지 섹션으로 구성돼 있다.

    이를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보건의료 빅데이터 동향은 국내·외 보건의료 빅데이터 관련 동향을 한 눈에 파악할 수 있도록 최신 ICT 기술 개발·도입·구축·활용 등에 대한 내용을 소개하고, 최근 이슈 등 주요 언론에 보도된 기사를 요약하여 제공하고 있다.

    또한 'HIRA 빅데이터 분석 사례'에서는 학계, 의료계, 산업계 등 다양한 영역에서 실제 보건의료 빅데이터를 활용해 분석한 사례를 수록, 관심 있는 연구자와 예비창업자들이 이를 토대로 새로운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도록 구성돼 있다.

    이와 함께 'HIRA 빅데이터 분석 가이드'는 올해부터 새롭게 추가된 섹션으로, 심평원 청구자료에 대한 구조 및 처리 방법에 대한 기초적인 내용을 안내하고, 시계열 분석이나 에피소드 자료 생성 등과 같은 통계 분석 방법을 테마별로 다루고 있어 보건의료 빅데이터 분석 경험이 많지 않은 국민에게 큰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HIRA 빅데이터 브리프' 책자는 보건의료 관련 기관, 학회, 대학, 연구소 등으로 배포되고 있으며, 필요시 국민 누구나 열람할 수 있도록 보건의료빅데이터개방시스템(opendata.hira.or.kr)에 공개돼 있다.
    한편 'HIRA 빅데이터 브리프'는 지난해 3월 창간호를 시작으로 분기별 1회(연 4회) 발간하고 있으며, 이달 말 제2권 2호가 발간될 예정이다.

    가장 최근에 발간된 제2권 1호에서는 '보건의료 빅데이터의 GIS 활용' 동향과 '미세먼지 농도와 관련 질환 건강보험 청구액의 상관관계 연구' 등의 분석 사례, 'HIRA 빅데이터 소개 및 이용 방법' 등의 내용이 수록돼 있으며, 발간 예정인 제2권 2호에는 '인공지능 의료영상 진단모형 연구 경험과 활성화 방안' 동향을 비롯해 '보건의료빅데이터를 이용한 폐동맥 고혈압 환자 연구' 등 3개의 분석 사례, '입원 에피소드 구축 방법' 등이 수록될 예정이다.

    이와 관련 배수인 심평원 의료정보융합실장은 "HIRA 빅데이터 브리프 발간으로 국민이 보다 쉽게 보건의료 빅데이터를 이해하고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할 수 있는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며 "앞으로도 독자 의견 등을 수렴해 수록 내용의 질을 향상시켜 나가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뉴스

    backward top ho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