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집자 주> 서울특별시한의사회(회장 박성우)가 오는 6월22일 서울 코엑스C홀에서 ‘K-MEX 2025(제2회 한의약 및 통합의약 국제산업박람회’를 개최한다. 본란에서는 K-MEX 참여를 확정한 업체들에 대한 정보 및 향후 사업방향 등에 대한 소개를 통해 향후 한의약 산업의 발전모습을 전망코자 한다.
[1] 티엔에이치(주)
“혁신을 통해 고객의 시간을 더 가치있게 만든다”
티엔에이치(주), 국내 유일의 한의원 전용 클라우드 전자차트 ‘한차트Cloud’ 선보여
티엔에이치(TNH)는 2008년 설립 이후 ‘혁신을 통해 고객의 시간을 더 가치 있게 만든다’는 미션을 실천하며, 한국의 의료IT 분야에서 깊이 있는 기술력과 경험을 쌓아온 대한민국 대표 의료 소프트웨어 전문기업이다. 또한 병원 전문 소프트웨어 개발을 핵심으로, 의료 현장의 다양한 니즈를 반영한 통합 솔루션을 제공하며 클라우드 전자차트(EMR) 분야의 선두주자로 성장했다.
특히 한의원에 특화된 시스템을 통해 데이터를 종합적으로 분석하고, 환자에 대한 이해를 높이며, 맞춤형 서비스 전략으로 한의원의 경쟁력을 강화하는데 기여하고 있는 등 단순한 전자차트 그 이상을 지향하며, △진료의 흐름 △환자의 여정 △한의원의 경영까지 아우르는 한의원 특화 스마트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이번 K-MEX 2025에서는 한의원의 업무와 환자의 경험을 동시에 혁신하는 솔루션인 국내 유일의 한의원 전용 클라우드 전자차트 ‘한차트Cloud’를 선보인다.
티엔에이치 관계자는 “한차트Cloud는 공간의 제약 없이 어디서나 접속할 수 있는 클라우드 기반으로, 진료 효율성과 데이터 접근성을 극대화 했고, 효율적인 환자 관리 기능을 지원한다”고 설명했다.
즉 클라우드 기술을 통해 서버 컴퓨터 없이도 각 PC에서 자유롭게 차트를 이용할 수 있으며, 공간과 비용 절약은 물론 언제 어디서나 데이터 접근이 가능하다는 장점을 지니고 있다. 또한 CRM 탑재로 △환자 예약 △진료 기록 △환자 개인별 맞춤형 관리 기능이 차트 하나로 해결되는 한편 네이버페이(지앤넷)앱으로 간편하게 환자가 직접 실손보험금을 청구할 수 있도록 했다.
이와 함께 특허받은 자동차보험 대시보드를 통해 자보 진료 편의성을 극대화했으며, 배리어프리 키오스크(HIOSK)로 현장 접수, 제증명 발급, 실손보험 청구까지 원스톱으로 가능하고, 이외에도 안정적인 데이터 암호화 및 안전한 백업 시스템으로 의료정보 보안과 개인정보 보호를 강화했다(문의: 1588-9570).
[2] 주식회사 케이엠솔루션
“KM몰과 함께 한의원의 진료를 더 편리하게 만드세요∼”
㈜케이엠솔루션, 진료 효율·환자 만족도 높이는 다양한 제품군 전시
전문 한의의료용품 쇼핑몰 ㈜케이엠솔루션(KM몰)은 한의원과 한방병원을 위한 전문의료용품을 운영하는 기업으로, 지난해에는 한국소비자베스트 브랜드대상 1위를 수상한 바 있다.
KM몰은 ‘천년한의학 동반자’라는 슬로건 아래 한의사 회원들과 함께 성장해 나가고 있으며, K-MEX 2025에서는 진료 효율 및 환자들의 만족도를 높일 수 있는 한약 파우치, 멀티밤, 기타 의료용품 등 100여 가지의 다양한 대표 제품군들이 전시·판매될 예정이다.
한약 파우치의 경우에는 약 50가지 이상의 상품을 직접 확인할 수 있으며, 멀티밤의 경우에는 △한의원 경영에 도움되는 솔루션 △자연에서 온 피부 케어 솔루션 △황련해독탕 베이스 비염 솔루션이 선보인다. 이밖에도 공진단 상자, 한약상자 패키지 등 기타 의료용품의 전시 및 체험존이 함께 운영된다.
이와 함께 행사장에서는 현장에서 구입시 특가혜택을 적용하고, 구매 고객을 대상으로 추첨 이벤트 진행, 부스 방문한 모든 관람객들에게는 KM몰 할인쿠폰이 증정되는 특별 프로모션이 진행된다.
케이엠솔루션 관계자는 “이번 K-MEX 전시장에서는 온라인으로만 보던 제품을 현장에서 직접 비교 체험이 가능하며, 현장에서는 다양한 특별 프로모션이 진행되는 만큼 이번 기회를 꼭 잡길 바란다”면서 “앞으로도 케이엠솔루션은 한의사 회원들과 함께 한의원의 진료를 더 편리하게 만들 수 있도록 노력해 나가겠다”고 말했다(문의: 1577-4585).
[3] 서울약령시협회·서울한방진흥센터
서울약령시협회, 전통 한의약 계승·발전에 ‘매진’
서울한방진흥센터, 한의약 웰니스 복합문화공간으로 ‘자리매김’
서울약령시협회는 전통 한의약의 계승 발전과 양질의 한약재 유통을 통한 국민보건 향상의 도모를 목적으로 설립돼 한의약 산업화과 문화 보존을 위한 중요한 역할을 해오고 있다.
이를 위해 △仁과 惠로서 의술을 베푼다는 의미의 ‘仁惠施術’ △신비한 약을 세상에 널리 전한다는 의미를 가진 ‘流通神藥’ △약령시에서는 수명을 연장시킨다는 의미를 가진 ‘延壽藥令’의 협회훈에 따라 한의약의 우수성을 홍보하고 한의약 산업의 모든 것을 총망라한 한의약 문화 관광형 시장 조성을 위한 노력을 경주하고 있다.
현재 제기동과 용두동 일대의 한의원, 한약방, 약업사, 탕전원, 제분소 등 약 500여 개 한의약 관련 업소가 회원으로 등록돼 있으며, 한의약 산업과 관련된 다양한 분야에서의 활동을 통해 국민보건 향상을 위한 다양한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문의: 02-969-4793).
이와 함께 서울한방진흥센터는 국내 최대 한약재 유통지인 서울약령시에 자리하고 있는 동대문구의 대표 랜드마크로, 도심 속에 위치한 아름다운 한옥에서 K-Medi를 주제로 한 다양한 웰니스 체험 프로그램과 특성화된 전시, 교육을 통해 한의약의 가치와 매력을 쉽고 즐겁게 경험할 수 있는 한의약 웰니스 복합문화공간이다.
대표적인 프로그램으로는 서울약령시한의약박물관에서는 한의약의 우수성을 알리고, 다양한 한의약 관련 유물을 수집·보존하며 전시를 통해 역사와 가치를 소개하고 있다. 이를 통해 한의약 문화의 계승과 보전은 물론 현대적인 감각으로 재해석된 한의약 콘텐츠를 바탕으로 한의약의 지속적인 발전을 도모하고 있다.(문의: 02-969-924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