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침학의 기초부터 임상 현장의 노하우까지 빠짐없이 전달”

기사입력 2023.03.14 16:01

SNS 공유하기

fa tw
  • ba
  • ka ks url
    대한공중보건한의사협의회, 대한약침학회·(사)약침학회와 제2회 약침워크숍 공동개최

    제2회약침워크숍_단체사진.jpg

     

    대한공중보건한의사협회(회장 김승호)가 대한약침학회(회장 안병수)와 사단법인 약침학회(회장 육태한)와 함께 지난 12일 부산 벡스코에서 제2회 약침워크숍을 개최했다.

     

    공중보건한의사를 대상으로 진행된 이번 워크숍에서는 '약침학의 기초이론과 요추 협착증의 MRI진단과 요추질환의 약침치료'를 주제로 진행됐다.

     

    ‘약침학의 기초이론’을 강의한 윤현민 동의대학교 부속한방병원 진료처장은 약침의 기본 종류, 샘플링 방법에 따른 약침의 분류, 약침시술의 방법 및 주의사항, 약침의 기본적인 이론 설명, 약침시술 관련 이상반응 및 응급처치 요령, 근골격계 질환 치료 등에 대한 내용을 25년 이상의 임상경험을 바탕으로 자세히 소개해 높은 호응을 이끌었다.

     

    박재흥 흥재침구과한의원 대표원장은 ‘알아두면 쓸모있는 개원가 이야기’로 의무기록의 필요성과 종류, 관련 규정부터 변증기술료, 의료광고, 자동차보험 등 실제 진료 현장에서 참가자들이 꼭 알아야할 내용들을 설명하는 한편 한의원을 운영하면서 얻은 성공 또는 실패사례와 이에 기반한 노하우를 공중보건한의사에게 전달하는 기회를 가졌다.

     

    이밖에도 김석희 우석대학교 한의과대학 겸임교수는 ‘요추 협착증의 MRI진단과 요추질환의 약침치료’를 주제로 강의해 많은 관심을 받았다.

     

    이날 안병수 대한약침학회장은 “공중보건한의사분들의 뜨거운 성원과 관심 덕분에 대공한협과 공식적인 2번째 행사를 열게 되어 매우 보람있게 생각한다”며 “앞으로 대공한협과 더 긴밀히 협력하여 약침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실제 임상에서의 경험을 바탕으로 한 올바른 약침 사용법에 대해 배울 수 있는 기회를 지속적으로 마련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공중보건한의사의 역할을 마친 후 한의사로의 한 걸음 한 걸음이 한의계에 큰 도움이 될 수 있다”며 “여러분의 소중한 발걸음에 약침학회와 대한공협이 조금이나마 보탬이 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덧붙였다.

     

    김승호 대한공중보건한의사협의회장은 “지난해 서울에서 제1회 약침 워크숍을 성공리에 개최한 바 있지만, 지방에 계셔서 참석하지 못했다고 아쉬워하는 회원들을 위해 이번에는 부산에서 제2회 워크숍을 진행하게 되었다”며 “워크숍 개최에 협조해 주신 대한약침학회와 사단법인 약침학회에 진심으로 감사드린다”고 전했다. 

     

    또한 “앞으로도 정기적으로 약침학 등 관련 교육을 개최하고, 이론과 임상술기적 실력을 향상하여 공중보건한의사로서의 사명을 차질 없이 완수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도울 것”이라고 밝혔다.

     

    제2회약침워크숍_강의이사님.jpg

     

    제2회약침워크숍_김승호회장님.jpg

     

    제2회약침워크숍_안병수회장님.jpg

    뉴스

    backward top ho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