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10.02 (월)
'전국한의학학술대회'검색결과 - 전체기사 중 357건의 기사가 검색되었습니다.
㈜동방메디컬(대표 김근식)과 파인드메드(대표 한유정)가 지난 21일 파인드메드 회의실에서 ‘마인드레이(mindray) 초음파 진단기기 판매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양 기관은 한의계 숙원사업인 한의사의 의료기기 사용 확대의 초석이 될 초음파 진단기기 보급을 위해 긴밀히 상호 교류하기로 합의하는 한편 온라인 교육 플랫폼 활용, 핸즈온 실습교육을 강화 등 한의 임상가에서 초음파 진단기기의 활용도를 높이기 위한 다양한 실행방안에 논의했다. 이날 이효행 동방메디컬 상무는 “한의사의 의료기…
지난 여름방학 기간 동안 상지대학교 한의과대학 한의예과 1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임상 이야기를 병행한 ‘한의학 개론’ 수업 및 ‘의학심오 스터디’를 진행했으며, 이와 함께 학생들에게 지난달 대전에서 개최된 ‘2023 전국한의학학술대회(중부권역)’에 참여할 것을 권유해 참가 학생들로부터 한의학 배움의 정신을 고취시키는 등 큰 호응을 얻은 바 있다. 이에 9월, 2학기를 맞이해 상지대 한의예과 1학년 학생들로부터 여름방학 기간 수업 외 한의학 체험 이야기를 들어봤다. 김해인 학생 “한의학과 직접 맞닿는 체험” 지난해 고려대학교 …
대한한의학회(회장 최도영·이하 한의학회)가 지난 7일 중국 광저우 및 선전을 방문, 현재 한의학과 중의학에서 활용되고 있는 초음파의 활용현황을 공유하는 등 양국 전통의학의 발전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이번 방문은 동방메디컬·마인드레이 관계자들의 초청에 의해 진행됐으며, 방문단에는 최도영 회장을 비롯한 한의학회 임원진과 함께 서울시한의사회 박성우 회장·김민수 부회장, 양기영 대한침구의학회장, 이진무 대한한방부인과학회장이 참여했다. 전통의학·통합의학서 활발히 활용되는 초음파 방문단은 광저우 중의약대학 제1부속병원 및 광동성중…
대한한의학회(회장 최도영)가 3일 광주 김대중컨벤션센터에서 호남권역 전국한의학학술대회를 개최했다. 이번 학술대회에서 선보인 임상 시연을 직접 눈 앞에서 생생하게 볼 수 있는 라이브 강의 세션, 탐촉자를 직접 잡아보고 활용해볼 수 있는 초음파 실습 세션 등의 다채로움은 MZ세대의 눈길을 사로잡는데 충분했다. 실제 치료기술을 실시간으로 경험하고, 질문해볼수 있는 기회를 얻기 위해 학술대회를 직접 찾는 젊은 층의 발걸음도 늘어나고 있다. 이와 관련 이승훈 홍보이사(경희대한방 병원 침구과 교수)는 “이번 호남권역 전국한의학학술대회는 …
대한한의학회(회장 최도영)가 추석연휴를 맞아 오는 27일부터 10월10일까지 ‘2022 전국한의학학술대회’ 베스트 라이브 강연 영상 무료 시청 이벤트를 진행한다. 이번 이벤트에서는 어깨, 무릎 관절 초음파 Live scan, 침도치료 시연 등 총 55개 동영상 강의를 무료로 시청할 수 있다. 동영상 강의는 입회비·연회비를 완납한 정회원에 한해 제공되며, 수강을 원하는 회원은 대한한의학회 홈페이지에서 회비 완납 후 바로 시청이 가능하다. 이밖에도 대한한의학회 정회원은 △전국한의학학술대회 등록비 3만원 할인 △학회 주관 각종 …
대한한의학회(회장 최도영)가 지난 3일 광주 김대중컨벤션센터에서 400여 명의 회원들이 참석한 가운데 2023전국한의학학술대회 호남권역 행사를 개최했다. 이번 학술대회는 ‘생애주기별 한의학’을 주제로 다빈도 질환에 관한 라이브 시연 강연 및 초음파 핸즈온 실습 등이 진행돼 눈길을 끌었다. 최도영 회장은 개회사에서 “대한한의학회는 부위별 질환에 대한 임상적 접근을 통해 폭 넓은 교육의 기회를 제공하고자 한다”며 “특히 이번 호남권역 학술대회는 지난 4월 개최된 춘계 전국한의학학술대회에 이어 ‘어깨의 모든 것’을 주제로 전체 강…
편집자주 2023전국한의학학술대회 호남권역 행사가 오는 9월3일 광주 김대중컨벤션센터에서 ‘생애주기별 한의학’이라는 주제로 개최된다. 본란에서는 이번 학술대회를 추진 중인 대한한의학회 김경한 교육이사, 이승훈 홍보이사, 최성열 재무이사로부터 학술대회의 주요 내용 및 준비 상황 등에 대해 들어봤다. Q. ‘생애주기별 한의학’을 주제로 선정한 이유는? ·김경한: 2010년 이후 우리나라 전체 보건의료 전달체계가 생애주기별 맞춤형으로 제공되고 있다. 이후 한의계에서도 ‘생애주기별 한의학’으로 점진적으로 전달체계를 …
편집자주 2023전국한의학학술대회 호남권역 행사가 오는 9월3일 김대중컨벤션센터(현 광주광역시 관광공사) 3층 중소회의실에서 개최된다. 이번 학술대회는 어깨 질환과 관련 각 회원학회에서 추천한 강연자의 강의와 더불어 실습강연이 진행될 예정이다. 본란에서는 이번 학술대회 주요 발표자의 강의 내용을 소개한다. 견비통 임상진료지침의 치료 알고리즘 및 실제 임상 적용 염승룡 교수는 강연을 통해 ‘견비통 한의표준임상진료지침’ 권고안에 기술된 일반침의 취혈 원칙, 전침 자극 부위, 분부침법, 동유침법, 비경주기침자법,…
대한한의학회(회장 최도영·이하 한의학회)가 6일 대전DCC컨벤션센터에서 ‘생애주기별 한의학’을 주제로 중부권역 전국한의학학술대회를 개최했다. 이번 학술대회에서는 대한약침학회(회장 안병수)가 예로부터 약재로 사용해오던 대마 관련 강의를 진행했고, 한방재활의학과학회(회장 신병철)에서는 생애주기에 다빈도로 발생되는 질환에 대한 지식을 소개했다. 또한 사상체질의학회(회장 이준희)에서는 사상체질병증의 적극적인 임상 활용을 주제로, 대한동의생리학회(회장 김병수)에서는 노년기의 다빈도 증후인 만성통증 관련 최신 연구들을 공유했다. 최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