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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년 12월 19일 (금)

“공보의 한 명이 1년에 8000명 진료”…의료 취약지 순항하는 병원선 인력난

“공보의 한 명이 1년에 8000명 진료”…의료 취약지 순항하는 병원선 인력난

인천 병원선, 한의과 진료 비중 가장 높아…의료진 부족으로 방문진료는 0건
백종헌 의원 “지자체와 실효성 있는 의료인 확충 방안 고민해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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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지역 의료 취약지를 순항하는 병원선의 공중보건의사(이하 공보의) 한 명이 1년에 최대 8000명에 가까운 환자를 진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10일 백종헌 국민의힘 의원실이 보건복지부로부터 제출받은 ‘최근 5년간 병원선 운항 현황’에 따르면 인천·경남·전남·충남 등 4개 지역 5대 병원선은 지난 5년(2019년~2023년 8월) 동안 도서지역 주민 25만758명을 진료했다. 하지만 한의사, 의사, 치과의사 등 공보의는 선박당 3~4명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

 

공보의로 한정했을 때 2022년 기준 전남은 △511호가 5769명 △512호가 6714명을, 경남은 의과 공보의 2명이 1만5646명, 충남은 1인당 7688명의 진료를 담당하고 있었다. 특히 인천과 충남의 경우 의료진 수의 부족으로 직접 주택을 찾는 방문진료가 0건이었다.

 

최근 5년간 병원선 진료실적 현황을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2019년 5만3598명 △2020년 4만3985명 △2021년 6만1615명 △2022년 5만3184명 △2023년(1~8월) 3만8376명이 진료를 받았다. 시도별로는 2022년 기준 전남이 2만3933명으로 가장 많이 진료를 받았고, 다음으로 △경남(1만5646명) △충남(9277명) △인천(4328명) 순이었다. 특히 이 중 인천 병원선은 한의과 진료 비중이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각 시도별 병원선 예산 현황을 보면 2019년 대비 2022년 예산(국비, 지방비)은 전반적으로 증가하고 있었다. 예산은 설계비·수리비·약품비·연료비·보험비·건조비 등으로 구성돼 있으며, 인천 531호와 전남 511호, 충남병원선의 경우 선박 노후로 인한 건조비 소요로 예산이 대폭 늘어났다.

 

백종헌 의원은 “의료기관이 없는 도서지역의 주민 불편을 해소하기 위해 고생하고 있는 병원선의 의료인 확충이 필요하지만 관리 주체인 각 지자체에서조차 공보의를 구하기 어려운 상황”이라면서 “병원선에 대한 명확한 법적 근거를 마련하면서 지자체와 함께 실효성 있는 의료인 확충 방안을 고민하고, 병원선이 도서지역 주민들의 만성질환, 합병증 조기 발견, 건강검진 수검률 향상에 기여할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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