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02.02 (목)
성주원 경희솔한의원장은 지난 22일 병영1동 주민들을 대상으로 ‘100세 시대를 위한 건강동의보감’이란 주제로 건강강좌를 진행, △100세 건강 동의보감 △한의학박사가 알려주는 100세 건강을 위한 비결 △왕의 건강법, 장수했던 왕들의 건강비결 등에 대해 소개했다.
특히 성 원장은 100세를 맞이한 자신의 외할머니 건강을 관리했던 생생한 경험을 소개해 참가자들의 높은 관심을 끌었으며, 조선시대 왕 가운데 최고로 장수했던 ‘영조’의 식단, 생활습관 같은 장수비결도 함께 전달했다.
성 원장은 “현재 대한민국 평균수명은 80세가 넘어서고 있는 가운데 이제는 ‘무병장수’(無病長壽)의 시대는 끝났고, ‘유병장수’(有病長壽) 시대를 맞이한 것 같다”며 “실제 건강수명과 기대수명의 차이가 7, 8년에서 길게는 10년 이상 차이가 나고 있는 만큼 건강한 노년의 삶을 위한 건강 관리가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밝혔다.
그는 이어 “한의학에서는 예전부터 섭생법이라고 해서 평소 식생활 및 생활습관 등을 통해 건강 관리의 필요성을 강조해오는 등 현대의학에서 강조하고 있는 ‘예방의학’ 측면에 강점을 가지고 있다”고 밝히며, 한의학적 체질에 따른 음식건강법과 더불어 건강을 위한 생활습관 실천법을 소개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