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본란에서는 KIOM 글로벌 원정대에 선정된 3개 팀장들의 각오를 차례로 들어본다.
KIOM 글로벌 원정대…세계 전통의학 현장 철저 조사
“모두 한의대생으로 구성된 우리 팀은 한의학을 사랑하고 한의학의 미래에 대해 고민해 왔다. 세계적으로 한의학을 포함한 전통의학적 치료방법이 질병의 예방과 치료에 효과적인 것으로 인식되어 이에 대한 연구가 활발한 오늘날, 전통의학을 연구하는 세계 유수 기관에서의 연수는 앞으로의 공부와 진로 결정에 많은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했다”며, KIOM 글로벌 원정대의 응모 동기를 밝힌 Hani’s Angels팀 장정인 총괄책임자(이하 팀장).
장 팀장은 “한의학은 서양과학적 패러다임 하에 생활하는 일반인들에게 제시할 수 있는 근거가 미흡한 실정이며, 이것은 곧 한의학의 치료 영역을 제한하는 요인이기도 하다”며 “우리 팀은 한의학계에서도 오늘날 세계 의료의 추세인 EBM 구축을 통해 충분한 객관적인 자료를 확보하려는 움직임에 주목, EBM 구축이 한의학의 블루오션을 창출하기 위한 발판이 되지 않을까라는 생각에 연수 주제를 선정하게 됐다”고 밝혔다.
‘EBM 중심 한의학 연구 교류 활성화 방안 도출 및 정부의 정책 모델 제시’로 정한 Hani’s Angels팀은 국민 10명 중 7명이 보완대체의학 치료를 선택할 정도로 보완대체의학이 잘 알려져 있는 영국을 연수국가로 선정했다.
영국 Exeter&Plymouth대학의 Penin sula Medical School 보완의학과는 1993년에 근거중심적인 과학적 방법을 이용한 연구가 본격적으로 시작된 곳으로, 오늘날 영국 보완대체의학의 근거중심 연구의 대표적인 연구소로 알려져 있다.
보완대체의학 지원 방법 파악
이 연구소는 보완대체의학에 대한 연구 결과들을 통합적으로 분석하는 방법론 개발과 보완대체의학 치료에 대한 객관적 효능을 밝혀서 환자와 의사에게 올바른 지표를 제공하는 데에 역점을 두고 있다.
이번 연수에서 Hani’s Angels팀은 이곳의 연구소장인 Dr. Ernst, 연구원 이명수 박사, Acupuncture in Medicine 편집장 Dr. White, 영국 herbal medicine 대가인 Dr. Mills를 인터뷰할 예정이다.
또한 영국에서는 왕실의 적극적인 지원을 바탕으로 보완대체의학에 대한 과학적인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The Prince’s Foundation for Integra ted Health는 보완대체의학의 열렬한 지지자인 영국 찰스 왕세자에 의해 1993년 설립된 곳으로, 보완대체의학자들의 연구를 지원하는 재단이다.
Hani’s Angels팀은 이곳에서 어떠한 방식으로 보완대체의학을 지원하는지에 대하여 알아볼 계획이며, 또한 Middlesex 대학교와 Westminster 대학교를 방문해 영국의 보완대체의학에 대한 교육과 연구에 대해 살펴볼 계획이다.
이에 대해 장 팀장은 “이번 연수를 통해 영국의 보완대체의학 분야에서의 EBM에 대해 조사함으로써 한의학의 EBM 접근 방안을 생각해 보는 한편 한의학의 객관화·표준화는 치료영역의 확대와 세계화를 위한 바탕이 될 것이라 생각한다”며 “영국 왕실과 정부의 보완대체의학 지원 현황도 조사함으로써 국가에 건의할 수 있는 한의학 발전을 위한 지원 방안을 생각해보고자 하며, 영국인의 보완대체의학 이용 현황을 검토하여 한의학의 대국민 홍보 방안을 모색하려 한다”고 밝혔다.
영국 보완대체의학 연구 현황 조사
“한의대생들은 졸업 후 ‘한의사’라는 진로가 정해져 있고, 학기뿐만 아니라 방학 중에도 여러 스터디들로 바쁘기 때문에 다양한 활동을 하지 못하는 경향이 있지만 이번 글로벌 원정대 참가를 통해 한의학에 대해 다양하게 공부할 수 있게 되어 기쁘다”며 “선정되기까지의 팀워크를 이어나가 무사히 원정을 마치고 좋은 결과물을 얻을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며, 앞으로도 세계로 뻗어나가는 우리 한의학의 미래를 위해 더욱 고민하고 연구하는 한의학도가 되겠다”는 장정인 팀장.
앞으로 훌륭한 한의사가 되고 싶은 것이 가장 큰 바람이지만 아직 본과 3학년 학생이기에 진로에 대해서는 다양한 가능성을 열어두고 싶다는 장 팀장의 바람이 이루어지기를 기대해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