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구름많음속초6.0℃
  • 흐림-4.0℃
  • 흐림철원-4.4℃
  • 흐림동두천-1.2℃
  • 흐림파주-3.2℃
  • 흐림대관령-1.1℃
  • 구름많음춘천-3.9℃
  • 비백령도9.5℃
  • 구름조금북강릉6.0℃
  • 맑음강릉6.2℃
  • 맑음동해5.1℃
  • 흐림서울-0.1℃
  • 구름많음인천2.1℃
  • 구름조금원주-3.0℃
  • 맑음울릉도7.1℃
  • 구름많음수원0.8℃
  • 흐림영월-6.1℃
  • 맑음충주-5.8℃
  • 맑음서산4.4℃
  • 맑음울진3.4℃
  • 구름많음청주-1.6℃
  • 맑음대전-1.1℃
  • 맑음추풍령-5.0℃
  • 맑음안동-5.6℃
  • 맑음상주-3.3℃
  • 맑음포항2.5℃
  • 맑음군산-0.6℃
  • 맑음대구-1.7℃
  • 맑음전주0.3℃
  • 맑음울산2.1℃
  • 맑음창원1.2℃
  • 맑음광주0.0℃
  • 맑음부산3.9℃
  • 맑음통영1.3℃
  • 맑음목포1.3℃
  • 맑음여수1.3℃
  • 구름조금흑산도9.1℃
  • 맑음완도2.7℃
  • 맑음고창-2.0℃
  • 맑음순천-3.6℃
  • 맑음홍성(예)3.0℃
  • 구름많음-3.3℃
  • 구름조금제주7.2℃
  • 맑음고산8.4℃
  • 맑음성산7.8℃
  • 맑음서귀포7.6℃
  • 맑음진주-2.9℃
  • 구름많음강화1.9℃
  • 맑음양평-2.4℃
  • 맑음이천-3.3℃
  • 흐림인제-2.9℃
  • 맑음홍천-3.8℃
  • 구름많음태백-1.9℃
  • 흐림정선군-7.6℃
  • 흐림제천-5.6℃
  • 맑음보은-6.1℃
  • 흐림천안-2.9℃
  • 맑음보령4.0℃
  • 맑음부여-2.7℃
  • 맑음금산-4.9℃
  • 구름많음-2.8℃
  • 맑음부안0.2℃
  • 맑음임실-4.4℃
  • 맑음정읍-0.6℃
  • 맑음남원-4.5℃
  • 맑음장수-6.9℃
  • 맑음고창군-0.7℃
  • 맑음영광군-1.8℃
  • 맑음김해시0.5℃
  • 맑음순창군-4.6℃
  • 맑음북창원0.3℃
  • 맑음양산시0.8℃
  • 맑음보성군-1.0℃
  • 맑음강진군-1.9℃
  • 맑음장흥-2.5℃
  • 맑음해남-1.0℃
  • 맑음고흥-1.7℃
  • 맑음의령군-5.2℃
  • 맑음함양군-4.8℃
  • 맑음광양시-0.1℃
  • 맑음진도군-0.9℃
  • 맑음봉화-7.8℃
  • 맑음영주-4.7℃
  • 맑음문경-3.1℃
  • 맑음청송군-6.1℃
  • 맑음영덕2.5℃
  • 맑음의성-6.1℃
  • 맑음구미-2.7℃
  • 맑음영천-2.3℃
  • 맑음경주시2.3℃
  • 맑음거창-5.0℃
  • 맑음합천-5.2℃
  • 맑음밀양-2.6℃
  • 맑음산청-6.7℃
  • 맑음거제1.1℃
  • 맑음남해0.8℃
  • 맑음0.7℃
기상청 제공

2025년 12월 06일 (토)

병·의원 서비스, 무한경쟁시대 돌입

병·의원 서비스, 무한경쟁시대 돌입

대학 졸업생 이모씨(23세, 여)는 오랜 고민 끝에 취업을 위해 한달 전 얼굴 부위의 흉터 제거 성형수술을 받았다. 이씨를 수술 한 병원은 이후 전화와 이메일, SMS(단문메시지) 등을 이용해 진료예약 날자는 물론 수술 후 조심해야 할 사항 등을 꼬박꼬박 알려왔다. 이처럼 병원계에도 고객관계관리(CRM) 시스템이 빠르게 확산되고 있다.

한번 다년간 고객에 대해서는 철저하게 사후관리를 함으로써 병원 이용에 따른 만족도를 높이는 것은 물론 단골고객을 확보하는 이른바 ‘고객마케팅’ 시대가 도래한 것이다.

또 일부 개원가에서는 수술내역을 기준으로 회원등급을 설정, 우수고객에 대해서는 별도의 고객관리 서비스를 제공하는 ‘프라이빗 마케팅’도 펼치고 있다. 실제 국내 여성전문간판병원인 삼성제일병원도 지난 9월부터 VIP 고객을 전담하는 별도의 팀을 만들고, 이를 통해 정기검진관리와 진료편의 제공은 물론 생일 축하, 각종 문화행사 초대 등 차별화 된 서비스를 제공하는 등 개원가에 중요한 마케팅변화가 일어나고 있다. 이를 뒷받침하듯 국회 보건복지위 유필우 의원은 보건정책 국정감사에서 “의료기관평가가 의료의 질 보다는 의료서비스나 시설, 소비자의 편의시설같은 외형평가에 치우쳐있다”며 “행정관료의 고착된 시각과 업무관행을 개선해야한다”고 지적하기도 했다.

그런 점에서 보면 개원가의 ‘고객마케팅’시대는 의료문화의 자율성과 창조성, 기존관행 등 다양한 영역에서 긍정적요소만 있는 것은 아니다.

단골고객을 확보하는 수단이 단지 편의시설이나 이메일, 친절메세지에 그친다면 오히려 그것이야말로 ‘비의료문화’가 될 수 밖에 없다. 의료기관은 의료지식을 총괄하는 시술방법과 임상효과가 최우선시 되야하며 동료의료인과 선의의 경쟁에 있어서도 이러한과정을 통해 자연스레 고객마케팅도 제자리를 잡게 되는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의료라는 전문집단이 ‘VIP’’프라이빗’‘프레미엄’‘부자’ 마케팅만을 펼친다면 이는 ‘의료윤리강령’의 비전을 제시해달라는 국민의 기대와는 동떨어진 비의료문화가 될 수도 있다.
 

관련기사

가장 많이 본 뉴스

더보기
  • 오늘 인기기사
  • 주간 인기기사

최신뉴스

더보기

뉴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