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맑음속초19.1℃
  • 맑음22.0℃
  • 맑음철원21.5℃
  • 맑음동두천21.1℃
  • 구름많음파주20.9℃
  • 맑음대관령14.7℃
  • 구름많음춘천22.3℃
  • 맑음백령도20.0℃
  • 맑음북강릉19.0℃
  • 맑음강릉21.7℃
  • 맑음동해19.4℃
  • 구름많음서울24.1℃
  • 맑음인천22.9℃
  • 맑음원주25.6℃
  • 맑음울릉도20.0℃
  • 맑음수원21.8℃
  • 구름많음영월22.5℃
  • 맑음충주23.8℃
  • 구름많음서산21.5℃
  • 구름많음울진19.6℃
  • 구름많음청주25.7℃
  • 구름많음대전23.8℃
  • 구름많음추풍령20.3℃
  • 맑음안동22.8℃
  • 구름많음상주22.9℃
  • 맑음포항21.5℃
  • 구름많음군산23.0℃
  • 맑음대구22.8℃
  • 구름많음전주23.3℃
  • 맑음울산19.7℃
  • 맑음창원20.9℃
  • 구름많음광주24.1℃
  • 맑음부산21.1℃
  • 맑음통영20.4℃
  • 맑음목포21.9℃
  • 구름많음여수22.5℃
  • 맑음흑산도20.1℃
  • 맑음완도20.3℃
  • 구름많음고창22.2℃
  • 흐림순천20.4℃
  • 구름많음홍성(예)22.6℃
  • 구름많음23.5℃
  • 맑음제주23.1℃
  • 맑음고산20.8℃
  • 맑음성산20.5℃
  • 맑음서귀포21.5℃
  • 흐림진주21.8℃
  • 맑음강화20.0℃
  • 맑음양평25.2℃
  • 맑음이천24.2℃
  • 맑음인제20.4℃
  • 맑음홍천23.6℃
  • 구름많음태백16.8℃
  • 맑음정선군19.3℃
  • 구름많음제천20.8℃
  • 맑음보은22.3℃
  • 구름많음천안22.8℃
  • 구름많음보령21.5℃
  • 구름많음부여23.2℃
  • 구름많음금산23.8℃
  • 구름많음23.6℃
  • 구름많음부안22.8℃
  • 흐림임실22.8℃
  • 맑음정읍22.8℃
  • 흐림남원23.2℃
  • 흐림장수20.4℃
  • 구름많음고창군21.7℃
  • 맑음영광군21.7℃
  • 맑음김해시20.3℃
  • 흐림순창군24.2℃
  • 맑음북창원21.5℃
  • 맑음양산시21.0℃
  • 맑음보성군22.6℃
  • 구름많음강진군22.7℃
  • 구름많음장흥22.1℃
  • 맑음해남20.8℃
  • 맑음고흥20.5℃
  • 맑음의령군22.6℃
  • 흐림함양군23.7℃
  • 흐림광양시22.9℃
  • 맑음진도군19.7℃
  • 맑음봉화18.2℃
  • 구름많음영주20.0℃
  • 구름많음문경21.8℃
  • 구름많음청송군18.5℃
  • 맑음영덕18.2℃
  • 구름많음의성20.7℃
  • 맑음구미25.9℃
  • 맑음영천20.5℃
  • 맑음경주시20.4℃
  • 구름많음거창22.6℃
  • 구름많음합천23.7℃
  • 맑음밀양22.6℃
  • 흐림산청22.1℃
  • 맑음거제19.6℃
  • 구름많음남해20.8℃
  • 맑음21.0℃
기상청 제공

2026년 06월 28일 (일)

당뇨병 환자도 하루 나트륨 섭취량 WHO 권장치의 두 배 이상

당뇨병 환자도 하루 나트륨 섭취량 WHO 권장치의 두 배 이상

국민 1일 나트륨 섭취량 남 6.1g, 여 4.3g으로 큰 차이 보여

전북대병원 박태선 교수팀, 약 1만4000명 조사 결과



s



[한의신문=김대영 기자] 국내 당뇨병 환자의 하루 나트륨 섭취량이 세계보건기구(WHO)가 권장한 1일 나트륨 섭취 제한량(2g 이하)의 두 배 이상인 것으로 조사돼 합병증 위험을 낮추려면 나트륨 섭취량을 줄여야 한다는 분석이다.



13일 한국식품커뮤니케이션포럼(KOFRUM)에 따르면 박태선 전북대병원 내분비내과 교수팀은 2008∼2010년 국민건강영양조사를 토대로 1만3957명의 나트륨 섭취량을 분석했다.



그 결과 당뇨병 환자의 하루 평균 나트륨 섭취량은 4.9g으로 건강한 사람(5.2g)보다 적었다.

하지만 당뇨병 환자와 건강인 모두 WHO의 1일 나트륨 섭취 제한량보다 나트륨을 두 배 이상 섭취하고 있는 것은 마찬가지다.



우리 국민의 나트륨 섭취량은 성별로 상당한 차이를 보였다.

건강한 남성은 나트륨을 하루 평균 6.1g, 건강한 여성은 4.3g 섭취했으며 남성 당뇨병 환자는 1일 평균 5.7g, 여성 당뇨병 환자는 3.9g의 나트륨을 섭취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합병증으로 심혈관 질환을 가진 여성 당뇨병 환자의 하루 나트륨 섭취량은 3.3g으로 가장 낮은 반면 합병증으로 고콜레스테롤혈증이 있는 남성 당뇨병 환자는 하루에 나트륨을 평균 7.2g(최고치)이나 섭취한 것으로 조사됐다.



한편 이번 연구결과(한국 당뇨병 환자의 식품을 통한 나트륨 섭취: 국민건강영양조사 2008∼2010년 자료)는 대한당뇨병학회의 영문 학술지인 DMJ(Diabetes &Metabolism Journal) 최근호에 게재됐다.
 

관련기사

가장 많이 본 뉴스

더보기

최신뉴스

더보기

뉴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