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흐림속초23.7℃
  • 흐림24.1℃
  • 흐림철원23.0℃
  • 흐림동두천23.7℃
  • 흐림파주23.4℃
  • 흐림대관령19.2℃
  • 흐림춘천24.3℃
  • 흐림백령도24.5℃
  • 흐림북강릉22.9℃
  • 흐림강릉23.6℃
  • 흐림동해23.4℃
  • 흐림서울25.4℃
  • 구름많음인천25.1℃
  • 흐림원주25.4℃
  • 박무울릉도25.9℃
  • 흐림수원25.9℃
  • 흐림영월23.1℃
  • 흐림충주25.7℃
  • 흐림서산24.2℃
  • 흐림울진23.4℃
  • 비청주26.0℃
  • 비대전24.3℃
  • 흐림추풍령22.8℃
  • 흐림안동25.3℃
  • 흐림상주24.4℃
  • 비포항26.3℃
  • 흐림군산24.1℃
  • 흐림대구24.6℃
  • 흐림전주24.9℃
  • 비울산24.4℃
  • 비창원24.9℃
  • 흐림광주25.9℃
  • 비부산26.8℃
  • 흐림통영24.5℃
  • 흐림목포23.9℃
  • 비여수24.8℃
  • 흐림흑산도23.7℃
  • 흐림완도23.1℃
  • 흐림고창23.4℃
  • 흐림순천22.3℃
  • 비홍성(예)24.8℃
  • 흐림23.9℃
  • 비제주25.8℃
  • 흐림고산25.7℃
  • 흐림성산26.6℃
  • 흐림서귀포26.6℃
  • 흐림진주23.1℃
  • 구름많음강화22.8℃
  • 흐림양평24.9℃
  • 흐림이천24.5℃
  • 흐림인제23.1℃
  • 흐림홍천23.9℃
  • 흐림태백20.9℃
  • 흐림정선군22.6℃
  • 흐림제천23.2℃
  • 흐림보은22.8℃
  • 흐림천안24.0℃
  • 흐림보령24.1℃
  • 흐림부여23.5℃
  • 흐림금산24.4℃
  • 흐림23.9℃
  • 흐림부안23.1℃
  • 흐림임실23.4℃
  • 흐림정읍23.1℃
  • 흐림남원23.8℃
  • 흐림장수21.9℃
  • 흐림고창군23.2℃
  • 흐림영광군23.1℃
  • 흐림김해시25.8℃
  • 흐림순창군25.0℃
  • 흐림북창원25.7℃
  • 흐림양산시25.9℃
  • 흐림보성군24.1℃
  • 흐림강진군24.3℃
  • 흐림장흥24.1℃
  • 흐림해남23.4℃
  • 흐림고흥24.4℃
  • 흐림의령군23.5℃
  • 흐림함양군22.8℃
  • 흐림광양시23.3℃
  • 흐림진도군23.6℃
  • 흐림봉화22.3℃
  • 흐림영주23.2℃
  • 흐림문경23.3℃
  • 흐림청송군22.9℃
  • 흐림영덕23.7℃
  • 흐림의성24.0℃
  • 흐림구미26.8℃
  • 흐림영천24.1℃
  • 흐림경주시24.7℃
  • 흐림거창22.6℃
  • 흐림합천23.6℃
  • 흐림밀양24.3℃
  • 흐림산청22.3℃
  • 흐림거제24.0℃
  • 흐림남해23.2℃
  • 흐림25.9℃
기상청 제공

2026년 08월 16일 (일)

대시호탕의 고지혈증 개선 효과 확인

대시호탕의 고지혈증 개선 효과 확인

경희대한방병원 이병철 교수팀, SCIE급 저널 ‘헬리온’에 연구결과 게재

경희대한방.jpg

 

경희대한방병원 신장내분비내과 이병철 교수팀이 ‘대시호탕’의 고지혈증 관리 효과에 대한 연구를 진행, 연구결과를 SCIE급 저널인 ‘헬리온(Heliyon)’에 게재했다고 30일 밝혔다.

 

‘이상지질혈증 환자에서의 대시호탕 LDL 콜레스테롤 개선 효과: 무작위, 이중맹검, 위약 대조 실험’이라는 제하의 이번 연구논문은 보건산업진흥원 한의약혁신기술개발사업의 지원으로 진행됐다.

 

연구는 고혈압, 심혈관 질환과 같은 위험요인 없이 저밀도 콜레스테롤이 130∼189mg/dl 사이 경증 고지혈증 환자 60명을 대상으로 무작위, 이중 맹검, 플라시보 대조 임상시험으로 진행됐다. 연구진은 환자들에게 8주 동안 하루에 3번 대시호탕 또는 효과가 없는 플라시보를 복용하게 했다.

 

그 결과 플라시보 그룹에 비해 대시호탕을 복용한 그룹에서 저밀도 콜레스테롤(LDL-Cholesterol) 및 총콜레스테롤의 개선, 동맥경화 및 심혈관 질환의 위험 인자인 지단백콜레스테롤(apoB)의 감소가 관찰됐다.


이병철 교수는 “대시호탕은 시호, 황금 등의 한약재로 구성된 건강보험용 한약제제”라며 “이번 연구를 통해 심각한 부작용 없이 저밀도 콜레스테롤을 낮추고 지단백콜레스테롤을 줄일 수 있다는 사실을 확인했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가장 많이 본 뉴스

더보기

최신뉴스

더보기

뉴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