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체질 기반 한방치료, 근골격계 통증 개선 확인

기사입력 2026.01.20 10:31

SNS 공유하기

fa tw
  • ba
  • ka ks url
    한의학연구원 등 공동연구팀, 연구결과 국제학술지 게재
    연구팀 “개인맞춤형 정밀의학 임상 토대 제공 기대”

    8체질통증1.png

     

    [한의신문]한국한의학연구원(원장 이진용·이하 한의학연구원) 양창섭, 김성하 박사와 원광대학교 한의과대학 임정태 교수팀은 한의임상에서 활용하는 8체질 기반의 침과 섭생법이 목·어깨·허리·무릎 등의 통증에 효과적이라는 연구결과를 최근 발표했다.

     

    특히 강남신광한의원 대표원장 최연국 한의사(사단법인 8체질의학회 이사·박사)와 원광대학교 진단학교실 조나현 한의사가 공동 주저자로 참여해 이번 연구를 수행했다.

     

    이번 연구는 20181월부터 20238월까지 서울시 소재 8체질임상 한의원 3(강남신광한의원, 예손한의원, 예본한의원)을 내원한 20~80세 사이의 목통증, 어깨통증, 허리통증, 무릎통증을 호소하는 환자 163명을 대상으로 진행했다.

     

    환자들로부터 받은 디지털 환자자가보고(electronic Patient Reported Outcome)를 활용해 8체질 침과 8체질 섭생법(생활관리요법)을 시행하고 전후 비교를 통한 자료를 바탕으로 연구팀은 임상적 유효성을 확인했다.

     

    연구팀에 따르면 디지털 환자자가보고란 ePRO 도구인 PainDETECT, KCPAT, EQ5D5L, SPADI, NDI, ODI, WOMAC 등을 활용해 환자의 건강상태를 스마트폰, 태블릿, 등 디지털 기기와 플랫폼을 통해 스스로 기록·전달하는 보고 시스템이다.

     

    이어 8체질 침치료와 섭생법을 실시한 후 추적 관찰한 결과, 44명이 통증 강도가 전반적으로 감소해 삶의 질이 크게 개선됐으며, 부위별로 무릎과 허리통증이 현저히 개선된 결과를 보였다.

     

    연구팀은 이번 연구는 정부출연연구기관과 복수의 한의 일차의료기관이 협력해 진행한 뜻깊은 연구라며 “8체질 침과 8체질 섭생법의 통합적 치료가 다양한 근골격계 통증질환에 유효함 밝혔고 이를 통해 전인적, 개인맞춤형 정밀의학 임상의 토대를 제공하는 데 큰 의미가 있다고 강조했다.

     

    한편, 해당 연구는 한방 치료 사례의 과학적 검증을 지원하는 코어(KORE) 프로젝트중 하나다. 코어 프로젝트는 한의학연구원 주도로 한방 병의원 단위의 증례를 모아 과학적 검증을 통해 과학화 근거를 마련하고 해당 치료의 임상연구 가능성을 검토하는 사업으로 2016년부터 시작했다.

     

    또 이번 연구 성과는 2025830일 국제학술지 Medicina 특별판 ‘Advances in Rheumatic and Musculoskeletal Diseases and Health Promotion(IF2.4)’에 게재됐다.

     

    논문명은 ‘Pain Treatment in Primary Care Through Eight Constitution Medicine: A Retrospective Real-World Study from South Korea(https://www.mdpi.com/3476410)’.

     

    noname02.png

     

    뉴스

    backward top ho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