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나진단 및 교정, 영상의학 촬영기법 임상지견 공유

기사입력 2026.01.19 13:42

SNS 공유하기

fa tw
  • ba
  • ka ks url
    중부권역 한의사 회원들 180여명 참여
    한의협, 중부권역 추가 보수교육 개최

    보수교육 중부1.jpg


    [한의신문] 대한한의사협회(회장 윤성찬)가 17일 대전 KT인재개발원에서 ‘2025년도 중부권역 추가 보수교육’을 개최, 추나요법의 개념·추나의학적 진단 및 교정법, 영상의학 검사의 촬영기법 등 최신 임상지견을 공유했다.

     

    이번 보수교육에서는 △근골격계 다빈도 기능장애에 대한 실전 추나요법 △척추 X선(또는 MRI)판독지침 등의 강의가 진행됐다.

     

    보수교육 중부2.jpg

     

    우현준 원장(바른부부한의원)은 ‘근골격계 다빈도 기능장애에 대한 실전 추나요법’ 교육을 통해 추나요법의 개념과 골반대·흉/요추부·경추부의 추나의학적 진단 및 교정법을 공유했다.

     

    우 원장에 따르면 추나요법은 인체를 구조적·기능적 현상을 나눠 상호 영향을 받는 것, 구조적 변위를 바로 잡아 기능을 회복, 기능의 활성화를 통한 부적절한 구조적 변위 회복 유도를 이끌어 낸다.

     

    특히 골반대의 기능 부전 치료 순서로 치골 기능장애, 장골의 상하방전단, L5의 비중위 기능장애, 천골의 변위, 장골의 변위가 있다.

     

    이와 관련 우 원장은 “인체의 생명 활동을 구성하는 체성계, 내장계 및 정신계가 계통적으로 연계 및 통합 조절돼 균형적 향상성을 유지한다”며 “균형상태가 깨지면 질병이 유발돼 추나의학에서는 불균형상태를 진단하고 치료한다”고 말했다.

     

    보수교육 중부3.jpg

     

    이어 신민섭 원장(척유침구과한의원)은 ‘척추 X선(또는 MRI)판독지침’ 교육을 통해 ALARA원칙 및 품질관리 등을 설명했다.

     

    ALARA(As Low As Reasonably Achievable)는 국제방사선방어위원회(ICRP)가 권고한 방사선 방어의 기본 개념으로서 방사선의 사용에 있어 사회적, 경제적인 요소를 감안하여 방사선 피폭의 수준을 합리적으로 감소시켜야 한다는 개념이다.

     

    신 원장은 “모든 방사선 검사에서는 이러한 ALARA원칙이 적용되고, 의학적 사용목적에 정당해야한다”며 “특정절차는 의학적 목적의 정당성을 확보, 방사선피폭에 대한 정당화 및 최적화가 이뤄져야한다”고 말했다.

     

    품질관리에서는 관련 규정에 따라 적절하게 관리돼야 좋은 화질의 영상을 얻고, 적절한 관리를 위해서는 각 장비와 시설에 대한 QC(Quality Control)프로그램의 운영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번 교육에 참여한 한 회원은 “임상 현장에서 자주 접하는 근골격계 질환에 대한 추나요법을 체계적으로 정리할 수 있어 매우 유익했다”며 “영상의학 검사와 관련한 최신 지침까지 함께 다뤄 실제 진료에 바로 적용할 수 있을 것 같다”고 전했다.

     

    뉴스

    backward top ho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