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약 조제 과정의 안전성 증명으로 신뢰 담보”

기사입력 2023.10.26 15:01

SNS 공유하기

fa tw
  • ba
  • ka ks url
    ‘자생메디바이오센터’ 출범…한약의 안전성, 효과성, 신뢰성 제고 기여
    지속적인 R&D 투자로 한약 보장성 강화 위한 근거와 기준 제시할 것

    신준식1.jpg

     

    신준식 박사(자생한방병원 설립자)

     

    <편집자주> 자생한방병원은 7년간의 준비 끝에 한약의 안전성과 신뢰성, 효과성을 한눈에 파악할 수 있는 ‘자생메디바이오센터’의 공식적인 출범을 알렸다. 본란에서는 자생한방병원 설립자인 신준식 박사로부터 자생메디바이오센터에 대한 소개와 한의약 보장성 확대를 방안 등에 대해 들어본다. 


    Q. 자생메디바이오센터를 소개한다면?

     

    자생메디바이오센터에는 지상 4층, 지하 1층 규모의 연면적 7000평 공간에 한약·약침 조제시설, 한약재 가공 및 품질검사 시설, 수처리시설, 배송시설 등이 집약돼 있으며, 대형 제약사들의 전문의약품 시설에 준하는 최첨단 시설을 갖춘 한의의약품 통합조제시설이다. 


    Q. 한약·약침의 신뢰 향상에 적극 나서고 있다.

     

    한약 및 약침에 대한 국민들의 신뢰를 높이기 위해 규모는 물론 품질 면에서도 많은 노력을 해왔다. 실제 한약재 가공 및 공급 인프라는 식품의약품안전처의 hGMP(한약재 제조 및 품질관리 기준) 실사를 거쳐 인증을 획득했으며, ‘18년부터 실시한 hGMP 우수업체 선정에서도 유일하게 5년 연속 이름을 올리는 등 지속적인 관리에 아낌없는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또한 약침의 경우에도 보건복지부 약침 원외탕전실 인증을 1·2주기에 거쳐 인증받은 상황이며, 일반한약 원외탕전실 인증도 성공적으로 마치는 등 더욱 품질과 전문성을 높이고 있다.

     

    더불어 원료한약재에 대한 확보 및 관리에 대한 노력은 물론 조제에 사용되는 물과 시설 내부의 공기 순환 시스템, 조제 단계에서의 자동화 시스템 도입, 포장 작업까지 한약·약침이 조제되는 전 과정에서 어느 하나 놓치지 않고 최상의 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해 모든 노하우를 쏟아가고 있다.

     

    신준식2.jpeg

     

    Q. 품질 관리를 위한 노력들을 더욱 자세히 설명한다면?

     

    자생메디바이오센터는 대한민국약전 등에 등재된 600여 가지 한약재 중 약 80%에 달하는 460 품목에 대한 신고 및 허가를 마쳤다. 전세계 각지로 약재 검수인들을 파견해 최상급 한약재만을 확보하고 있으며, 이후 구입·입고·출하 단계마다 성분 검사, 100종류 이상의 잔류농약 및 중금속 시험 등 철저한 안전성 검증이 이뤄진다.

     

    또한 조제에 활용되는 물도 지하의 대규모 수처리시설에서 24시간 관리한다. 3단계 필터를 통한 역삼투압 방식의 정수 이후 전기로 물 속 이온을 제거하는 전기탈이온(EDI) 시스템 등을 거친다. 이를 한 번 더 증류하면 약침액에 쓰이는 주사용수가 된다. 공기도 마찬가지다. 각 층에는 독립된 공기조화시스템이 구축돼 있으며, 조제 공정에 따라 4등급별 무균실도 운영 중이다.

     

    특히 약침은 신체에 직접적으로 작용하는 특성상 유해물질 유입이 허용되지 않는 만큼 무균실에서 조제된다. 약침액의 충전과 밀봉이 이뤄지는 구역에는 일절 사람 출입이 불가하며 0.2마이크로미터(㎛) 단위의 제균필터를 이용해 2번 여과가 진행된다. 이렇듯 조제 전 과정에서 어느 하나 놓치지 않고 최상의 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해 모든 노하우를 쏟고 있다.


    Q. ‘긍휼지심’의 철학을 담았다.

     

    어린 시절, 매일 밤을 새워 손수 한약을 달이시던 선친의 모습이 아직도 눈에 선하다. 낮에 진료한 환자들의 한약을 정성스레 지으시는 선친을 보며 한의사에 대한 꿈을 키웠으며, 그 마음을 자생메디바이오센터에 오롯이 녹여냈다. 이러한 정신 아래 자생메디바이오센터의 모든 임직원들은 한의약의 표준화와 과학화를 선도한다는 자부심을 갖고 있으며, 환자를 내 가족과 같이 생각하는 ‘긍휼지심(矜恤之心)’의 마음으로 최고의 한약을 조제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 

     

    Q. 한약 보장성 강화에 필요한 부분은?

     

    한약 보장성 강화를 위해서는 조제과정의 안전성과 함께 치료효과 증명을 통한 신뢰가 담보돼야 한다. 자생한방병원은 자생메디바이오센터 개소를 통해 고품질 한약을 조제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함과 동시에 객관적인 연구논문을 꾸준히 국제학술지에 게재, 한약의 치료 효과와 기전을 규명해 나가고 있다. 기존에는 한약의 증상 개선 효과를 밝히는 연구가 주를 이뤘다면, 최근에는 한약재 주요 성분의 치료 효과와 기전을 증명하는 연구로 진화하고 있다.

     

    일례로 척추·관절 치료 한약인 청파전H의 주요 한약재 ‘천수근(하르파고피툼근)’의 척추관협착증 치료 기전을 증명한 논문이 대표적으로, SCI(E)급 국제학술지 ‘Oxidative Medicine and Cellular Longevity’에 게재된 바 있다. 

     

    이처럼 앞으로도 한약은 물론 한약재에 대한 다양한 치료 기전을 밝힐 수 있는 연구에 매진해 한약의 보장성을 확대하는 근거 자료를 확보해 나갈 계획이며, 이를 통해 전 한의계의 발전에 조금이라도 보탬이 됐으면 한다.

     

    신준식3.jpg

     

    Q. 자생메디바이오센터의 향후 목표는?

     

    앞으로도 연구와 시설 등 꾸준히 R&D 투자를 지속해 한약 보장성 강화를 위한 근거와 기준들을 제시해 나가는 것이 가장 큰 목표다. 더불어 자생메디바이오센터가 고품질의 안전한 한약을 조제하는 첨단 핵심시설로 거듭나 국내를 넘어 세계를 향한 한의약 발전의 교두보가 될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해 나가겠다.

    backward top ho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