견비통의 침도 치료 효과 및 안전성 입증

기사입력 2023.04.25 09:27

SNS 공유하기

fa tw
  • ba
  • ka ks url
    침도의학회, ‘Journal of Pain Research’에 연구결과 게재
    3000여건의 케이스 의무기록 통해 통증 개선 여부 등 평가

    스크린샷 2023-04-25 093055.png

     

    대한침도의학회(회장 유명석)가 수행한 견비통 침도치료 효과와 안전성을 규명한 논문이 SCI(E) 학회지 ‘Journal of Pain Research(IF=2.832)’ 4월호에 게재됐다.

     

    논문의 제목은 ‘Effectiveness and Safety of Acupotomy Treatment on Shoulder Pain: 25 Multicenter Retrospective Study(견비통에 대한 침도 치료의 효과와 안전성 평가를 위한 다기관 후향적 연구)’, 대한침도의학회 소속 25개 한의원이 참여해 약 3000여건의 케이스를 대상으로 견비통 치료 시 침도 치료가 시행된 그룹과 침도 치료가 시행되지 않은 그룹의 의무기록을 비교·분석한 결과를 담고 있다.

     

    연구 결과 양측 그룹 모두에서 치료 횟수가 많아질수록 통증이 감소하는 것이 나타났고, Linear mixed model을 통해 분석한 결과 치료 횟수라는 변수가 성별, 나이, 통증 부위와 상관없이 통증 호전 결과에 가장 큰 영향을 주는 것으로 파악됐다. 또한 관절가동범위에 있어서는 침도 치료 그룹이 침도 치료를 시행되지 않은 그룹에 비해 관절가동범위의 호전이 더 큰 것으로 확인됐다.

     

    유명석 회장은 이번 연구를 통해 견비통의 침과 침도 치료 효과를 입증했고, 그 결과를 국제적인 통증 관련 SCI(E) 저널에 투고해 6개월에 걸친 엄격한 심사 과정을 거쳐 채택됐다앞으로도 대한침도의학회에서는 학회가 가지고 있는 다양한 질환에 대한 침 치료, 침도 치료의 뛰어난 치료효과를 국제적으로 인정받을 수 있도록 새로운 연구 주제를 가지고 연구 작업을 지속적으로 수행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편 이번 논문은 2021·20222년간 대한침도의학회 학술연구위원회가 한의약진흥원의 위탁을 받아 진행한 공익적 임상연구를 통해 작성됐다.

    뉴스

    backward top ho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