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아진료, 다양한 한의학적 접근법 모색

기사입력 2023.04.19 17:36

SNS 공유하기

fa tw
  • ba
  • ka ks url
    대한한방소아과학회, 제62차 학술대회 성료

    한방소아2.jpg

     

     

    대한한방소아과학회(회장 장규태)가 지난 9일 대전대학교 대전한방병원에서 ‘한방 소아 진료의 다양한 접근’이라는 주제로 62차 학술대회를 개최했다.

     

    이번 학술대회는 코로나19로 인해 비대면 화상회의로 진행됐던 지난 57∼61차 학술대회와 달리 3년 만에 대면으로 개최, 60여명의 학회원들이 참가해 실질적인 학술교류의 장을 마련했다.

     

    이날 학술대회는 1부와 2부로 구성돼 △중증근무력증(이원행 이원행화접몽한의원장) △일본의 소아 한방진료지침(장규태 경희대 한의대 교수) △소아 빈용 양약과 한약 상호작용(조선영 루아한의원장) △소아청소년 성장장애의 한의표준임상진료지침(이혜림 대전대 한의대 교수) △소아 청소년의 안면신경마비(유선애 동의대 한의대 교수) 등의 강연이 진행됐다. 

     

    이와 함께 2022년 ‘대한한방소아과학회지’에 게재된 우수논문들과 논문심사 공로를 기리는 시상식이 있었다.

     

    심사위원상에는 이선행·성현경·정아람 교수가, 최우수 논문상은 ‘성장장애 한의표준임상진료지침 및 한의표준임상경로 개발을 위한 일반인의 한의치료에 대한 인식 조사’(이혜림 교수 외 이현희·심수보)가 각각 수상했다. 

     

    또한 우수 논문상은 △청소년기 우울증의 한약치료에 관한 주제범위 문헌고찰(이진용 교수 외 김예지, 서혜선, 김상민, 이선행) △사백산 추출물의 지방장벽 생성을 통한 Th2 분화 조절(김기봉 교수 외 안상현, 정아람) △소아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ADHD)의 추나요법 효과에 대한 임상연구 고찰 -중의학 무작위 대조군 임상연구를 중심으로(천진홍 교수 외 이민영, 류의성, 최일신, 김기봉)가 수상했다.

     

    한편 대한한방소아과학회는 소아의 한의치료 발전을 위해 치료법에 대한 연구를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으며, 오는 11월에 추계학술대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뉴스

    backward top ho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