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의 비만치료, 대면·비대면 치료효과 ‘동일’

기사입력 2022.11.08 09:35

SNS 공유하기

fa tw
  • ba
  • ka ks url
    2000건 이상의 처방 데이터 수집…진료간 체중 감량·이상반응 분석
    김은주 누베베한의원장, ‘대한한의학회지’에 연구결과 게재

    11.jpg

    누베베한의원(분당점) 김은주 원장(사진)이 제1저자로 집필한 ‘대면 및 비대면 한의 체중조절 프로그램에 참여한 과체중, 비만 환자에서의 체중감량 및 이상반응 비교 분석: 후향적 차트 리뷰’ 논문이 최근 발간된 ‘대한한의학회지’에 게재됐다. 

     

    이번 연구에서는 코로나19 팬데믹 상황에 한시적으로 허용된 비대면 진료와 대면 진료간 체중감량 및 이상반응을 비교 분석을 진행했다. 

     

    특히 이번 연구는 국내 한의 비만치료에 있어 비대면 진료의 유효성과 안전성을 비교 분석한 최초의 연구라는 점과 함께 전국 6개의 비만치료 네트워크 한의원이 참여해 2000건 이상의 누베베 감비정 처방 데이터를 수집·분석한 대규모 연구라는 점이 눈길을 끌고 있다. 

     

    연구 결과 체중감량은 대면군과 비대면군 모두 3개월 치료 후 약 10% 체중감량을 보이며, 두 비교군 모두 중대한 이상반응은 나타나지 않았다. 즉 진료방법에 상관없이 동일한 치료결과가 확인된 것. 

     

    이와 관련 김은주 원장은 “코로나19 팬데믹 이전 누베베한의원은 ‘누베베 감비정’의 체중감량 효과와 이상반응 등에 대한 다수의 선행 연구와 환자 모니터링 노하우를 축적해 왔다”며 “이를 기반으로 구축된 누베베한의원만의 체계적인 비대면 프로세스가 있어 대면진료와 동일한 결과를 이끌어 낸 것이라 생각한다”고 밝혔다. 

     

    또한 공동저자인 임영우 대표원장(분당점)은 “초기 비대면 진료 프로세스를 설계하는데 있어 가장 우선시한 과제는 환자들이 보다 신뢰하고 안심할 수 있도록 대면 진료와 동일한 수준의 효과 및 안전성을 유지하는 것이었다”며 “이번 연구를 통해 누베베한의원 비대면 프로세스의 효과와 안전성을 객관적으로 평가받아 매우 뜻깊은 연구라고 생각한다”고 전했다.

     

    12.jpg

    뉴스

    backward top ho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