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만 치료에서의 침 치료 효과성 확인”

기사입력 2022.10.20 13:11

SNS 공유하기

fa tw
  • ba
  • ka ks url
    네트워크 메타분석 활용해 침치료와 타 치료법의 비교분석 시행
    김서영 누베베한의원장, ‘Frontiers in Endocrinology’에 연구결과 게재

    1.jpg

    누베베한의원 김서영 대표원장(분당점·사진)이 제1저자로 집필한 ‘비만 치료에 있어 중재 기간에 따른 저열량식사와 결합한 침치료, 인지행동치료, 대용식, 운동의 효과 비교’라는 제하의 연구논문이 SCI(E)급 국제학술지인 ‘Frontiers in Endocrinology’(‘21년 JCR기준 IF 6.055)에 게재됐다.

     

    이번 연구에서는 단순비만 환자를 대상으로 체중 감량에 있어 저열량 식사와 결합한 침치료, 인지행동치료, 대용식 섭취, 운동치료법을 시행한 결과를 확인했다.

     

    특히 이번 논문에서는 전통적인 메타분석 방법이 아닌 3개 이상의 치료효과를 정량화하고, 이를 직·간접적으로 비교해 치료법간 순위를 매겨 임상적 의의를 찾는 네트워크 메타분석을 시행했다는 부분이 눈길을 끈다. 

     

    연구 결과 저열량 식사와 결합한 침 치료의 효과크기가 가장 크게 나타났다. 또한 치료기간을 구분해 효과를 비교했을 때도 저열량식사와 결합한 침 치료는 단기간·장기간에서 모두 가장 높은 효과를 나타냈다.

     

    이번 논문은 김서영 원장이 ‘19년에 국제학술지 ‘Obesity reviews’(‘21년 JCR기준 IF 10.867)에 게재한 논문인 ‘침술과 개입유형이 체중 감소에 미치는 영향: 체계적 검토와 메타분석’에 이어 비만 치료에서 침 치료의 우수한 효과를 한번 더 입증했다는 의의가 있다.

     

    이와 관련 김서영 원장은 “더 안전하고 효과적인 한의약적 비만 치료를 위해서는 치료의 과학화·객관화가 중요하다”며 “이번 논문 게재로 비만 치료에서 침 치료의 효과가 한번 더 입증됐다는 점이 매우 뜻 깊다”고 밝혔다.

     

    한편 누베베한의원 의료진은 이번 논문을 포함해 SCI(E)급 논문 8편, 국내 논문 25편을 게재했다.

     

    2.PNG

    뉴스

    backward top ho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