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의학연, 국가표준화 부문 ‘대통령 표창’ 수상

기사입력 2022.10.13 13:15

SNS 공유하기

fa tw
  • ba
  • ka ks url
    한의약 분야 국가표준화 활동 우수성과 인정받아
    ISO/TC249서 출판된 총 89개 국제표준 중 한국 주도로 26건 개발


    수상.JPG

     

    한국한의학연구원(원장 이진용·이하 한의학연)은 13일 ‘세계 표준의 날’을 기념해 개최된 ‘2022년 세계 표준의 날 기념식’에서 한의약 분야 표준화 활동을 통해 국가경쟁력 강화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아 국가표준화 부문 대통령 표창을 수상했다.

     

    ‘세계 표준의 날’은 국제표준화기구(ISO), 국제전기기술위원회(IEC), 국제전기통신연합(ITU) 등 세계 3대 국제표준기구가 국제표준의 중요성을 국제사회에 알리기 위해 제정한 기념일로, 우리나라는 2000년부터 매년 세계 표준의 날 기념식을 개최해 표준화 활동성과가 우수한 기관 및 개인에게 표창하고 있다.

     

    한의학연은 국제표준화기구 산하에 전통의학 분야 기술위원회(ISO/TC249)가 설립된 2009년부터 한의약 분야 국제표준 및 국가표준화 활동을 수행해 왔다. 또한 2016년부터는 표준협력개발기관 및 국가표준화 국내간사기관으로 지정돼 한의약 분야 국제표준 및 국가표준 개발을 주관하고 있다.

     

    특히 한의학연은 현재까지 ISO/TC249에서 출판된 총 89개의 국제표준 중에서 26건을 한국 주도로 개발하는 성과를 거뒀으며, 국내 산업표준 총 18건을 제정·관리함으로써 국내 한의약산업 발전에 토대를 마련하고 세계시장 진출의 발판을 제공하고 있다.

     

    한편 이같은 표준화활동 성과는 2016∼2021년의 실적으로 평가됐으며 식품의약품안전처, 보건복지부 및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산하 한국한의학연구원의 연구개발사업을 통해 수행됐다.

    뉴스

    backward top home